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표,형태,전제조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이미지,자원봉사활동,사례,확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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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표

Ⅲ.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형태

Ⅳ.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전제조건
1. 학교의 법적 성격
2. 학교행정의 독립성과 자유

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이미지

Ⅵ.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자원봉사활동
1. 학교 도서실 봉사
2. 급식 자원봉사
3. 명예교사 활동
4. 녹색 어머니회

Ⅶ.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사례

Ⅷ.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확대 방안
1. 학부모회의 법제화
2. 학급학부모회의 활성화
3.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기구화
4.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의 직접 선출제도 확립
5. 각 교육기관별로 학부모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6. 정부․교원단체․학부모단체 연석회의의 공식기구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를 움직여 나가는데 참여하는 다양한 세력 중에서 중요한 세력의 하나가 학부모이다. 학부모는 학습 활동의 주체인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 행사를 대행해야 한다는 본원적 교육권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학교 교육에 참여한다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며 의무이다. 또 학부모는 미성숙한 아동의 친권자로서 자녀의 교육 문제에 관하여 자연적인 친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녀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호하고 감독하기 위해서라도 학교 교육에 참여하여야 한다.
교육의 민주적 발전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지방교육 자치제에서도 그 실시 논리 중의 하나로 중요하게 제시되고 있는 원리의 하나가 교육 활동에 대한 주민의 교육권 행사, 즉 주민통제의 원리이다. 주민 통제의 원리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 학부모가 교육에 있어서 의사 결정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부모의 학교 참여는 대체로 학교 조직 후원회를 통한 학교 재원 지원, 가정학습 지도를 통한 학교교육에 대한 보조적 역할, 생활지도, 진로지도 등을 위한 교사와의 공동 상담, 보조 등의 형태였다. 주삼환은 학부모의 학교 경영 참여가 필요한 이유로, 첫째, 학부모 참여를 통해 학교가 당면한 문제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학교의 프로그램 개선을 더 잘 할 수 있으며, 둘째, 학교가 어떤 결정을 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학부모들의 아이디어와 전문지식, 인간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고, 셋째, 학교를 보다 공정하게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앞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를 활성화하고 교육의 질 개선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학부모의 교육권에 대한 법 규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부모 단체가 재정적인 후원이라는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교육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학생 복지와 선도를 위한 사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교육상담을 비롯한 학교교육과 학교 행정에 대하여 요구와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존의 학부모회, 어머니회를 제도적으로 개선하여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그리고 교사의 전문성을 해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수, 학생·부모의 교육권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
노재원,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사·학부모의 요구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사)대한영양사협회·(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건강 지향적인 식문화 정착과 학교급식의 나아갈 방향에 관한 토론회 자료집, 2002
이순영, 학부모참여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1992
제주교육사회연구원·남광초등학교, 학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효과, 제주교육문제 연구 보고자료, 1995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참여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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