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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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특성
2.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상의 유의점
1) 음악교과의 본질적 목적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제시된 정보통신기술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음악학습에 적절히 활용한다
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즉각적인 교사의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습의 결과보다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5) 가능한 긍정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수정할 점은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피드백한다
6) 교사는 보조자, 선행자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7) 개인차를 고려하되, 각 학생의 특성을 살려주는 음악과 수업이 되도록 한다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교수학습계획
1. 교수․학습 계획의 기본 생각
2. 개념적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계획의 순서
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한다
4)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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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는 것은 구성적 형식보다는 오히려 독주곡과 합주곡이라는 악종이며, 다시 더 중요한 점은 저마다의 양식상의 차이이다. 따라서 하나의 형식은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하나의 곡의 종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분야에 원용(遠用)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리트형식(Lied form, 가요형식)은 기악곡에도 성악곡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또 소나타 형식은 기악곡의 모든 악종(樂種)에 응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작곡가의 개인적 양식이 악종(樂種)이나 형식, 양식과의 사이에 타협점을 발견해낼 때 비로소 특정 악종(樂種)과 거기에 어울리는 형식이 채용되고, 한 개의 독립된 작품으로서 성립되는 것이다.
또한 양식(type)이라는 용어는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 등의 완전한 작곡을 지시하는 말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반면에, 형식(form)이라는 용어는 그것에서의 하나의 악장의 특수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지적할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용어의 개념적 차이를 정의할 수 있다. 형식과 양식간의 명백한 구별은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서곡(序曲, overture)은 여러 가지 형식들 중의 한 형식에 뒤따라오는 양식이며, 반면에 론도(rondo)는 보통 여러 가지 양식들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이해된다.
음악형식에 관해서는 메르스만(Mersmann, Hans, 1891∼1971, 獨)의 응용음악미학에 있는 현상학적 고찰이 가장 흥미가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음악형식도 역시 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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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미(1997), 음악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방법 조사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 류덕희(1985), 음악 교수법, 정음사
◇ 성경희(1997), 통합적인 음악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주성혜(1987), 음악에 있어서의 모방이론, 음악학 석사학위 논문
◇ 최윤영(1999), 음악과 수행평가 적용 사례, 대전중리초등학교
◇ 허운나(1989), 컴퓨터의 교육공학적 활용방안, 정보과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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