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정치교육]고등학교 정치교육의 의미,윤리교과,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모형,관점,문제점, 독일의 고등학교 정치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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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의미

Ⅲ. 고등학교 정치교육과 윤리교과

Ⅳ.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모형

Ⅴ.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관점
1. 하버드 모델로 촉발된 사회적 기본가치에 대한 논쟁
2. 기능이론의 전개와 그에 대한 평가
3. 갈등이론의 전개와 그에 대한 평가

Ⅵ.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문제점
1. 정치의 의미를 의회 민주주의와 선거 민주주의로 제한하고 있다는 점이다
2. 수동적인 시민상을 청소년들에게 주입하고 기존 정치제도에 대한 옹호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3. 현실성과 시사성이 부족하다

Ⅶ. 독일의 고등학교 정치교육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치’를 통하지 않고서는 사람답게 살 수 없는 게 인간이다. 그것은 사람이 처음부터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또 사람은 사회를 떠나서는 인간의 존엄을 이룰 수가 없다. 그것은 정치를 통하지 않고는 정의를 실현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치는 바르게 행해져야 할 이유가 생기는 것이다.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뜻있게 산다는 말이다. 뜻있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창조한다는 말이다. 저 위대한 대우주의 질서 속에 오묘한 생명활동의 미를 창조하고, 가치를 창조하고, 새로운 삶을 창조한다. 그리고 생명의 가치는 창조를 뛰어넘어 새로운 삶으로 이 우주를 새롭게 하면서, 저 위에 대한 조화에 순응해 가는 것이다. 그래서 생명이 존엄한 것이요, 사람답게 사는 삶의 뜻이 있는 것이다.
이런 것이 바로 정치가 이룩해야 할 일이며, 이를 위하여 정치는 일찍이 에릭 프롬이 말한 ‘건전한 사회’ 베르그송이 얘기한 ‘생명의 약동’을 보장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현대정치와 정치학이 시급한 과제는 규범적 가치와 도덕의 회복이며, 영겁으로 이어갈 역사 속에 ‘생명의 약동’이 가능한 신정치학의 탄생이다. 이 새로운 사상체계는 우주의 위대한 질서 속에 인간의 원리까지도 통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탄생, 일원론의 정신이 구현되는 새로운 정치가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6), 고등학교 정치, 교과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고시(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국민윤리학회 편(1984), 정치교육, 형설출판사
박용헌(1997), 우리의 이념·가치 성향과 정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이우영(1997), 통일대비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실천과제, 통일대비교육지원법의 입법방향과 실천과제, 통일원
안정수·윤병익·한승조 지음(1992), 통일을 위한 정치철학,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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