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목적,교수법 구성요소, 달크로즈의 접근법,음악교육, 달크로즈의 리듬지도방법,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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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목적

Ⅲ. 달크로즈의 교수법 구성요소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1) 유리드미(Eurhythmy)
2) 에이리드미(Arrhythmy)
3) 어리드미(Errhythmy)
2. 솔페즈(Solfege)
3. 즉흥연주(Improvisation)

Ⅳ. 달크로즈의 접근법

Ⅴ.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Ⅵ. 달크로즈의 리듬지도방법

Ⅶ.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내용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지(Solfege)
3) 즉흥(Improvisation)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
1) 음표와 쉼표
2) 계이름 익히기
3) 노래 지도
4) 동작지도
5) 음악감상
6) 악기탐구
7) 음악게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듀이는 직접 경험에 교육적 가치를 두고, 경험은 완성을 향하여 경험의 주체자가 만족스러운 해결 방안으로 지속적인 놀이를 계속할 때 진정한 의미의 자기통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교실에서의 음악 또한 가르치는 것 보다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하기만 하여도 가치로운 것이라는 실용주의 듀이의 학습법은 부르너에 의하여 구체화되어 MMCP(Manhatthanvile Music Comprehension Program 1965-1970)에서 예전의 음악교육은 교사에 의한 획일적인 음악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음악의 이해 없이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소리를 맛보고 체험하면서 그들 나름대로 다르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음악은 주입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직접 참여하고 창작하는 것이며 유아는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응용하여 자신이 만들어 내는 창작에 대하여 성취감을 느끼며 형식, 균형, 대조 등과 같은 개념으로 음악을 발전시켜 미적 감각을 체험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음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활동, 즉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을 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다양한 음악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춘애,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유아기의 음악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 만 5-6세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ⅱ. 곽혜은 저, 에밀자크 달크로즈(Emil Jaques Dalcroze) 음악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계발 - 초등학생 중심으로, 2006
ⅲ. 삶과 리듬(에밀 자크 달크로즈가 걸어온 길) 상·하
ⅳ. 이일범,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6
ⅴ. 유승지, 달크로즈 교실 1·2·3, 서울 : 태림출판사, 2001.
ⅵ. Charles R. Hoffer 저, 안미자 역, 음악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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