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교육연구의 개념,종류, 교육연구의 제한성, 교육연구의 과정,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연구의 개념
1. 연구
2. 교육연구
3. 현장교육연구

Ⅲ. 교육연구의 종류
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
1) 기술적 연구
2) 실험적 연구
3) 관계
2.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1) 기초연구
2) 응용연구

Ⅳ. 교육연구의 제한성

Ⅴ. 교육연구의 과정
1. 연구문제의 발견
2. 문헌 고찰
1)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분야의 연구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설정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3)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 가능한 문제를 선택할 수 있다
4) 연구문제를 구체화할 수 있다
3. 가설의 설정
4. 연구의 설계
5. 도구의 제작
6. 자료 수집
7. 자료 분석
8. 연구결과의 평가
9. 연구결과의 보고

Ⅵ.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1. 점수확보에 급급한 형식적인 연구대회 운영
2. 운영주체의 연구대회의 본질에 대한 인식 결여
3. 현장감이 없는 연구물
4. 평가 및 심사과정의 불합리성
5. 심사위원의 전문성부족으로 인한 공정성 결여
6. 국․공립위주 및 사립학교교원 배제
7. 운영주체의 다양화로 인한 혼선

Ⅶ.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1. 이론중심보다는 실천중심으로
2. 연구주제를 실천사례 중심으로
3. 공사립 동등한 기회 및 자격부여
4. 일반화하여 적용 가능한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교육의 과학화와 함께 현장연구의 과학화는 현장연구분야의 당면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현장연구는 과학적이기보다는 경험적인 방법에 의존하였으며 따라서 객관성이 결여된 방법들이 다수 사용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교육개선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현장연구에서 과학적 방법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즉, 복잡한 교육문제를 구체적인 사실로 명확히 제시하고,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거쳐 객관적인 증거를 밝힘으로써 문제해결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현장연구에서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때, 교육현장의 개선에 실제적으로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는 연구문제로부터 시작한다. 연구는 의지와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많은 교사들이 승진 점수를 따기 위해서 현장연구를 시작하려고 하지만 이러한 동기에서 연구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여러 가지 교육적 문제에 당면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런데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가지고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개인적인 문제나 교육적 가치가 없는 문제들인 경우가 있고 교육적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수많은 문제들이 나타나는 데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이를 가볍게 간과하고 무심한 경우가 많다.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불신 현상이나 수업붕괴 현상은 학교 교육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이다. 수업붕괴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 노정시키는 기술연구, 수업붕괴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파헤치는 조사분석 연구, 수업붕괴 현상과 가정 및 사회변화와의 관계를 밝히는 설명적 연구, 수업붕괴 현상을 제거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시행에 관한 실험 연구 등, 하나의 현상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7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1996
박승재, 과학교육연구 과목의 교수모형과 교재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 1982
서명원 외 6인, 교육학대사전, 교육과학사, 1993
신세호·김성훈·김양분,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개선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제6차 지역사회개발 학술발표대회 주제발표, 한국지역사회개발협회, 1996, p2.본 논문에서는 지역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대안을 인적자원중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사회 복지자원에 대한 관련이론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자원의 실태를 분석하고 개발방안을 찾으며 정책대안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Ⅱ. 본론1. 자원개발이란 무엇인가?비영리조직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 [노인복지론] 노인 여가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 개선이 요구된다. 3) 경로당의 기능과 역할경로당은 노인복지법 상 지역노인들이 자율적으로 친목도모취미활동공동작업장 운영 및 각종 정보교환과 기타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제공할 목적으로 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이며, 노인복지시설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노인여가복지시설이다. 즉 지역사회 노인들에게 건전한 여가활동을 제공하여 노인들로 하여금 여가욕구, 오락욕구, 교육욕구,소득욕구,보건의료욕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시각장애아동의 정의와 원인1. 시각장애의 정의1) 법적 맹인2) 법적 약시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Ⅲ. 시각장애아동의 특성1. 시각장애아의 정의‧분류‧출현1) 시각장애아의 정의와 분류2) 출현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조직과 원인2) 판별3. 시각장애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능력2) 지능3) 개념발달4) 학업성취5) 언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개념 및 기능이 정립되지 않아 가출청소년의 복잡한 상황과 긴급한 문제들에 대하여 체계적인 대응을 하기에 역부족인 점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3) 학교 및 학교 상담실현재 가출 학생에 대한 찾기 및 지속관리가 학교별로 이루어진다고는 하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 및 상담기능의 부재, 가정방문 등의 미시행으로 인해 내실 있는 접근의 미시행, 가정복귀 이후에도 학교 내에서 특별히 할

  • [졸업][정신건강론]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활성화 방향
  •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이에 본 과제에서는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정신건강사업,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알아봄으로써 지역사회정신건강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재 안양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안양시 지역주민들의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나라의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1. 지역사회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