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랑스의 교육제도
1) 학제구조
2) 교육지원 행․재정 체계
3) 교육과정에서의 질 관리
(1) 교육과정 개발 과정
(2) 교육과정 문서관리 체제
4) 국가 수준의 장학 조직 및 기능
(1) 국가교육 총괄 장학국(IGEN)
(2) 국가 교육 행정 및 연구 총괄 장학국(IGENR)
5) 지역 수준의 장학 조직 및 기능
(1) 지역 교육청(아카데미) (2) 장학 방식
6) 최근 중요 발전 방향
(1) 교육수준의 향상 및 확대
(2) 교육대상 인구 변화와 교원수급 정책
(3) 현시점에서 본 문제점
(4) 다양한 학생층에 부응하는 교육의 연구
(5) 직업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강화 (6) 평생교육
2. 프랑스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2)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적 발달
3)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행 ․ 재정 제도
3. 프랑스의 유치원과 보육시설
4. 유치원(ecole maternelle) 프로그램
1) 교육과정 2) 교육목표
3) 교육활동영역
4) 학급 편성 및 운영
(1) 집단 구성
(2) 학급 운영 및 일과
(3) 교육내용
(4) 교육 평가
(5) 유치원의 구성원과 그 자격
(6)프랑스 교육에서의 질 관리
A. 교육과정에서의 질 관리
B. 국가 수준의 장학 조직 및 기능
C. 지역 수준의 장학 조직 및 기능
D. 교사교육에서의 질 관리
5. 보육시설(Creche) 프로그램
1) 보육 프로그램의 목표 2) 입소 자격 및 절차
3) 집단구성 4) 일과 구성 5) 교육 내용
6) 교원 양성 정책 7) 여성 및 가족 정책
6. 한국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
첫째, 유아교육보육의 이원화된 행정체제에 관한 문제이다.
둘째, 유아교육 및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문제이다.
셋째,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규제하는 제도적인 기반의 조성 문제이다.
넷째,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에 관한 문제이다.
다섯째, 유아교육과 보호의 효과 및 필요에 대한 사회적 인식 증대 문제이다.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내용요약 Ⅰ. 서 론
프랑스는 예술의 국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예술분야에 있어 가장 발달된 나라로 볼 수 있다. 한 때는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 경제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없어져 육아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점 출산율이 낮아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낮은 출산율을 자랑하던 프랑스가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유럽에서 아일랜드 다음으로 높은 출산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로 프랑스의 적극적인 보육정책 때문이다. 아이 키우는 일을 가정 안에서 어머니의 일로만 생각하지 않고 이를 국가의 공동책임으로 인식하고 국가 스스로 부모들의 요구에 맞춰가며 발 뻗고 나서고 있다. 그리고 이로써 지금 현재 프랑스는 보육선진국이라 불리고 있다.
취학 이전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무 교육이 아니며 원칙적으로 무상 교육이나 학부모의 지원을 받기도 한다. 프랑스는 일반적으로 두 살부터 여섯 살까지 아이들은 누구나 유치원에 갈 수가 있지만, 실제로 세 살 된 아이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며, 유아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무교육 연령을 여섯 살부터 열 여섯살까지 10년간으로 정해놓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감성교육은 유명한데, 이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부족한 아이들의 감성교육을 위해 본받고 연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2005, 양서원,유아교육사상사
곽노의 홍순정 지음, 2005, 문음사유아교육사상.
김명순 외 공저. (1999). OECD 주요 국가 간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분석. 유아교육연구, 19(2), 119-149.
민혜진․박혜경. (2000). 프랑스와 스웨덴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연구, 동덕여대 생활과학 연구, 5, 168-185.
조성신.황성원 (2001). 공교육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프랑스 유아교육의 질 관리. 유아교육연구,21(4), 103-126
이승희, 최금진, 박은실 (2005) 교육기관평가. 학지사
박은혜 외 공저. (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서울: 양서원.
정미라. (1999). 유아교육의 발달 및 현황. 한국영유아보육학, 18, 151-17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