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회]학부모회의 의미, 학부모회의 성격, 학부모회의 위상, 학부모회의 구성,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학부모회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회의 의미

Ⅲ. 학부모회의 성격

Ⅳ. 학부모회의 위상

Ⅴ. 학부모회의 구성
1. 전체 회원의 참여가 필요한 총회(가정 통신문 방식으로 의결 가능)
2. 대의원회
3. 학년 학부모회
4. 학급 학부모회

Ⅵ.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1. 학부모회 선출
2. 학급학부모회의 역할
3. 학년학부모회의 역할
4. 학교학부모회의 역할

Ⅶ. 학부모회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에 의해 왜곡된 학부모 역할의 강요와 함께 한국 사회의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선발 기제로서의 학교의 역할은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를 왜곡시켜왔다. 학교가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본래의 역할에 충실하게 될 때,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협력자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는 것은 부모의 의미이고 존중할 만한 것이다. 교육의 전문가인 교사는 부모의 “교육권”의 행사에 대해서 그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공교육”을 통해 조언 상담할 필요가 있다. 부모의 ‘교육권’은 혈연적신분적 관계에 있는 자녀에 대해서 행하는 본래적의도적인 가정교육인데 비해, 교사의 ‘교육권’은 교육전문직으로서의 교육자적 입장에서 ‘아동학생’에 대한 집단적 교육에 의한 공교육의 행사이다. 이 양자의 교육은 상호간섭하고, 대립하는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되며, 상호 조화통일하면서, 입체적총합적으로 실천해 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양자는 각기의 입장에서 그 교육적 기능의 수행을 존중하고 상호 협동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이 상급학교 진학과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한국 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입시위주 교육이 중심이 되게 되었고, 교사는 입시 전문가로, 학부모는 입시 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한 후원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이것은 학생의 교육력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한 협력자로서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제약하여 왔고, 학부모는 야간자율학습 비용 등의 공식적(?)인 입시교육후원금과, 촌지 형태의 음성적인 금품 제공이 일상화되어 왔다. 보다 나은 학교를 진학하기 위한 맹목적인 교육열을 강요하는 사회 구조가 학부모들의 자녀이기주의를 조성하고, 건강한 교육주체로서의 역할을 가로막아 온 것이다. 이러한 구조에서 교육기본법 제 13조에서 보장하고 있는<부모 등 보호자는 자녀 또는 아동이 바른 인성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교육할 권리와 책임을 가진다. 부모 등 보호자는 자녀 또는 아동의 교육에
참고문헌
김영화 - 학부모회의 위상과 변화 징후, 한국교육개발원(세미나원고), 2000
김희복 - 학부모 문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서울이문초등학교 - 학부모도우미 참여를 통한 학교공동체 의식 함양, 학교공동체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3
윤지희(본회 정책위원장) - 학부모회 법제화, 본회 홈페이지 정책자료실
이순형 -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제주대학교, 2004
이용복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학부모 역할, 경기교육 106호, 경기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표,형태,전제조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이미지,자원봉사활동,사례,확대방안
  • 성격 2. 학교행정의 독립성과 자유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이미지Ⅵ.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자원봉사활동1. 학교 도서실 봉사2. 급식 자원봉사3. 명예교사 활동4. 녹색 어머니회Ⅶ.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사례Ⅷ.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확대 방안1. 학부모회의 법제화2. 학급학부모회의 활성화3.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기구화4.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의 직접 선출제도 확립5. 각 교육기

  • [교육행정] 교육위원회, 교육감, 학교운영위원회
  • 선출했기 때문에 정치적 배경을 갖고 있는 광역시․도의회 의원들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고 교육위원회가 독자적으로 활동하는데 제약요인이 될 수밖에 없었다.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요인의 해소를 위해 ‘97. 12. 17.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교육수요자인 학부모대표(학교운영위원회 선거인단과 교원단체에서 추천한 교원인 선거인으로 구성된 선거인단)가 선출하도록 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영향력을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학부모 30∼40%, 교원 20∼30%, 지역사회인사 30∼50%로 정할 수 있다. 국공립학교의 장은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학부모위원은 학부모들에 의하여 민주적 대의절차를 따라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한다. 다만, 학교의 규모시설 등을 고려하여 위원회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급별 대표로 구성된 학부모대표회의에서 선출할 수 있다. 당연직 교원위원인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위원은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출된다. 1)

  • 교육학 교육위원회, 교육감, 학교운영위원회
  • 선출했기 때문에 정치적 배경을 갖고 있는 광역시․도의회 의원들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고 교육위원회가 독자적으로 활동하는데 제약요인이 될 수밖에 없었다.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요인의 해소를 위해 ‘97. 12. 17.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교육수요자인 학부모대표(학교운영위원회 선거인단과 교원단체에서 추천한 교원인 선거인으로 구성된 선거인단)가 선출하도록 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영향력을

  • [학교운영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의 배경,구성, 학교운영위원회의 선출,임기, 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급식심의,사례,개선과제
  • 선출권 확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은 세 가지 측면에서 규명할 수 있다. 우선,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측면에서 볼 때, 학교운영위원회는 단위학교의 자율적 역량을 키워 나가는 학교공동체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장 중심의 폐쇄적인 단위학교 의사결정체제를 개방하려는 의도에서 설치되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구성주체이면서도 이제까지 의사결정과정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었던 교사와 학부모 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