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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목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수성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탁아소)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보책활용
1. 문학적 접근을 통한 정보책의 활용
2. 정보책을 활용한 K-W-L Plus 교수 방법

Ⅷ. 러시아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Ⅸ.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평가
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2. 유아발달에 대한 평가
3.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7년 6월 2일 당시 교육개혁위원회의 마지막 개혁방안 보고서인 제4차 교육개혁방안은 “유아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을 5대 주요 개혁과제의 하나로 발표하였다. 이러한 유아교육 공교육화라는 개혁의제는 대통령 선거 공약이 이를 확대 승계함으로써 정부의 확고한 정책방향으로 자리 잡았으나,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과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숙제로 남아 있다.
물론 그 사이에 만 5세아 무상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저소득층의 유아교육비 지원이 정부예산사업으로 자리 잡는 등 유아교육의 꾸준한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발표 당시 교육개혁위원회의 유아교육 개혁과제는 단순히 이 분야의 정부예산사업을 신규로 책정하거나 재정지원을 늘리는 것 이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점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즉 유아 교육문제에 대한 새로운 사상과 가치관 그리고 이를 반영하는 제도의 형성을 “유아교육 공교육화”라는 명칭으로 제안했던 것이었다. 4년이라는 기간은 일련의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고 안착시키기에는 매우 짧은 시간이다. 그러나 돌이켜 보건대 그 동안 우리가 유아교육 개혁에 관한 아이디어와 신념을 보다 공고히 하고 이를 정책으로 연결시키는 작업에 있어 뚜렷한 진전이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ⅰ. 김경철·박선희·박정선·유구종·조부경(2000),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서울 : 양서원
ⅱ. 교육개혁위원회(1997),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한 유아교육 개혁방안, 제14차 공청회 대통령 자문 교육 개혁 위원회
ⅲ. 나정(200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ⅳ. 정종식(1983), 유아교육심리학, 서울 : 교학연구사
ⅴ. 정미라(1999), 유아 건강 교육, 양서원
ⅵ. 황상민·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1995), 정서발달, 유아의 심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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