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상담 지도 교육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청소년의 성상담 지도 교육ok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의 성(性)
1) 성의 개념
2) 청소년기 성장발달과 성
3) 청소년기의 성문제 유형
① 성적인 공상(sexual fantasies)
② 자위행위(masturbation)
③ 성교(sexual intercourse)
④ 동성애적 경험(homosexual experience)
⑤ 성표현물(음란 만화, 소설, 비디오, 인터넷 자료)
⑥ 10대 임신
⑦ 청소년 대가성 매매춘
⑧ 성병
4) 청소년성상담의 필요성 및 목적
5) 청소년성상담의 목표

2. 성폭력 예방교육
1) 성폭력의 실태
2) 성폭력의 유형
<행위별 유형>
<내용별 유형>
3) 성폭력 피해직후 실제적인 대처 방안
4) 성폭력 사후지도를 위하여
5) 성폭력 피해의 예방
(1) 청소년들을 위한 예방 지침
(2) 어린이성폭력 예방 교육지침
(3) 교육자에 의한 학생 성폭력 예방 지침
(4) 부모를 위한 지침

3. 교사와 상담자로서의 접근
1) 성교육의 중요성
2) 성교육의 방향
* 성교육 유의사항
* 성교육 개선안
4 . 관련 법률

5. 상담
1) 상담의 중요성
2) 성희롱 상담의 목표
3) 위기 상담에서 지켜야 할 원칙
4)절차
(1) 정서적 지원
(2) 정서 정화의 기회를 제공
(3) 희망, 낙관적 태도의 전달
(4) 선택적 경청
(5) 문제 상황의 규명
(6) 사실적 정보의 제공과 대응전략 수립
(7) 적극적인 후속 조치의 실행과 평가
5) 상담자의 기본 자세
6) 기본 기법
7) 성폭력 피해자가 겪는 후유증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사회적의 성에 대한 개방풍조가 심각하게 나타나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개방의식이 과거에 비해 훨씬 바르고 조숙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많이 개방된 요즘에도 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문제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다.
성은 인간의 전인격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장 전인적 차원에서 폭넓게 다루어져야 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입시위주의 교육, 성교육 자료의 부재 등으로 인해 생리적 차원의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지식만을 다룰 뿐 전인적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심하고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나 성가치가 미리 형성되기도 전에 TV, 잡지, 영화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흥미, 쾌락 위주의 왜곡된 성적 자극에 접하게 됨으로써 성을 단순히 쾌락추구의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더군다나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중요 정보원이 "친구"라는 연구결과를 볼 때 부정확한 성지식 습득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은 성하면 무엇이 떠오르냐고 하는 질문에 대부분 ‘섹스’라고 대답한다. 적절한 성교육의 부재로 인해 청소년들은 왜곡된 행위위주의 성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다.
또한 과장되고 왜곡된 성지식이 잡지, 영상매체, 인터넷, PC 통신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제공되고 있어 이들의 성적 갈등과 혼란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청소년 40%가 채팅 중 성매매 제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10대 여성 임신실태 및 예방대책 연구`에 의하면 10대 여학생의 4.5%가 성경험이 있고, 0.5%는 임신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 등 성 과 관련된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왜곡된 성지식과 성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성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을 올바르게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인 성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청소년의 성교육은 인격체가 제각기 지니고 있는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상호존경과 신뢰 및 자기통제력을 바탕으로 서로 협력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인간의 행복한 생활을 돕는 교육활동이다.


참고문헌
* 강영삼, 이기종, 조원호(1997).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심층면접조사 연구. 교육논총, 17(1), 159-321.
* 고애자(1990). 중학교 학생들의 이성친구에 대한 태도 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미주(1997). 초중고등학교 성교육 교재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춘재외(1988) 청년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 윤가현(1990) 성심리학, 성원사
* 서울YMCA 청소년성교육상담실(2001) 서울YMCA 성교육지침서 금기와 허용, 그 벽을 넘어서,
*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2001) 성폭력 전문상담교육, 대학가족보건복지협회
* 성교육 성상담 교수연수(2001) 한국성폭력상담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pilsu3***
    (2012.11.25 16:21:58)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청소년 문제를 완화하거나 예방 할 대책이 시급하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이런한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지도와 프로그램은 매우 빈약하여 별다른 대책이 없이 설득하거나 훈계하고, 학교 내 봉사로 선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점에서 각 학교에서는 적절한 사회사업적 개입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 학생이 교육 본래의 목적을 성취하여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

  • [임상심리] 집단치료
  • 교육집단은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효과적인데, 왜냐하면 심리 교육집단의 접근법이 학교 환경에서의 교육적인 경험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심리 교육집단에서의 학습에서 강조하는 것은 집단원에게 행동 리허설, 기술훈련, 인지 탐색 등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집단의 지도자는 반드시 심리 치료에 대한 전문기술을 습득할 필요는 없지만 이 집단상담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기 집단원들이

  • [졸업][가족학] 미혼모 복지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 성이 감소되며, 남녀의 전통적인 성 역할 탈피경향 증대와 대중매체를 통한 무분별한 성적자극 증대, 개방적인 성문화 요인 등을 들고 있다(박홍주조영미채명숙, 1992 : 273). 이명홍(1981 : 53)은 여성의 지위향상, 건전한 청소년 문화 및 도덕성의 결핍 등도 미혼모의 증가를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하였다. 이에 한국여성개발원(1984)은 우리나라 미혼모의 발생요인을 교육의 정도가 낮은 경우, 결손가족의 경우, 가족의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 부모의 성태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상담을 통한 적극적 도움주기 1512. 이동목욕 이동자원봉사활동 활성화하기 1613. 가작청소년과 노인은 하나 1614. 복지식당을 만들자. 1715. 행복하고 즐거운 나들이를 어르신들과 함께 가자 1816. 독거노인댁 방문하여 위로와 행복을 드리자. 1917. 우리 주말농장 가요! 1918. 행복한음악단을 만들자 2019. 인기상주말에는 놀자! 놀자! 2020. 부모님 찾아뵙는 날을 축제로 만들자 2121. 현대사회 노인의 대변인 되기 2122. 독거노인과 결연맺기 “말벗이 되

  • [부모교육] 부모역할훈련 문제점 및 대안
  • 교육 이론-저서「부모와 자녀 사이(between parent and child))」에서 부모-자녀 간의 문제는 부 모 자신의 성격요인보다는 자녀양육 방식을 모르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았다. 그래서 부모의 성격개조를 목표로 하는 심리치료나 상담보다 아동지도와 교육에 초점을 둔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1) 목표① 아동중심의 부모교육을 기본 목표로 한다. 즉 아동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아동의 입 장에서 생각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자녀의 문제를 더 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