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성교육]유아 성교육의 목적,필요성, 유아 성교육의 지침,원칙, 유아 성교육의 성의식발달단계, 유아 성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 성교육의 목적
Ⅲ. 유아 성교육의 필요성
1. 유아 성교육에 따라 아이의 성에 대한 태도가 결정된다
2. 올바른 성교육은 나와 남에 대한 `소중함`을 알려준다
Ⅳ. 유아 성교육의 지침
Ⅴ. 유아 성교육의 원칙
Ⅵ. 유아 성교육의 성의식발달단계
Ⅶ. 유아 성교육의 지도 방법
Ⅷ. 유아 성교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자들, 부모들, 학생들, 카운슬러, 종교 지도자들은 성교육이 어떤 목적, 과정,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혼란과 문제를 의식하고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현실에 입각하여 그 현실에 최적의 것으로 틀을 잡고 목적을 설정해야 함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인간 발달 측면에서 성교육의 최초 교사는 부모이다. 가정에서 계속적인 직간접적인 방법에 의해서 실질적인 성교육이 실시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가정의 성교육이 교육 목적에 대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논의 없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주어져 왔다는 점에서 성교육의 대항은 자라나는 세대만이 아니라 성교육을 실제로 수행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성세대-즉, 교육 행정가, 교사, 부모, 종교 지도자, 카운슬러 등-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성성(sexuality)이란 인간의 전체적인 인성의 한 부분으로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교육의 기본 목표는 학생들이 가족의 일원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직장인으로서 바람직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고 가치관 정립을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자신이나 이성에 대한 성 문제가 각 발달 단계에 따라 나타나며, 필요나 욕구가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이들이 지닌 필요와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자아 만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 역시 성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적이다.
비제로우(Bigelow)는 성교육은 과학적이고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것을 모두 가르쳐야 하며, 젊은이들이 성에 대한 문제들을 풀어 가기 위한 준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데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성교육은 젊은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도덕성을 형성시키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성교육에서는 건강, 태도, 도덕성이 성적인 본능과 인간관계와 깊은 상호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준희(2001),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 청어람 미디어
* 노순남(1999), 유아교육기관의 성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 듀포·와이어, 장명훈(1996), 엄마에게 알리고 싶은 아동 심리, 성교육, 지성문화사
* 신연식(1971), 올바른 성 이해, 계명대학교
* 조중근(2001), 초등학교 아동의 성 의식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 정혜원·장종택, 엄마가 이야기해주고 싶은 여자의 성, 글수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