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평가결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성과평가의 개념
1) 성과평가의 중요성
2)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이 미진한 이유
(1) 일반화가 어려운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2) 프로그램 평가 전문가가 부족하다.
(3) 사회복지 현장의 준비가 부족하다.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은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것 이외에도 프로그램 평가에 대해 이론적
2. 성과평가의 핵심
1) 결과성과(outcome)
(1) 단기, 중기, 장기적 성과평가
(2) 문제인식의 수준에 따른 결과성과 평가
(3) 결과성과의 논리모형
① 목표설정의 사례
② 성과평가를 위한 논리모형
③ 논리모형 점검표
④ 성과측정 지표
2) 산출성과
(1) 산출성과의 개념
(2) 비용효과 분석
3) 품질성과
(1) 품질성과의 개념
(2) 품질 성과측정
(3)클라이언트 만족도 조사
3. 성과평가 적용사례
1) 성과평가의 이해
2)성과평가의 적용사례
4. 프로그램의 평가결과 보고
1)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기능
2)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목적
3) 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의 형식
4)프로그램 평가결과 보고서의 구성 내용
5. 성과평가 활용을 위한 제언
1) 성과평가는 재가복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할 때 충분히 가능하다.
2) 대응성의 욕구사정을 보다 체계화해야 한다.
3) 산출평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2년분 이상의 분석이 필요하다.
4) 품질평가의 분석수준은 실무자의 통계역량에 따라 활용한다.
5) 성과모형의 하위평가방법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6) 성과평가 결과의 활용과 공유에 노력해야 한다.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은 미국의 경우 실증주의적 경향이 강조되었던 1960년대 후반부터 공론화 되었다(황성철, 1998). Ficher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사업실천의 효과성 논쟁은 전문직으로서의 사회사업이 책임성과 과학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안과 노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는 사회복지계에 조사방법론의 교육 확대와 단일사례와 사전․사후 효과성 검증 등의 보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들이 보급되는데 기여하였다. 197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프로그램 평가의 강조점은 통제연구의 기술적 측정(technical measurement)으로부터 현장 평가의 운영 맥락(operational context)으로 이동하였다. 1975년 이전에는 실험․통제집단의 설계와 같은 실험평가의 방법론적 엄격성이 평가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가장 우선적인 기준이었지만, 방법론적 엄격함이 평가 결과의 활용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현재는 “평가 결과의 활용”을 강조하는 추세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에 비하여 비록 늦은 감은 있으나 1990년대 후반부터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이 공론화되기 시작하면서, 정부기관 등의 외부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계 내부적으로도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요구하는 분위기가 보다 확대되는 등 평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프로그램 평가는 임상영역이 중심이 된 단일사례설계(Single Case Design)나 집단상담활동(Group Work)의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증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만족도 조사가 자주 시도되고 있으나 이 또한 성과평가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아 제대로 된 평가의 모형이라고 할 수 없다(우수명, 2001). 또한 지금까지 사용된 사회복지기관․시설평가 중 프로그램 평가에 적용된 정량적 평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질적인 영역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최종혁, . 사회복지 학계에서는 프로그램 평가를 이론적으로 조명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에 기반한 실천적 평가모형의 개발과 활용, 그리고 재검증을 통한 일반화 작업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충분하게 진행되어진 것이 없는 형편이다. 이 장에선 사회복지 평가수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갑록(2000), “재가노인복지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김범수․박윤애․우수명(1998),《서울가정도우미사업 2개년 운영평가 및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김경혜 외(1995),《노령인구를 위한 재가서비스 확대방안 - 서울시내 가정방문서비스를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경혜(2000),《복지시설 민간위탁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미숙(1999),《사회교육 프로그램 평가론》, 원미사.
김영란(1997), "한국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총체적 품질경영’(TQM)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시론", 상황과복지 제4호.
김영모 외(2000),《사회복지관 평가지표》, 한국복지정책연구소.
김영종(2000),《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김통원(1998),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평가방법”, 《재가복지봉사센터전담요원 교육자료》, 한국사회복지관협회.
______(1997), “사회복지시설 평가 및 운영지원에 관한 문제점 및 대안: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관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관협회․한국사회복지프로그램연구회.
김형식(1999),《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 이론과 실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김희경․성은숙(2001), 《BSC 실천 매뉴얼》, SIGMAINSIGHT.
노틀담복지관(1998),《SRV이론과 PASSING 평가에 의한 종장기 발전계획 연구 보고서》, 재단법인 노틀담수녀회.
변재관 외(2000),《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 및 평가결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변창진 외(1996),《교육평가》, 학지사.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