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우리나라의 영 ․ 유아 대상 정책의 현황

1) 영 ․ 유아보육이란?

2) 유아교육이란?

※ 넓은 범위에서의 유아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

1)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이원화의 갈등

2) 이원화 정책으로 인한 갈등과 해결을 위한 노력
3. 통합적 의미의 영 ․ 유아보육 및 교육

1) 보육 ․ 교육 개념의 확대
(1) 보육 개념의 확대

2) 보육을 통한 교육, 교육을 통한 보육

4.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활성화 방안

1) 개념의 통합화

2) 행정의 통합화

3) 시설의 통합화

5. 결론 (우리 조 입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

1)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이원화의 갈등
(1) 1980년대 : ‘교육부 - 유치원’, ‘보건사회부 - 어린이집’, ‘농촌진흥청 - 농번기유아원’, ‘내무부 - 새마을 협동유아원’의 다원화 체제로의 분리
⇒ 동일연령대의 유아들에게 교육기능과 복지측면의 보육기능 중복되는 한편, 근거법령, 시설기준, 제도 및 교사, 교육 내용 등에 있어서 통일성이 결여로 오는 여러 분제가 지적 되었고 다원화되어 있는 유아교육기관과 보육시설의 일원화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함
(2) 1992년 :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서 시도된 ‘유치원 종일반 운영’은 보육계의 반발과 논란을 가져옴 ⇒ 유아교육계와의 갈등을 증폭시키고 이원화되어 온 정책 및 제도의 일원화 논쟁을 재발시킴
(3) 1994년 :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 ‘유아교육개혁’안 발표 ⇒ ‘만 5세 대상 취학전 교육의 공교육화’를 교육개혁의 목표로 삼고 ‘만 5세아 유치원 무상교육’, ‘유아학교체제로의 공 교육화 방안’이 추진되고 제 2차 교육개혁안(5․31교육개혁안)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분위기 조성 ⇒ ‘초등학교 입학 연령 탄력적 운영’과 ‘유치원의 기간 학제화’, ‘2005년까지 만5세 아동 100% 취원’, ‘유치원의 기본학제 포함’, ‘저소득층의 유치원 교육 무상화’ 안을 포함하면서 초․중등교육법의 유치원의 기간 학제화를 포함하여 무상교육을 유도하면서 영 ․ 유아 보육계와 유아교육계의 갈등 증폭, 일원화 논쟁 심화
(4) 1997년
• 영유아보육법 ⇒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취학직전 1년 무상교육(보육)규성이 삽입되었지만 일원화 논란은 계속됨
• 유아교육개혁안의 확정 ⇒ 유아교육법의 제정,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일원화, ‘유아학교’로의 전환에 따른 논쟁이 거세짐
(5) 2004년 : 유아교육법이 영 ․ 유아 보육법 개정 법률과 함께 통과 됨
⇒ 만 3~5세의 동일 연령대의 아동이 서로 다른 법령의 적용을 받고, 서로 다른 부처에서 법과 예산을 집행하게 됨으로써 정책 형성 및 집행과정에서 부처 간, 관련 이해 집단 간에 여전히 갈등의 소지를 남겨두고 있음

2) 이원화 정책으로 인한 갈등과 해결을 위한 노력
제도적 측면
• 서로 다른 법률의 보호와 규제를 받음으로써 갈등 초래
• 정책의 수혜자가 동일 연령의 아동들로 중복됨으로써 갈등 초래
조직적 측면
• 정부 부처 간의 관할권, 조직의 목표, 부처 간 입장의 차이, 예산 확보 등에서 갈등 초래
정책적 측면
• 교육 ․ 보육관련 정책을 기획 집행 ․ 평가함에 있어 이중적인 투자와 관리로 인한 갈등 초래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홍인혜. 2006.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채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홍승연. 2001. 영․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의숙. 2004.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발전과정 및 개선 방향모색.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유아교육대표자연대. 2004. 유아교육법 제정 의의와 향후 과제 : 유아교육 정책토론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유아가 부모와 떨어져 있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보육원에서는 영유아에 대해서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 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관련법규, 소관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유아가 부모와 떨어져 있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보육원에서는 영유아에 대해서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 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관련법규, 소관

  • (방통대)만 3,4 5세 누리과정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론II. 본 론1. 만 3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2. 만 4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3. 만 5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4.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비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누리과정은 만3-5세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해 주기 위해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표준교육을 의미한다. 2012년 만5세를 기

  •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 ●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누리과정2. 표준보육과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 근거② 구성과 방향③ 목적 및 목표④ 편성과 운영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누리과정은 만3~5세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해 주기 위해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표준교육을 의미한다.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Ⅱ. 이론적 배경A.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검토1. 보육교사의 개념과 역할보육교사란 보육시설(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대학(전문대학을 포함한다)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여성부령이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하거나, 여성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시설(보육시설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