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특성
2.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상의 유의점
1) 음악교과의 본질적 목적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제시된 정보통신기술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음악학습에 적절히 활용한다
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즉각적인 교사의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습의 결과보다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5) 가능한 긍정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수정할 점은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피드백한다
6) 교사는 보조자, 선행자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7) 개인차를 고려하되, 각 학생의 특성을 살려주는 음악과 수업이 되도록 한다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교수학습계획
1. 교수․학습 계획의 기본 생각
2. 개념적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계획의 순서
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한다
4)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는 것은 구성적 형식보다는 오히려 독주곡과 합주곡이라는 악종이며, 다시 더 중요한 점은 저마다의 양식상의 차이이다. 따라서 하나의 형식은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하나의 곡의 종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분야에 원용(遠用)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리트형식(Lied form, 가요형식)은 기악곡에도 성악곡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또 소나타 형식은 기악곡의 모든 악종(樂種)에 응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작곡가의 개인적 양식이 악종(樂種)이나 형식, 양식과의 사이에 타협점을 발견해낼 때 비로소 특정 악종(樂種)과 거기에 어울리는 형식이 채용되고, 한 개의 독립된 작품으로서 성립되는 것이다.
또한 양식(type)이라는 용어는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 등의 완전한 작곡을 지시하는 말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반면에, 형식(form)이라는 용어는 그것에서의 하나의 악장의 특수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지적할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용어의 개념적 차이를 정의할 수 있다. 형식과 양식간의 명백한 구별은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서곡(序曲, overture)은 여러 가지 형식들 중의 한 형식에 뒤따라오는 양식이며, 반면에 론도(rondo)는 보통 여러 가지 양식들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이해된다.
음악형식에 관해서는 메르스만(Mersmann, Hans, 1891∼1971, 獨)의 응용음악미학에 있는 현상학적 고찰이 가장 흥미가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음악형식도 역시 긴
참고문헌
◇ 김영미(1997), 음악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방법 조사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 류덕희(1985), 음악 교수법, 정음사
◇ 성경희(1997), 통합적인 음악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주성혜(1987), 음악에 있어서의 모방이론, 음악학 석사학위 논문
◇ 최윤영(1999), 음악과 수행평가 적용 사례, 대전중리초등학교
◇ 허운나(1989), 컴퓨터의 교육공학적 활용방안, 정보과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교육과 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주의집중력향상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효경교육1. 효경교육의 의미2. 내용 구성3. 목표4.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평가1) 평가의 방향2) 평가 방법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육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1) 1, 2학년2) 3, 4학년3) 5, 6학년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1) 1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2)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특성,목표,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사회교육,통합교과,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발전방향,질의응답
  • 교육 목표와 미디어 교육 목표와의 상동성도 상당부분 찾을 수 있으며, 교육과정 자체도 미디어 교육을 전개할 수 있는 원론적 방향의 근거를 가진다. 일례로 교과군을 통한 학습 내용의 전개와 특별 활동의 영역의 확대는 미디어 교육이 행할 수 있는 여건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재량활동, 계발활동, 적응활동 등 현행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특별활동은 미디어 교육으로 보아서는 상당한 융통성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총론적인 면이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1.배경2.내용3.성격과 특징4.문제점과 대안5.출처1. 제7차 교육과정의 배경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될 21세기 미래 사회를 다음과 같이 전망할 수 있다고 한다.정치적 단위로서의 민족국가 중심의 국제질서로부터 자생적 경제 단위들의 상호의존성이 심화되는 세계화시대지역을 기초로 하는 공간 중심의 생활권으로부터 미디어에 기초한 정보 중심의 시공간 단축 생활권으로의 변화배타적 대결적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
  •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나. 학습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것으로 선정하되, 생활 기능 중심의 언어 교육이 되도록 한다.다. 학습 지도 활동 계획은 학습 과제의 성격, 학습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의 소개, 선행 학습 및 사전 지식의 활성화,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내용 개관, 학습 목표의 구체화, 학습 방법의 제시, 교사 주도 교수 활동과 교수ㆍ학습 활동, 실생활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원칙1.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원활한 이행2. 학교의 정체성 유지3. 학생 선택 기회의 확대4. 학과별 전문성 확보5.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목 편성 반영6. 외국어 교육의 강화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준비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및 운영1) 목적2) 구성3) 임무4) 교육과정연구위원회의 구성 및 임무2. 교육과정 연구실 및 진로정보자료실 설치․운영3. 제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