[유치원]유치원의 현황, 유치원의 환경, 유치원의 인성교육, 유치원의 교육정보화, 유치원의 표준교육비, 유치원의 평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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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의 현황

Ⅲ. 유치원의 환경
1. 건물 형태 및 주변 환경
2. 실내외 시설․설비
1) 유아교육 활동에 적합한 시설․설비
2)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실내외 시설․설비
3. 공간 구성
1) 실외 놀이 공간 확보 및 효율적 활용
2) 실내 흥미 영역 구성 및 효율적 활용
3)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시설․설비 배치
4.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다양성
2) 교재․교구의 효율적 활용

Ⅳ. 유치원의 인성교육
1. 남을 배려하는 교사가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2.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학생을 만든다
3. 생활 속의 예절은 유치원에서 싹이 트고 결정된다

Ⅴ. 유치원의 교육정보화
1. 열린교육 기반 조성
2. 멀티미디어의 활용
1) 컴퓨터
2) CD-I 플레이어
3) OHP
4) VTR, 카셋트 녹음기
5) 캠코더
6) 실물화상기
7) 각종 개별학습기

Ⅵ. 유치원의 표준교육비
1. 표준교육조건의 설정
2. 표준교육비 산출의 전제

Ⅶ. 유치원의 평가
1. 유치원 평가지표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평가 결과는 정부의 무상 유아교육 확대 실시 및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원시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 유치원 평가지표는 유아교육 정책 진단을 위한 실증적인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3. 유치원 평가지표는 국가에서 실시하는 유치원 평가는 물론 단위 유치원의 자체 평가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4. 유치원 평가지표와 이에 따른 평가 결과는 학부모들의 유아교육 기관 선택시 유용한 정보 및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유치원 표준교육비에는 규모의 경제가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표준교육활동경비의 경우 1학급 규모 유치원의 표준교육활동경비를 1.00으로 하였을 때 7학급 규모 유치원의 소요 경비의 증가지수를 보면 설비비는 3.09, 교구비는 4.26, 재료비는 6.95, 총계는 4.59로 나타났다. 유치원 규모가 7배로 증가하였는데 비하여 소요 경비는 4.59배밖에 되지 않는 이유는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변동비용인 재료비는 유치원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반면에 고정비용인 설비비와 교구비는 학급수의 증가보다 낮은 수준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규모에 따라 비용의 증가지수가 낮은 설비비와 교구비가 총 경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점도 규모의 경제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경향은 유치원 규모별 원생 1인당 평균경비의 비교에서도 알 수 있다. 즉, 1학급 규모 유치원의 원생 1인당 평균경비는 334만원인데 비하여 3학급 규모와 7학급 규모의 경우에는 각각 248만원과 243만원으로 산출되었다. 따라서 소요 경비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유치원 규모는 3학급 규모와 7학급 규모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설립 시 그 규모를 결정하는 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유치원 교육재정의 확보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표준교육비와 현행교육비의 총량 규모를 비교하였는데, 국ㆍ공립 유치원 경상교육비 총액의 경우 표준교육비는 4,411억 1,800만원이 확보되어야 하지만 현행교육비는 2,048억 8,200만원에 불과하여 표준교육비확보율은 46.4%밖에 되지 못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 공은배(1994), 유치원 교육투자 수준 및 종일반 표준교육비 산출,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세미나, 서울 : 대한유치원교육협회
◎ 교육인적자원부(2000, 2001, 2002, 2003), 유치원 현황
◎ 교육부(1994),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교육부
◎ 강경석(2001), 유치원 분석 및 표준교육비 산출연구,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 임재택(199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 창지사
◎ 허형·이영석·김경섭(1994), 유치원 교육 평가 연구, 국립 교육 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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