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의 성격,목적, 민주시민교육과 자기주도성,사회교육,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일본사례,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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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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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성격
Ⅲ.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Ⅳ. 민주시민교육과 자기주도성
Ⅴ. 민주시민교육과 사회교육
Ⅵ.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Ⅶ. 일본의 민주시민교육 사례
1.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2. 민주시민교육 담당기구 및 교육주체
3. 민주시민교육 내용
4.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Ⅷ. 향후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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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학교도 하나의 사회로서 민주주의가 실현되어야 하는 영역이며, 민주시민교육을 논하는 사회과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학교의 민주화와 이를 통한 민주주의 교육은 민주시민성 함양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토크빌의 자발적 결사의 중요성을 학교에 적용해보면 학교에서도 역시 자발적 결사의 활성화, 특히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의 활성화를 통해 학교의 민주주의 실현과 경험에 의한 민주주의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는 학교당국과 학생 개개인들 사이에 위치하는 다양한 학생들의 모임, 단체, 동아리 등일 것이다. 그런데 토크빌이 말하는 정치결사와는 달리 학교전체의 문제, 학교의 공적인 문제들에 대해 학생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고 논의 주체로 참가하는 학생 대표단체나 학생협의회들은 권력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즉 일반 사회에서의 정치결사와는 다른 것이다. 권력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학교의 공적인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주체로 참여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는 등의 역할은 충분히 토크빌이 말한 정치결사의 모습과 유사한 면이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교당국 위주의 학교운영의 문제점을 예방하고 학교의 민주화를 더욱 증진할 수 있을 것이며, 학생들은 참여를 통해 더욱 학교에의 소속감과 학교 구성원들과의 연대감, 공공정신 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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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봉호(1994), 민주시민교육 이대로 좋은가?,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 이해주(1995), 사회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에 관한 연구 : 여성사회교육을 중심으로, 개혁·세계화·민주시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전득주 외(1999),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 서울 : 유풍출판사
* 전득주 외(1994),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학문사
* 장진호(1979), 사회교육의 방향, 서울 : 정익사
* 한국시민단체협의회(2001),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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