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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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동양과 서양사상의 원류와
흐름 특징등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알차게 했으니까 많은 도움 되시줄...

목차
Ⅰ.동양 사상의 원류
1.유학
2.도가
3.불교사상

Ⅱ.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1.성리학
2.도가
3.불교

Ⅲ.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

Ⅳ. 서양 윤리 사상의 전통

Ⅴ. 서양 사상의 원류

Ⅵ. 서양 사상의 특징
본문내용
Ⅰ.동양 사상의 원류
1. 유학
- 중국(제자백가) - 유학 : 공자(仁, 禮), 맹자(義)↔ 순자(禮) ⇒ 성리학
- 인도 - 불교(연기, 사성제, 삼법인설) ⇒ 대승불교
※ 仁 : 차별적 사랑. 크리스트교의 사랑 : 무조건적인 용서. 慈悲(불교) : 미물까지 사랑
․차별은 무의미[齊物論]
․도의 관점에서 物我一體를 추구
⇒ 절대적 자유
․사회 규범, 제도를 거부하는 극단적인
개인주의
․청담사상 : 사회규범, 제도는 선과 악, 너와
나라는 차별을 전제.
2. 도가 : 노장사상(老莊思想)
※ 道 ① 유학 : 윤리, 도덕 법칙(인위적 법칙) ② 도가 : 자연 법칙
3. 불교 사상
․ 석가모니 : 인간이 스스로 도덕적 책임을 자각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삶의 지혜,인간이 삶의 자리에서 그 고통을 해결하는 노력(누구나 납득하는 실천방안)
⇒ 현실적, 적극적
1) 연기설 : 상호 연관성, 관계성, 연관성, 원인과 조건 속의 결과(우연X)
① 아집, 독선으로부터 탈피. 自他不二
② 자비 : 연기설에 대한 자각을 통해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윤리
2) 사성제 :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① 고성제 : 현실 세계의 결과 - 生, 老, 病, 死
② 집성제 : 현실 세계의 원인 - 마음 속의 번뇌와 갈등 : 愛慾과 無知(無明)
③ 멸성제 : 이상 세계의 결과 - 고통과 원인 소멸 : 열반, 해탈의 경지
④ 도성제 : 이상 세계의 원인 - 수도 방법, 중도를 견지, 팔정도
3) 삼법인설 : 사성제 보완
① 諸行無常 : 萬物流轉의 세계관
② 諸行無我 : 고정된 실체가 없다. 모든 것은 헛된 집착의 산물
③ 一切皆苦 : 모든 것이 고통이다.
→①, ②를 알면 깨달음, 열반, 적정의 경지에 오름.
Ⅱ.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1. 성리학 : 인격완성(聖人)목적, 爲己之學
→ 格物致知, 存養省察 : 선한 본성은 기르고, 나쁜 생각은 물리치자.
① 理 : 완전, 이상, 참모습, 善 : 순선무악, 순일무잡
② 氣 : 불완전, 현실, 善惡 : 가선가악, 정편청탁
⇒ 氣를 통해서 理를 실현 : 理(근본) → 氣(현실) → 理(이상)
2. 도가 : 서민 윤리
① 도교 : 민간신앙과 결함, 서민․민중의 정서 <공과격 → 인과응보사상>
② 청담 : 개인주의 성격 극대화
3. 불교
① 대승불교 : 일체 중생의 개도․연기 강조 + 자비 = 보살행
ⓐ 교종 : 교리, 경전 - 화엄종, 천태종 : 귀족적
ⓑ 선종 : 깨달음, 돈오 강조 - 참선, 수양 : 서민적
② 소승불교
③ 교선 일치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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