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박완서 연구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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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완서 생애
2. 작가 이야기
3.박완서 연구사
첫째; 6·25와 관련된 그의 소설에 대한 견해
두 번째; 중산층의 삶의 허위성과 그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는 작품에 대한 평가
1) 속물근성의 소시민적 생활과 허위의식 비판: 도시의 흉년
2) 배금주의적 삶과 경제구조의 모순: 휘청거리는 오후
세 번째; 여성억압 현실에 대한 비판
1) 사회질서에 대한 모순 인식: 살아있는 날의 시작
본문내용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상처, 여성적 삶의 상처, 근대사의 질곡 등 다채롭고 의미있는 우리 사회의 국면들을 예각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을 거둔 그의 소설은 우리 문학의 한 수준을 보여주는 데 부족함이 없다. 어떤 이야기감이든 그는 나름의 스타일로 더 이상 손볼 필요 없을 정도의 소설적 형상력을 보여준다. 그래서 흔히 그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의 작가'로 불린다.
휴전선 이북인 경기도 개풍군에서 1931년에 태어난 박완서는 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8세 때 서울로 이사와 매동국민학교를 다닌다. 아들을 성공시키고 딸을 신여성으로 키우겠다는 어머니의 강한 의지 때문이었는데, 그 시절의 자전적 에세이 소설이 바로 <엄마의 말뚝 1>이다. 일제말 소개령 때문에 개성으로 잠시 이사했다가 다시 서울에서 숙명여고를 졸업했고, 서울대 국문학과에 입학했으나 며칠 안되어 한국전쟁이 발발한다. 임시 천막대학을 잠시 다니긴 했지만 경제적 곤란으로 대학을 중퇴하고 미8군의 PX 초상화부에 취직한다. 거기서 박수근 화백을 알게 되고 그 인연을 바탕으로 20년 후 처녀작 <나목>을 집필하게 된다. 그후 결혼하여 1남4녀의 어머니로 살던 그는 1970년 <나목>이 <여성동아>의 여류장편소설 모집에 당선되어 등단한다.
참고문헌
1. 이경식, 『박완서 장편소설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86
2. 윤철현, 『박완서 소설연구』, 부산여대 석사논문, 1991
3. 김종구, 『여성의 글쓰기와 자기발전의 서사구조』, 한남대 석사논문, 1992
4. 이홍진, 『박완서 초기장편소설연구』,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1995
5. 강금숙, 『박완서의 소설의 공간에 나타난 여성의식』, 이화여대 이화어문학회 1989

※ 단평
1. 이광훈, 『소시민적 삶과 일상의 덫』, <현대문학>, 1980
2. 유종호, 『불가능한 행복의 질서』, <동시대의 시와 진실>, 민음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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