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성교육]유아 성교육의 목적,필요성, 유아 성교육의 지침,원칙, 유아 성교육의 성의식발달단계, 유아 성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성교육의 목적

Ⅲ. 유아 성교육의 필요성
1. 유아 성교육에 따라 아이의 성에 대한 태도가 결정된다
2. 올바른 성교육은 나와 남에 대한 `소중함`을 알려준다

Ⅳ. 유아 성교육의 지침

Ⅴ. 유아 성교육의 원칙

Ⅵ. 유아 성교육의 성의식발달단계

Ⅶ. 유아 성교육의 지도 방법

Ⅷ. 유아 성교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자들, 부모들, 학생들, 카운슬러, 종교 지도자들은 성교육이 어떤 목적, 과정,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혼란과 문제를 의식하고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현실에 입각하여 그 현실에 최적의 것으로 틀을 잡고 목적을 설정해야 함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인간 발달 측면에서 성교육의 최초 교사는 부모이다. 가정에서 계속적인 직간접적인 방법에 의해서 실질적인 성교육이 실시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가정의 성교육이 교육 목적에 대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논의 없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주어져 왔다는 점에서 성교육의 대항은 자라나는 세대만이 아니라 성교육을 실제로 수행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성세대-즉, 교육 행정가, 교사, 부모, 종교 지도자, 카운슬러 등-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성성(sexuality)이란 인간의 전체적인 인성의 한 부분으로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교육의 기본 목표는 학생들이 가족의 일원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직장인으로서 바람직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고 가치관 정립을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자신이나 이성에 대한 성 문제가 각 발달 단계에 따라 나타나며, 필요나 욕구가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이들이 지닌 필요와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자아 만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 역시 성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적이다.
비제로우(Bigelow)는 성교육은 과학적이고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것을 모두 가르쳐야 하며, 젊은이들이 성에 대한 문제들을 풀어 가기 위한 준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데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성교육은 젊은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도덕성을 형성시키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성교육에서는 건강, 태도, 도덕성이 성적인 본능과 인간관계와 깊은 상호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김준희(2001),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 청어람 미디어
* 노순남(1999), 유아교육기관의 성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 듀포·와이어, 장명훈(1996), 엄마에게 알리고 싶은 아동 심리, 성교육, 지성문화사
* 신연식(1971), 올바른 성 이해, 계명대학교
* 조중근(2001), 초등학교 아동의 성 의식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 정혜원·장종택, 엄마가 이야기해주고 싶은 여자의 성, 글수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발달에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2) 교수 실행 절차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 [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의의,목적,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원칙, 학교 성교육의 모둠활동,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활성화방안
  • 학교 성교육의 의의, 학교 성교육의 목적,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 학교 성교육의 원칙, 학교 성교육의 모둠활동,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 성교육의 의의Ⅲ. 학교 성교육의 목적1. 신체 심리 발달 영역2. 인간관계 이해 영역3. 성 문화 및 윤리 영역Ⅳ.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Ⅴ. 학교 성교육의 원칙Ⅵ. 학교 성교육의 모둠활동1. 모둠 구성 어떻게 할까?1) 성별구성 2) 구성인원3) 책상의 배치 4) 4명으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관리목 차Ⅰ. 서론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목적 및 원리Ⅱ. 본론1. 평가의 내용1) 유아 평가(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 유아성교육 요약보고서
  • 유아 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유아 성교육의 개념★바람직한 접근 방법발달수준에 따른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 및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의 형성+이성(異性)에 대하여 왜곡되지 않은 성정체감 형성적응적이고 건강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이루게 된다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서로 다른 성에 대하여 상호 이해함으로써 생명의 존엄성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귀하게 여길 줄 아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성교육의 목적을 두게 된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방법으로 삼아야 한다.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acdonald)에 다섯 가지 연구 형태란 첫째, 낭만적 접근, 둘째, 문화전수적 접근, 셋째, 발달적 접근, 넷째, 실천적 접근, 다섯째, 해석학적 접근 형태이다. 1970년 초반 이후 제 5의 신학으로 등장한 소위 수정주의 신학이다. 한국 기독교교육학계에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를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는 종합학문적인 접근에 근거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 점이다. 둘째는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