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현장연구][조사연구][기술적연구][사례연구][실험연구]교육연구 현장연구, 조사연구, 기술적연구, 사례연구, 실험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연구 현장연구
1. 현장연구의 개념
2. 현장연구법의 일반적 특징
3. 현장연구의 기본 전제

Ⅲ. 교육연구 조사연구
1. 특징
2. 분류
1) 사실 발견을 위한 조사연구
2) 가설 검증을 위한 조사연구
3) 규준을 만들기 위한 조사연구
3.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조사연구의 방법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전화에 의한 조사

Ⅳ. 교육연구 기술적연구

Ⅴ. 교육연구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의미
2. 사례연구의 특징
1) 총합성
2) 다각성
3) 개별성
4) 교육적 및 치료적 의의
3. 사례연구의 응용
4. 사례연구의 절차
5. 사례연구의 장점
6. 사례연구의 제한점

Ⅵ. 교육연구 실험연구
1. 종류
2. 일반적인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연구의 한 방법으로서 역사적 연구(historical research)는 교육과 관련된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검증하고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역사를 전개하는 연구이다. 교육현장에서의 역사적 연구는 교육의 발생과 사상, 제도 등에 관한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룬다. 그것은 과거의 삶의 현상으로서의 교육 현상을 역사적으로 구명하고, 구명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교육 현상을 관통하는 여러 가지 법칙이나 경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보는 안목을 기름으로써 현재의 교육 실천을 풍부하게 하고 미래의 교육 또는 교육학을 전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와 같이 역사적 연구방법은 연구의 변수를 통제하거나 조작함이 없이 엄격하게 과거의 사실들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역사는 인간과 인간이 속하는 자연의 모든 현상에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관한 기술이다.
그렇지만, 역사는 단순히 사실들의 집적과 같은 양적, 혹은 직선적 변화의 과정이 아니며, 또한 단순히 과거의 반복도 아니다. 역사의 변화는 낡은 질적 상태에서 새로운 질적 상태로, 그리고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에로의 이행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승호 외(2001),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민희(2009), 양적 연구방법의 이해, 한국교원대대학원 특강
김복영 외 7인(2001), 교육과정 담론의 새 지평, 도서출판 원미사
박승재(1988), 과학교육과정 내용의 연구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성태제(1999),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Aikin, Wilford Merton(2002),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 8년 연구 이야기,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개념,종류, 교육연구의 제한성, 교육연구의 과정,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연구의 개념, 교육연구의 종류, 교육연구의 제한성, 교육연구의 과정,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교육연구의 개념1. 연구2. 교육연구3. 현장교육연구Ⅲ. 교육연구의 종류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1) 기술적 연구2) 실험적 연구3) 관계2. 기초연구와 응용연구1) 기초연구2) 응용연구Ⅳ. 교육연구의 제한성Ⅴ. 교육연구의 과정1. 연구문제의 발견2. 문헌 고찰 1)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분야의 연구현황을

  •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교육사회학의 양적-질적 접근)
  • 교육연구의 유형을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J. W. Best는 교육연구의 유형을 역사적 연구, 기술적 연구, 실험적 연구의 세 가지로, Davis는 문헌에 기초를 둔 연구방법과 관찰에 기초를 둔 연구방법으로 나누고 있다.정범모는 사실조사 연구, 법칙연구, 기획예언 연구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김종서는 기술적 연구, 실험연구, 현장연구로 분류하고 있다.여기서는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론을 편의상 크게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대

  • 아동문제행동 연구) 아동문제행동의 연구유형, 아동문제행동연구의 제한점
  • 연구법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가끔 연구자들은 기술연구법과 조사연구법의 관계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다. 어떤 학자는 양자를 동의어로 사용하고, 또 어떤 이는 양자를 합쳐서 기술적 조사연구라고도 하는데, 이 글에서는 조사연구가 기술적인 연구에 포함되는 것으로 규정한다.기술적 연구법의 주요유형으로는 사회조사, 학교조사, 지역사회조사, 학업성취조사, 여론조사, 사례연구, 비교 ․ 원인연구, 활동분석, 경향연구, 내용

  • [창업]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분석
  • 연구실(실험실) Ventures2. 사업아이템 선정3. 시장성 분석4. 기술적 타당성분석5. 재무분석Ⅴ. 창업절차1. 예비창업1) 창업이유 및 동기2) 창업의 성공요인3) 실패기업들의 11가지 요인4) 시장조사5) 사업성검토2. 본창업1) 사업장 확보2) 법인설립3) 사업자 등록4) 자금조달5) 공장건설6) 시설투자7) 인원확보8) 시장확보9) 원부자재 조달10) 생산11) 판매3. 사후창업1) R&D2) Feed BackⅥ. 벤처기업을 위한 10계명1. 깊고, 빠르게 대응하라2. 틈새시장

  • [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교육에 대해 해석하고, 인식하면서 가지는 심층의 언어 곧 의미의 덩어리가 연구를 위한 문제 의식이다. 발표자는 이것을 개인의 세계관과 패러다임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이 매우 조심하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무심하게 사물을 보고 지나치는 일일 것이다.3. 문헌 개관1) 문헌개관의 목적(1) 기존연구의 정리 (2) 지식기반에 있어서의 차이 (3) 결과의 해석 (4) 개념적 틀2) 연구문제와 가설 Hedrick 등(1993)▷기술적 연구문제- 연구의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