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개념,유형,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심화교육,선정방법,실시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속진교육][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속진제교육법)의 정의,종류,심화교육, 속진교육(속진제교육법)의 시행방법,지도방안,설문조사 분석
- 영재교육의 기본원리, 영재교육의 현황, 미국의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의 교육과정모형, 영재교육의 평가, 향후 영재교육의 행정적 지원 방안
- 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당위성,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개발운영,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개념
Ⅲ.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유형
1. 학년 혼합 학급
2. 사사 제도
3. 과외 활동
4. 이중 등록
5. 고등학교에 대학 과목 개설(Advanced Placement)
6. 학점 인정 시험제도
7. 학점제도
8. 통신 학습
9.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의 조기 입학
10. 중 고등 및 대학교에의 조기 입학
11. 조기 진급(월반)
12. 조기 졸업
13. 대학에서의 속진
14. 지속적인 속진
15. 자습에 의한 속진
16. 교육과정 압축 및 단기 완성(Curriculum Compacting & Telescoping Curriculum)
Ⅳ.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심화교육
Ⅴ.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선정방법
1. 선정 방법
2. 선정 절차
1) 초등 학교
2) 중. 고등 학교
Ⅵ. 속진제교육법(속진교육)의 실시방안
1. 학교급별로 다른 속진 대상 재능 분야와 도입 시기
2. 속진제 실시 분야
1) 초등학교 : 일반 학문 분야
2) 예․체능분야
3. 속진제의 단계별 도입
1) 학년별 속진제의 실시
2) 교과별 속진제의 실시
4. 속진 대상자 판별 절차
5. 속진 대상자 판별 기준
6. 속진 판별위원회의 설치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 현재 실행하고 있는 학년별 속진 방법은 학교 및 학생 측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서는 속진한 학생이 속진한 뒤에 사회․정서적 부적응 현상이나 학습 부적을 현상을 경험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이 똑같은 교육과정에 따라서 수업해야 하는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영재 학생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는 속진 또는 심화 교육을 실시하려면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학생의 개성과 능력의 차이를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각각 다른 교육과정을 실시할 수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이 자기 나이 또래의 학년에 머무르면서도 자기 수준에 맞는 교육을 보다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이 많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이 적용되는 영어, 수학 교과에서 초등 3학년부터 매 학기 또는 하위 단계별로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서 다음 학기나 단계 학습 목표의 80% 이상을 미리 도달하고 있는 소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반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별반에 속하는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자율 학습을 원칙으로 하여, 자기가 원하는 내용 그리고 자기 수준에 맞는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고, 그러한 내용을 자기 수준에 맞는 속도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별반은 동일 학년에 설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학교의 사정에 따라서 2개 이상의 학년을 묶어 설치. 운영할 수도 있도록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주신라중학교, 학년별 속진제 적용 방안 탐색, 1995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8
신라중학교, 학년별 속진제 적용 방안, 1995
윤정일, 속진제 도입의 전제 및 제약 조건,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교육연구사 발행
장종택, 속진제 도입 어떠한가, 속진제 공청회 제 1주제, 1994
조석희·최영표·김양분, 효율적인 속진제 실시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성]영재의 의미 고찰과 영재교육과정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및 영재교육과정의 방법, 영재교육과정의 모형,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운영,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외국의 우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