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육] 교과서에서 찾아본 피아제의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piaget의 이론이 초등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교과서에서 찾아볼 수 있는 Piaget의 이론
5. 마치기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3학년 2학기 (4. 나눗셈)
3학년 1학기에서 학습한 동수누감(동일한 수를 몇 번 빼었나에 초점을 맞추어 곱셈구구단의 필요성을 알게 하고 역 연산으로 나눗셈을 익히는 것) 나눗셈을 기초로 몫을 계산하면서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을 이해하고,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검산을 이해하는 문제입니다.
다음의 식을 검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림을 보고 묶는 활동을 한다. 이전까지의 나눗셈에서는 나머지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식의 개념을 확인하도록 하기 위해서 검산이라는 방법을 도입하였다. 이는 나누기에서 몫과 나머지로 행해졌던 작동을 덧셈 또는 곱셈과 덧셈의 혼합계산이라는 방법을 활용하여 원래의 양으로 돌아갈 수 있음을 나타내는 가역적 사고의 단계를 보여준다.
6) 4학년 1학기 (4. 나눗셈)
주어진 삼각형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자유롭게 원하는 삼각형을 그린 후에 잘라서 활동해 보도록 한다. 학생들이 그린 삼각형은 제각각일 것이므로 이렇게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삼각형을 그림과 같이 세 꼭짓점을 맞추어 보도록 하여 모든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임을 알게 한다. 이러한 활동이 가능한 이유는 3학년에 학습한 ‘직선의 각도는 180˚’라는 도식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인지적 갈등은 삼각형의 세 각의 합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삼각형의 세 각을 잘라 꼭짓점끼리 이어 붙이는 것은 조절에 해당하며, 직선의 각도는 180˚라는 도식을 사용하여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은 180˚라는 평형화의 상태에 다다르게 된다.
또한 아동이 직접 삼각형을 잘라서 삼각형의 세 각의 합을 확인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행위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은 항상 180˚라는 도식을 형성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 강문봉 외 (2007).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 이대식 외 (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혜진 (2008).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 교 과서의 적절성 분석. 창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 김대영 (2009). 체험중심학습을 위한 자료 개발 및 그의 활용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 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