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미,목표,특수성,대상, 유아교육(유치원교육)기관,정보책활용,러시아사례, 유아교육(유치원교육)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목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수성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탁아소)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보책활용
1. 문학적 접근을 통한 정보책의 활용
2. 정보책을 활용한 K-W-L Plus 교수 방법
Ⅷ. 러시아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Ⅸ.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평가
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2. 유아발달에 대한 평가
3.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7년 6월 2일 당시 교육개혁위원회의 마지막 개혁방안 보고서인 제4차 교육개혁방안은 “유아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을 5대 주요 개혁과제의 하나로 발표하였다. 이러한 유아교육 공교육화라는 개혁의제는 대통령 선거 공약이 이를 확대 승계함으로써 정부의 확고한 정책방향으로 자리 잡았으나,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과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숙제로 남아 있다.
물론 그 사이에 만 5세아 무상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저소득층의 유아교육비 지원이 정부예산사업으로 자리 잡는 등 유아교육의 꾸준한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발표 당시 교육개혁위원회의 유아교육 개혁과제는 단순히 이 분야의 정부예산사업을 신규로 책정하거나 재정지원을 늘리는 것 이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점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즉 유아 교육문제에 대한 새로운 사상과 가치관 그리고 이를 반영하는 제도의 형성을 “유아교육 공교육화”라는 명칭으로 제안했던 것이었다. 4년이라는 기간은 일련의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고 안착시키기에는 매우 짧은 시간이다. 그러나 돌이켜 보건대 그 동안 우리가 유아교육 개혁에 관한 아이디어와 신념을 보다 공고히 하고 이를 정책으로 연결시키는 작업에 있어 뚜렷한 진전이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 참고문헌
-
ⅰ. 김경철·박선희·박정선·유구종·조부경(2000),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서울 : 양서원
ⅱ. 교육개혁위원회(1997),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한 유아교육 개혁방안, 제14차 공청회 대통령 자문 교육 개혁 위원회
ⅲ. 나정(200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ⅳ. 정종식(1983), 유아교육심리학, 서울 : 교학연구사
ⅴ. 정미라(1999), 유아 건강 교육, 양서원
ⅵ. 황상민·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1995), 정서발달, 유아의 심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