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무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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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의무교육의 의미와 원리
가. 의무교육의 의미
나. 의무교육제도의 기본원리

Ⅲ. 의무교육정책의 역사와 변천과정
가. 의무교육의 기원과 역사
나. 세계 여러 나라의 의무교육
다. 우리나라 의무교육의 변천과정

Ⅳ. 의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가. 의무교육의 현황
나. 의무교육의 문제점

Ⅴ. 의무교육의 발전과제
가. 초등의무교육의 내실화·질적 발전
나. 의무교육체제에 알맞도록 사립중학교의 정비·육성
다. 유치원 의무교육화의 신중한 검토·실현
라. 고등학교 단계까지 의무교육의 확대 방안 마련과 실현 노력
마. 의무교육 대상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을 강화
바. 교육행정제도의 개선과 교육재정 확보를 통한 바람직한 의무교육의 정착

Ⅵ. 결 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의무교육(義務敎育)이란 일정한 연령의 모든 국민에 대하여 그들이 자기의 인격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일정 기간동안 학교에서 교육을 받도록 의무화시키는 강제교육을 뜻한다. 하지만 교육은 의무인 동시에 국민이 가지는 권리이기도 하다. 의무교육은 근대 국가의 교육 제도의 특색으로, 교육의 기회균등사상에 입각한 것이다. 근대 이후 나라마다 국민의 사회적 신분이나 경제적 지위의 차별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하고, 국가는 그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학교를 설치하여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주는 교육제도를 취하였다. 의무교육의 본질은 공공의 책임으로 교육권을 보장하는 데 있으나, 그것을 통한 국민 교육의 보급으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하고, 국민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배양하고, 나아가서는 국력을 확충하고 사회와 국가를 발전시키려는 데 큰 뜻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헌법 제31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하여, 국민의 교육에 대한 권리가 직접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또한 교육기본법 제 8조에서도 "의무교육은 6년의 초등교육 및 3년의 중등교육으로 한다. 다만, 3연의 중등교육에 대한 의무교육은 국가의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하였고, "모든 국민은 위의 규정에 의한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였다.
이는 일차적으로 교육권이 기본적 인권의 하나라는 사실을 규정하는 선언적인 의미가 크지만, 한편으로 그 권리를 누릴 당사자에 대해 여타
참고문헌
윤정일 외(1996),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강원도 교육청 홈페이지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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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02 03: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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