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가치,내용,과정,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효과,교사역할,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학사][음악교육]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개선방안
-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정의,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기본단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수업 기대효과,평가
- [중학교][중등][음악과][음악교육]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와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과 평가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가치
Ⅲ.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중요성
Ⅳ.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내용
1. 종합 활동 강조
2. 활동 중심의 내용 강조
3. 그림 악보 사용
Ⅴ.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과정
1. 문제 지각
1) 문제 감지와 탐색
2) 창조적 지각
2. 자료 수집 분석
1) 기존 요소의 다양한 수집
2) 자료 수집
3. 해결 대안 모색
1) 기조 요소의 다양한 결합
2) 자료 활용
4. 해결책 명료화
1) 해결책 선택하여 조직
2) 작품 구성
5. 검증 및 평가
1) 산출물의 타당성 판단
2) 작품 검증
Ⅵ.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효과
Ⅶ.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교사 역할
Ⅷ.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지도 방안
1. 청음
1) 리듬
2) 가락
2. 음악적 지식
1) 리듬
2) 가락
3) 기보
4) 셈여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어떤 연령의 학생이든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창작을 통하여 모든 학생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음악적 소재를 독창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보다 음악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음악적 활동과 도구를 제공하여 음악과 쉽게 접할 수 있다. 수업에서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그 활동에 필요한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음악을 실제적으로 응용 한다. 또 음악 수업에서 개인별로 또는 그룹으로 즉흥적으로 음악을 만들고, 음악을 작곡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 창의력도 신장한다.
음악 수업을 통하여 습득한 개념을 활용하여 악곡을 만들고, 자신의 음악적인 생각을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될 수 있다.
창작 활동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그룹으로 만드는 기회도 부여한다. 또 창작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도 준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창작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또, 일정 기준에 다라 평가해 보는 활동을 통해 창작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하여 허용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작 활동에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곡을 만들고, 녹음하고, 연주를 듣고, 편집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창작 실력은 놀랄 만큼 발전할 것이며, 창작 활동에 큰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광휘(1994), 창조적 표현력의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창작지도의 자료개발, 음악교육연구 제13집, 한국음악교육학회
김서경(1996), 창작지도의 새로운 방향,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박정민(1991), Hans Eisler의 창작관에서 음악의 내용과 형식의 문제, 서울대 음악학과 학위논문
석문주(1992), 교실에서의 창작지도, 음악교육연구 제11집,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정경주(1996), 음악창작 능력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달크로즈]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목적,교수법 구성요소, 달크로즈의 접근법,음악교육, 달크로즈의 리듬지도방법,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이론,의미,기대효과,현황,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학습사례, 자크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방법,교사역할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