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넷]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목적, 에듀넷의 이용실태, 에듀넷의 사이버교육, 에듀넷의 효과, 에듀넷의 문제점, 에듀넷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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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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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에듀넷의 정의
Ⅲ. 에듀넷의 목적
Ⅳ. 에듀넷의 이용실태
Ⅴ. 에듀넷의 사이버교육
1. 초, 중등 사이버스쿨
2. 전자 교단 시스템
3. 사이버 교육 상담실 운영
4. 가상교원연수원 설치
Ⅵ. 에듀넷의 효과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Ⅶ. 에듀넷의 문제점
1. 퓨터의 잦은 고장과 시스템에 관한 문제점
2. 교수-학습 운영 측면
1) 학생들의 반응
2) 교사들의 반응
3. 사이트 안내의 한계
Ⅷ. 에듀넷의 개선 방안
1. 에듀넷의 기능 개선
2. 에듀넷의 내용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을 보면 제1단계는 단순한 기술도입의 단계이고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결여되어있으며, 통신교육은 전형적인 예이다. 제2단계는 원거리 학습을 위한 학습교재로 멀티미디어의 접근이다. 그러나 양방향 상호교환은 부족하고, 학습교재를 창출한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하여 조정된다. 익명의 원격대학교육이 이 단계의 예이다. 제3단계는 양방향 상호교환 멀티미디어에 의한 학습인데, 이것은 교재를 창출한 교사와 멀리 떨어진 학생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는 교사와 학생 사이 혹은 학생끼리의 공평한 의사소통의 확산이 특징이다.
이러한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에듀넷’은 교육정보화추진분과위원회 제1차 회의(1996년 4월 16일)에서 교육정보화 및 교육개혁실현을 위하여 국가 멀티미디어지원센타의 핵심사업으로 결정되어 한국교육개발원 부설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가 위탁받아 추진하였다. 그리하여 9월 11일 대국민 교육정보서비스인 ‘에듀넷’을 개통시켰다.
1996년 3월 시작된 ‘중앙일보사’의 학교정보화(IIE)운동은 교실의 책상과 의자에 얽매여 지내는 중∙고생들을 ‘인터넷’을 통해 열린 세상으로 이끌어내려는 미래교육운동의 하나이며, 컴퓨터통신회선등 장비를 지원하고 이를 활용, 교육사업을 통해 국가의 정보경쟁력을 높여 미래를 대비하는 사회교육, 평생교육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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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희선,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에 관한 문헌 연구 : 현황 및 매체활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시청각교육학과, 1984
◎ 강이철, 사이버 강좌 컨텐츠 개발 가이드 라인, KSET 국제 학술 대회, 한국교육공학회, 1999
◎ 대전 새일초, 에듀넷 연구학교 보고서 요약, 1999
◎ 에듀넷 지침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6
◎ 최성우 외, 에듀넷 연구·시범학교 운영,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천세영, 사이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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