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조직론에 대한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행정학의 각론인 행정조직론의 모든 것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한 글입니다.
본 글은 조직이론, 조직유형, 인간관리론, 동기부여, 조직환경, 행정관리자, 의사소통, 리더십, 공공관계, PR, 사무관리, 조직구조, 관료제, 애드호크라시, 상황적응이론,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공기업, 조직혁신, 조직발전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종 시험에 임박한 학생들이 다운받으면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 /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자료를 토대로 시험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목차 및 본문 미리보기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1장 조직이론의 기초
1. 조직의 개념
2. 현대조직의 특성
3. 조직이론의 발달과정(Waldo 주장)
제2장 조직의 유형
1. Blau & Scott(수익자를 기준으로)
2. Etzioni(지배-복종을 기준으로)
3. Parsons(체제의 기능을 기준으로)
4. Likert(참여의 정도를 기준으로)
제3장 조직과 인간관리
1. 의 의
2. 인간의 성격유형
제4장 동기부여이론
1. 개 념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제5장 조직과 환경
1. 체 제
2. 학 자
제6장 조직의 제원리
1. 의 의
2. 종 류
제7장 행정관리자의 역할
1. 구 분
2. 행정상의 관리계층
제8장 권한의 위임
1. 개 념
2. 목 적
3. 특 성
4. 권한위임이 가능, 불가능한 업무
제9장 의사소통(Communication)
1. 개 념
2. 원 칙
3. 의사전달의 방법
4. 의사전달의 제약요인
제10장 갈등(Conflict)
1. 개 념
2. 변 천
3. 기능(역할)
4. 갈등의 유형
5. 복수주체간의 갈등의 원인
6. 갈등 해소방안(Simon 주장)
제11장 권위(Authority)
1. 개 념
2. 권위와 권력의 비교
3. 권위의 유형
제12장 리더십(Leadership)
1. 개 념
2. 리더십의 기능
3. 리더십 이론
4. 리더십의 유형
5. 위기지도자의 특성(독재자형)
6. 권위, 리더십의 구조
제13장 PR(공공관계)
1. 개 념
2. PR의 기능
3. PR의 성격
4. 학 자
5. PR의 단계
6. PR의 문제(우리나라의 경우)
7. 기 타
제14장 사무관리
1. 개 념
2. 사무관리의 목적
3. 사무관리의 방법
4. 사무관리의 기준
제15장 조직구조의 이론적 기초
1. 관료제
2. 조직의 변수
3. 기본변수의 의미
제16장 관료제
1. 개 념
2. 발달배경
3. 특 성
4. 관료제의 역기능
5. 관료제가 민주주의에 공헌한 점(순기능)
제17장 애드호크라시(Adhocracy)
1. 개 념
2. 발달배경
3. 특 성
4. 문제점
5. 종 류
제18장 상황적응이론과 전략적 선택이론
1. 상황적응이론(Contingency theory)
2. 전략적 선택이론
제19장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1. 개념과 특성
2. 비공식조직의 기능
3. 비공식조직의 통제방안
4. 소집단
제20장 계선과 막료
1. 계 선
2. 막 료
3. 행정농도
4. 전문가 경계의 원칙
5. 계선과 막료의 관계
6. 담당관 제도
제21장 위원회 조직
1. 개 념
2. 기 능
3. 유 형
4. 문제점(우리나라 위원회 조직)
제22장 공기업
1. 개 념
2. 이 념
3. 설치요인(Friedmann의 견해)
4. 공기업의 민영화
5. 공기업의 형태
6. 한국의 공기업
제23장 조직혁신
1. 개 념
2. 저항요인
3. 극복방안
4. 조직혁신기법
제24장 조직의 동태화 방안
1. 개념 및 특성
2. 종 류
제25장 조직발전(OD, 조직개발)
1. 개 념
2. 특 성
3. 비교(외부전문가 유입 여부)
4. OD의 단계
- 본문내용
-
제1장 조직이론의 기초
1. 조직의 개념
⑴복수의 구성체로 이루어지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성을 지닌 의사결정으로 봄(Simon).
⑵현대사회를 가리켜 ‘조직의 사회’라 말하기도 함(Etzioni).
2. 현대조직의 특성
⑴전문화, 분업의 원리보다는 통합성 강조(synergy 효과)
⑵대규모성(복잡성, 이질성, 불확실성, 불안정성, 전문성)
⑶기본은 계층제, 단독제, 계선 중심
⑷환경변수 고려[동태적, 유기적, 개방체제, 다학문성(범학문성)]
⑸과정, 절차보다는 결과, 산출 지향적
3. 조직이론의 발달과정(Waldo 주장)
⑴고전적 조직이론
①1920년대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설, 기술적 행정학, 관료제 조직과 유사
②수직적, 집권적, 경직성을 초래
③하향적 의사전달(의사전달의 제약성, 의사전달의 일원화)
④공식구조 중시[계층제 강조, 피라미드 조직, 전문화(분업)의 원리 중시, 권한과 책임한계가 분명, 안정성(환경변수 무시, 폐쇄체제, 내부문제 중시)]
⑤인간을 하나의 기계적 부품으로 간주(기계적 능률성, X이론, 경제적 보상이나 물질을 중시, 피동성, 경제적-합리적 인간 중시)
⑥개혁이나 변화에 저항이 강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