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배경, 에듀넷의 필요성, 에듀넷의 장점, 에듀넷의 서비스내용, 에듀넷의 자료활용에 대한 반응, 향후 에듀넷의 활성화 방안, 에듀넷을 위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듀넷의 정의

Ⅲ. 에듀넷의 배경

Ⅳ. 에듀넷의 필요성

Ⅴ. 에듀넷의 장점

Ⅵ. 에듀넷의 서비스내용
1. 문자 서비스
2. 웹 서비스

Ⅶ. 에듀넷의 자료활용에 대한 반응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Ⅷ. 향후 에듀넷의 활성화 방안

Ⅸ. 에듀넷을 위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의 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기반이 구축되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keris.or.kr)에서 운영하는 에듀넷의 활용 증진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할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에듀넷은 교육정보종합서비스시스템으로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시한 1차 교육개혁안과 2차 교육개혁안을 통하여 설립된 국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에서 최우선 과제로 구축한 것이다. 에듀넷은 탄생한 이래 많은 양질의 교육 정보를 개발하고 확보하여 이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에듀넷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교육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나누는 공동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이미 150만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에듀넷의 탄생으로 학교에서는 양질의 교육 정보들을 멀티미디어 자료 형태로 사용하고, 학습자들은 자신의 능력 수준에 따라 자신의 학습 속도로 자신의 필요로 하는 자료를 가지고 교육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이 구축되고, 생생한 교육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생동감있는 교실의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에듀넷은 교육 현장에서의 몇 가지 저해 요인으로 인하여 그 활용이 미흡한 상황이다. 대표적인 저해 요인의 하나는 인터넷 전송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다. 정보가 제시되는 속도가 느려서 학습자들의 학습 시간보다 정보를 받아 보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또한 이외에도 학교에서의 에듀넷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고, 교사들의 정보화 마인드의 부족 등 여러 요인들이 학교에서의 에듀넷의 효과적인 활용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 등에 비추어 교육 수요자들이 에듀넷에 대
참고문헌
교육부 / 21세기 고도정보화사회대비 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 1995
손병길 외 / 에듀넷 이용 실태 조사 연구, 연구보고,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양영선·이재경 / 멀티미디어환경에서의 교수-학습 형태와 지도방안, 교육공학연구, 1997
이창인 / 사용자와의 상호교류를 통한 문법학습 위주의 CALL 시스템,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1998
이승훈 외 / 사이버학습 정보 개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전성연·백영균 / 교육과 컴퓨터, 서울 : 양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Ⅲ. 인터넷 교육을 위한 학내 전산망 구축 모델1. 학내전산망 구축의 개요2. 학내전산망 구축 모델1) 멀티미디어 학습실 구성 모델2) 일반 교실 구성 모델3) 교무실 및 실습실 구성 모델3. 학내전산망 구성 모델4. 서버 구성 모델5. 외부망 접속 모델6. 외부에서 학내전산망 접속 모델Ⅳ.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1. 국내의 활용사례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 공모2) 에듀넷 시범학교3)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Ⅲ. 인터넷 활용화 방안과 장점 및 단점1. 인터넷 활용화 방안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과 단점Ⅳ.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Ⅴ. 국내외의 인터넷 활용 현황1. 인터넷 교육 기자재 구축 현황1) 컴퓨터 보급2) 교육정보화 자료 개발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배경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육행정 정보화 및 정보화 지원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및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창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정의 눈으로 바라보라.우리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은 반응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야말로 효과성의 근본이 된다.> 습관 1의 적용을 위한 제언1. 하루를 잡아서 당신 자신과 주위의 사람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보라. 당신은 만일 하기만 한다면., 나는 할 수 없어., 혹은 나는 꼭 해야만해.와 같은 대응적인 말들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고 또 듣는가?2. 가까운 장래에 당신이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볼 떠, 아마도 대응적으로 행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