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서있는 여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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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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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서있는 여자>의 토론거리
1. 주인공 연지가 지닌 인식의 한계
2. 남편들에 대한 부정적인 도식화에 관하여
3. 작품의 완성미에 대하여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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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1970년 동아일보사가 모집한 ‘여성동아 장편소설’에 「나목」이 당선됨으로써 뒤늦게 작품활동을 시작한 박완서는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삶의 허구성을 날카롭게 파헤쳐 온 작가이다.
박완서는 여성문제의 심각성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으며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이 문제에 대한 그의 의식의 편린이 엿보이지 않는 경우도 거의 드물 정도이다. 그가 본격적으로 여성문제에 도전한 작품은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이 처음이었으며 이 작품의 후기에서 그는 이 문제가 ‘앞으로 집요하게 되풀이 시도해 볼만한’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의 연장선상에서 발표된 작품이 바로 「서있는 여자」(1985)와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서있는 여자」(1985)에 대하여 작품 속에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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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자, 「페미니즘과 그 함정-페미니즘소설론」,『현대 소설의 이해』, 새문사, 1999
문혜원,「진정한 남녀평등에 대한 질문」,『박완서 문학 길찾기』, 세계사, 2000
박완서,「서있는 여자」,『우리시대 우리작가』, 동아출판사, 1987
박혜란,「<여자다움의 껍질벗기>-박완서 작품에 나타난 여성문제 인식」,『작가세계』,1991 봄
이광훈,「소시민적 삶과 일상의 덫」,『현대문학』, 1980.2
이정숙,「<서있는 여자> 그 서성거림의 두 가지 방식」, 『문학속의 여성』, 도서출판 월인, 2002
G.쥬네트,『서사담론』, 권택영 옮김, 교보문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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