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우리나라의 영 ․ 유아 대상 정책의 현황
1) 영 ․ 유아보육이란?
2) 유아교육이란?
※ 넓은 범위에서의 유아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
1)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이원화의 갈등
2) 이원화 정책으로 인한 갈등과 해결을 위한 노력
3. 통합적 의미의 영 ․ 유아보육 및 교육
1) 보육 ․ 교육 개념의 확대
(1) 보육 개념의 확대
2) 보육을 통한 교육, 교육을 통한 보육
4.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활성화 방안
1) 개념의 통합화
2) 행정의 통합화
3) 시설의 통합화
5. 결론 (우리 조 입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
1)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이원화의 갈등
(1) 1980년대 : ‘교육부 - 유치원’, ‘보건사회부 - 어린이집’, ‘농촌진흥청 - 농번기유아원’, ‘내무부 - 새마을 협동유아원’의 다원화 체제로의 분리
⇒ 동일연령대의 유아들에게 교육기능과 복지측면의 보육기능 중복되는 한편, 근거법령, 시설기준, 제도 및 교사, 교육 내용 등에 있어서 통일성이 결여로 오는 여러 분제가 지적 되었고 다원화되어 있는 유아교육기관과 보육시설의 일원화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함
(2) 1992년 :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서 시도된 ‘유치원 종일반 운영’은 보육계의 반발과 논란을 가져옴 ⇒ 유아교육계와의 갈등을 증폭시키고 이원화되어 온 정책 및 제도의 일원화 논쟁을 재발시킴
(3) 1994년 :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 ‘유아교육개혁’안 발표 ⇒ ‘만 5세 대상 취학전 교육의 공교육화’를 교육개혁의 목표로 삼고 ‘만 5세아 유치원 무상교육’, ‘유아학교체제로의 공 교육화 방안’이 추진되고 제 2차 교육개혁안(5․31교육개혁안)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분위기 조성 ⇒ ‘초등학교 입학 연령 탄력적 운영’과 ‘유치원의 기간 학제화’, ‘2005년까지 만5세 아동 100% 취원’, ‘유치원의 기본학제 포함’, ‘저소득층의 유치원 교육 무상화’ 안을 포함하면서 초․중등교육법의 유치원의 기간 학제화를 포함하여 무상교육을 유도하면서 영 ․ 유아 보육계와 유아교육계의 갈등 증폭, 일원화 논쟁 심화
(4) 1997년
• 영유아보육법 ⇒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취학직전 1년 무상교육(보육)규성이 삽입되었지만 일원화 논란은 계속됨
• 유아교육개혁안의 확정 ⇒ 유아교육법의 제정,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일원화, ‘유아학교’로의 전환에 따른 논쟁이 거세짐
(5) 2004년 : 유아교육법이 영 ․ 유아 보육법 개정 법률과 함께 통과 됨
⇒ 만 3~5세의 동일 연령대의 아동이 서로 다른 법령의 적용을 받고, 서로 다른 부처에서 법과 예산을 집행하게 됨으로써 정책 형성 및 집행과정에서 부처 간, 관련 이해 집단 간에 여전히 갈등의 소지를 남겨두고 있음
2) 이원화 정책으로 인한 갈등과 해결을 위한 노력
제도적 측면
• 서로 다른 법률의 보호와 규제를 받음으로써 갈등 초래
• 정책의 수혜자가 동일 연령의 아동들로 중복됨으로써 갈등 초래
조직적 측면
• 정부 부처 간의 관할권, 조직의 목표, 부처 간 입장의 차이, 예산 확보 등에서 갈등 초래
정책적 측면
• 교육 ․ 보육관련 정책을 기획 집행 ․ 평가함에 있어 이중적인 투자와 관리로 인한 갈등 초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홍인혜. 2006.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채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홍승연. 2001. 영․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의숙. 2004.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발전과정 및 개선 방향모색.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유아교육대표자연대. 2004. 유아교육법 제정 의의와 향후 과제 : 유아교육 정책토론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