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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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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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문헌고찰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현황
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
4. 다문화 청소년의 교육 실태
5. 교육격차의 해소와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제언
5.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방법
3. 주요변수
Ⅳ 조사도구
설문지
인터뷰 자료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결과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하였고, 이에 따라 전통사회와 달리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들이 발생하게 되었다(김규수, 2003). 사회 변동에 따른 가족의 변화는 다문화 가족이라는 새로운 가족 형태의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즉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한 지구촌화,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일환 그리고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결혼의 형태에 있어 국제결혼이 증가되면서 단일문화가족에서 다문화가족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1990년 이후로 한국 남성과 중국·일본·베트남·필린핀·태국 등지에서은 여성들과의 국제결혼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 남성과 아시아계 여성과의 결혼이 급증하게 된 배경에는 현재 농촌 붕괴로 인하여 농촌 총각들의 결혼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 주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한국 사회 젊은 여성들이 농촌으로의 유입을 기피함으로 인해 농촌 총각들이 한국인 신부감 대신에 외국인 신부감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임안나, 2005).
아시아계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대한민국은 선진국이고 잘 사는 국가로 인식을 함으로써 결혼을 통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의 시민권을 얻고 가난한 가족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설명된다(Hofstede, 1996; Imamura, 1998; Smith & Kaminskas, 1992).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05년 혼인·이혼통계 결과’에 따르면 2005년 혼인 316,375건 중에서 외국인과의 결혼은 43,121건으로 2004년 35,447건에 비해 21.6%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즉 외국인과의 결혼이 차지하는 비율은 총 결혼건수 중 13.6%로 2005년 한 해 동안 결혼한 부부 100쌍 중 13.6%쌍이 외국인과 결혼한 셈이다(통계청, 2006). 이는 이웃나라 일본의 2003년 국제결혼 비율 4.9%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보건복지부, 2005).
국제결혼의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국제결혼 중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은 총 31,180건으로 전체의 72.3%를 차지하고 있다. 국적별 혼인을 살펴보면 중국여성과의 결혼이 가장 많은 66.2%를 차지하는 것을 포함해 그 뒤로 베트남, 일본, 필리핀, 몽골 순으로 이어지면서 아시아인 여성이 외국여성의 95.8%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결혼이 증가하여 2006년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수는 30,727명으로 집계되었고 현재 초·중·고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의 학생은 7,998명으로 나타나 있다.(행정자치부, 2006). 이는 전년도 6,121명에 비해 30.6%가 늘어난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6). 또한 중·고등학생에 비하여 초등학생이 수적으로 압도적인데 그 비율이 전체 학생의 87.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10년경부터 공교육에 진입할 학생 수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2006).
단일민족, 단일문화의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결혼 가정으로부터 태어난 자녀들은 성장해감에 따라 혼혈인에 대한 선입견이나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극복해야 할 장벽들이 많이 있다. 특히 이 아동들이 가정에서 사회로 생활범위가 확대되는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일반 아동들이 가정에서 사회로 생활범위가 확대되는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일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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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트
○ 국경없는 마을 : http://www.bvillage.org
○ 무지개청소년센터: http://www.rainbowyouth.or.kr
○ 어울림/이주여성 다문화가족센터: http://www.eulim.org
○ 경기도 다문화 교육센터: http://www.cme.or.kr
○ 한국다문화사랑공동체: http://www.dalove.or.kr
○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http://www.mcfc.or.kr
○ 다문화가정 전라북도 교육청: http://onnurian.jbe.go.kr
○ 대전 국제결혼 이주여성지원센터: http://www.immigrantwoman.wo.to
○ 이주여성인권센터: http://www.wmigrant.org
○ 광주광역시교육청 다문화가정: http://family.gen.go.kr
○ 여성부: http://www.mogef.go.kr
○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ohw.go.kr
○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2. 서적
○ 다문화 강의 교재 / 이성순 / 2008
○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 박영순 외 / 한국문화사 / 2008
○ 이주여성 이야기(여성결혼이민자들의 진솔한 삶을 담은 이야기) / 이성순 / 형설라이프 / 2008
3. 뉴스
○ [창간 19주년 - 함께 하는 사회 다문화 가정시대] 그들 아닌 우리되게 통합교육
서둘러야 /국민일보
○ 엄마의 ‘잘못된 언어’ 때문에... 다문화가정 아이들 한국어 능력 떨어져 / 세계일보
○‘다문화 자녀’교육 사각지대 방치 / 매일신문
○ 이주여성 위한 교육·양육배려 없어 / 제주일보
○ 다문화가정, 한국엄마 못잖은 자녀 교육열 / 매일신문
○ 이주여성 자녀용 도서관 마련한 영동 주부들 / 연합뉴스
○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확대돼야 / 강원일보
○ 가정교사 미키 “다문화가정 자녀
자료평가
- 자료는 많아서 좋으나...영향적으로 다가갔으면 더 좋은 게 됐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appl***
(2009.03.31 15: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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