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서있는 여자>-인물간의 갈등을 통해 나타난 여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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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의 <서있는 여자>-인물간의 갈등을 통해 나타난 여성 문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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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 갈등에 나타난 여성 문제의 양상
1. 경숙 여사와 연지의 갈등
2. 경숙 여사와 하석태의 갈등
3. 연지와 철민의 갈등

Ⅲ. 여성 문제에 대한 작가 인식과 한계
1. 여성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
2. 작품의 한계와 의의

Ⅳ.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박완서의 작품들은 모두 우리 삶의 익숙한 모습을 그리고 있지만, 그 사소한 일상적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 틈인가 우리로 하여금 삶의 조건들 가운데 가장 본질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한다. 이 점은 아마도 이 작가를 특별한 재능의 소유자로 평가하는 이유가 되겠지만, 이런 점에서 박완서를 ‘이야기’의 작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리 삶의 주변에서 일어남직한 사소한 이야기를 끌고 가는 그의 재능은 어느 틈인가 독자를 문제의 본질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박완서는 30여 년의 작가 생활 동안 20권 내외의 소설집을 출간하였고 지금까지도 창작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그는 우리 문단에서 보기 드물게 꾸준한 활동을 보여준 작가라 할 수 있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지금도 여전히 많은 인기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그러한 이유는 그의 작품이 우리 삶의 익숙한 모습을 독자들로 하여금 공감할 수 있도록 잘 그려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작품 중에 나올 당시뿐만 아니라 지금도 여전히 논의되고 있는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이 담겨져 있는 몇 개의 작품이 있다. 여성 문제를 다루어야겠다고 인식하고 쓴 첫 번째의 작품인『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을 시작하여 『서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등의 작품들이 있다.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박완서는 남녀의 억압관계에 대하여 싸움을 걸어보려 했던 것이며 이것은 자신이 여성이라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완곡한 표현으로 자신의 여성적 정체성을 나타내었는데, 사실은 이러한 작품들은 그가 여성이 아니었다면 결코 쓸 수 없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절대적으로 관계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서있는 여자』(1985)를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 여성 문제 인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자 한다. 다시 말해 작품 속에 나타나는 인물간의 갈등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그 속에 드러나 있는 작가의 여성에 대한 문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명아 박완서 문학 연구-억척모성의 이중성과 딸의 세계의 의미를 중심으로 『작가세계』,1994 겨울
권명아 『맞장뜨는 여자들』, 소명출판, 2001
권영민 외 『박완서론』, 삼인행, 1991
김치수 함께 사는 꿈을 위하여『우리시대 우리작가』, 동아출판사, 1987
박완서 『서있는 여자』(박완서 소설 전집11), 세계사, 1995
박혜란 〈여자다움〉의 껍질벗기-박완서 작품에 나타난 여성문제인식 『작가세계』, 1991 봄
이정숙 <서있는 여자>, 그 서성거림의 두 가지 방식 『문학 속의 여성』, 도서출판 월인, 2002,
전승희 여성문학과 진정한 비평의식 『창작과비평』, 1991 여름
조혜정 박완서 문학에 있어서 비평은 무엇인가 『작가세계』, 1991.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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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작가] 박완서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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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과학 박완서
  • 문제의 심각성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다. 1970년대의 여성적 삶의 비판적 고찰은 주로 남성의 무능력함, 속물주의적 본성을 독설로 가득하였지만, 정체성 문제를 중심으로 1980년의 여성관은 여성의 정체성 문제를 중심으로 남녀 평등관이 되어 페미니즘 비평 및 각 대학의 여성학 강좌 개설 등 여성의 자유해방 논리와 맞물려져 있다. 박완서가 본격적으로 여성문제에 도전한 작품은 「살아있는 날의 시작」이 처음이었으며 그 외에「서있는 여자」(1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간의 가장 큰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으로 문제를 표출시킨다는 것이다. 1980년대의 소설문학은 사회변혁 운동의 자장 속에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대의 영향을 받을 수 없었다. 비민주적이고 부도덕한 정치권력에 의해 이루어진 광범위한 폭력이 1980년대 사회 전체를 잠재적 저항 세력으로 몰아가는 분위기에서, 1980년대 소설은 저항으로서의 글쓰기를 전면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소재의 편향성, 급진성이나 인물의 계급의식 부각 등은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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