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방에 따른 대학의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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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교육개방에 따른 대학의 대처방안

Ⅰ. 국제화와 교육개방의 전제

1. 자국화 교육과 국제화
2. 다문화 교육체제와 교육개방
3. 학교교육과 국제화

Ⅱ. 교육개방과 대학교육

1. 21세기 대학경쟁력과 교육개방
1) 고등교육개방의 의미와 사례
2) 고등교육개방의 영역
2. 외국의 대학개방 사례: 일본
3. 교육개방의 영향과 대학교육

Ⅲ. 교육개방과 대학의 대처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개방에 따른 대학의 대처방안

I. 국제화와 교육개방의 전제

21세기는 국제협력이 증대되고 다국간 다인종간 인간협력 시대가 돌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미 산업과 교역의 분야에서는 국제협력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WTO협상에 따라 교육서비스 개방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따라서 21세기는 세계 학교교육(global school -ing)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21세기는 '교육이동의 세기(century of educational mobility)'라고 지칭 될 수 있다.
특히 국제화와 교육개방의 문제는 단일 국가의 문제라기보다는 범세계적 경향이며 우리 나라의 입장에서 볼 때 현재의 발전 수준에서 낙후되지 않고 국가 목표인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는 생존,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심각한 과제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국제화와 교육개방의 과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구조적 측면과 이러한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식과 행동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과제이다. 특히 교육개방의 시대를 맞은 우리는 세계적 교육의 전이현상에 따라 교육내용 및 체제의 개방 그리고 교육구성원들의 이동을 예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6). 2006학년도별 대학입학 전형계획 자료집

- 이현청(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제도개발 연구

- 문용린(2003). 국제경쟁력을 위한 대학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3). OECD 교육지표

- 교육법전편찬회(2002). 교육법전

- 이현청(1995). 대학의 특성화와 역할분담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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