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서있는 여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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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서있는 여자>의 토론거리
1. 주인공 연지가 지닌 인식의 한계
2. 남편들에 대한 부정적인 도식화에 관하여
3. 작품의 완성미에 대하여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70년 동아일보사가 모집한 ‘여성동아 장편소설’에 「나목」이 당선됨으로써 뒤늦게 작품활동을 시작한 박완서는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삶의 허구성을 날카롭게 파헤쳐 온 작가이다.
박완서는 여성문제의 심각성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으며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이 문제에 대한 그의 의식의 편린이 엿보이지 않는 경우도 거의 드물 정도이다. 그가 본격적으로 여성문제에 도전한 작품은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이 처음이었으며 이 작품의 후기에서 그는 이 문제가 ‘앞으로 집요하게 되풀이 시도해 볼만한’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의 연장선상에서 발표된 작품이 바로 「서있는 여자」(1985)와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서있는 여자」(1985)에 대하여 작품 속에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자, 「페미니즘과 그 함정-페미니즘소설론」,『현대 소설의 이해』, 새문사, 1999
문혜원,「진정한 남녀평등에 대한 질문」,『박완서 문학 길찾기』, 세계사, 2000
박완서,「서있는 여자」,『우리시대 우리작가』, 동아출판사, 1987
박혜란,「<여자다움의 껍질벗기>-박완서 작품에 나타난 여성문제 인식」,『작가세계』,1991 봄
이광훈,「소시민적 삶과 일상의 덫」,『현대문학』, 1980.2
이정숙,「<서있는 여자> 그 서성거림의 두 가지 방식」, 『문학속의 여성』, 도서출판 월인, 2002
G.쥬네트,『서사담론』, 권택영 옮김, 교보문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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