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보고부르기학습]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중요성,기능,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성과,18단계모형,유의점,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중요성

Ⅲ.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기능

Ⅳ.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성과

Ⅴ.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18단계모형

Ⅵ.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유의점

Ⅶ.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지도 방안
1. 예습 과제 해결 훈련
2. 음악적 기초 능력 지도의 기본 관점
1) 흥미를 잃지 않는 연습
2) 지도 교제의 문제
3) 표현적 연습과 수용적 연습의 조화
4) 지도의 개별화와 자율화
3. 소집단 공부 활동 방법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다양한 통신 매체들이 수업 환경에 도입되면서 수업 방법과 개념 또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제 수업은 시공간에 구애됨이 없이 학습자와 교사 간, 학습자와 다양한 자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열린 수업으로 또한 교사 중심의 계획되고 의도된 과정이기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을 통한 풍부한 학습 경험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학교 음악수업을 통하여 기초적인 음악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표현력과 사고력을 기르며 이를 위하여 이해와 활동 영역의 통합적인 지도가 강조되며 유기적인 관계 속에 운영되어야 한다.
음악수업에 있어서 음악수업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인가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이나 지역적 특성, 기타 학교 행사 등을 고려하여 학교실정에 맞는 음악과 교육과정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어야 한다. 또한 가르칠 내용과 음악적 활동을 결정할 때 제재곡의 순서를 바꾸거나 학습자의 음악적 수준에 따라 가르칠 내용의 조정도 가능하다. 다만 그것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절한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재구성은 그 목적이 분명한 것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진균, 음악 이해의 방법, 서울 : 유니온 음악출판사, 1986
- 석문주,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 풍남, 1999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이석원 저, 음악심리학, 서울 : 심설당, 1994
- 안종배, 음악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1
- Bastein, Jane·S.Bastien, Lou·Theory and ear Traing Party, 최숙현 역, 꼬마 피아니스트 듣기와 창작공부 1·2·3권, 서울 : 음악 춘추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학습하게 된다. 루소에 따르면 교육은 세 가지 근원인 자연, 사람, 사물을 통하여 이루어진다.➁ 페스탈로찌스위스의 교육학자인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유아교육을 하나의 학문분야로 확립한 교육자로 인정되고 있다. 교육자로서 그의 최초의 사업은 네우호프(Neuhof:새로운 집이라는 의미)를 고아원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는 그에게 자연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적 이론을 탐험하도록 하였다. 그는 재정적 실패로

  • [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 분석과 성공적인 운영사례
  • 교육과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장애인 교육의 인식을 한 차원 바꾸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 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도입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다양한 학습능력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심사위원회의 조직 구성과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학생의 선발 및 지정 배치권을 갖게 함으로써 적절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이러한 변화는 무엇보다 학교에 보내야 할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많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컴퓨터게임,생활언어,마당놀이학습(교육,수업)프로그램, 참여,창작,멀티미디어,읽기쓰기통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 학습 프로그램의 단점2.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활용1) 개별화2) 상호 작용의 극대화3) 학습자 흥미 유발과 유지4) 학습 성취 및 진도의 측정3. 교수 유형에 따른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활용1) 반복 연습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2)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3) 시뮬레이션 및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Ⅱ. 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Ⅲ. 마당놀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개요2. 목표3. 활동4. 유의점Ⅳ. 참여학습

  • [음악이론정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 지도되어야 한다. ② 리듬감을 기르기 위한 이론:들을 수 있는 것은 볼 수 있어야 하고 볼 수 있는 것은 들을 수 있어야 한다는 주 장처럼 리듬 기호나 그림을 통한 리듬 창에 있어서의 지도를 하였다. 즉, 리듬에 의성을 수반하는 리듬 치기의 학습을 중요시하였다. 음명의 암기나 수학적인 음 길이의 설명 등은 무의미한 주입식 교육에 불과하고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리듬 학습의 단계1 박자를 느끼고 들을 수 있게 하였다.2 리듬 꼴을 익히게

  •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 교육이란 바로 인격화, 사회화, 문화화를 위해 학습과정을 도와주는 행위”로 규정하고 “교육은 사회화 과정을 포함하는 전체 인간형성과정”이라 말한다. ③ 음악교육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인간 형성 과정으로, 학교 음악교육에서 적용하는 다양한 음악적 활동은 학생들에게 사회화 과정을 배우고 경험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ex) 음악과 함께하는 윤무의 형태나, 다양한 움직임, 합창 및 합주 등은 아이들이 공동생 활에 대한 경험, 타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