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중등학교에서의 정치교육의 문제점과 그 기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1

2.정치교육의 의미 ....................................... 2
(1)정치란 무엇인가? ............................................ 2
(2)정치교육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기능이론과 갈등이론 .... 4
1)하버드 모델로 촉발된 사회적 기본가치에 대한 논쟁 .......... 4
2)기능이론의 전개와 그에 대한 평가 ................... 5
3)갈등이론의 전개와 그에 대한 평가 .................... 6
(3)정치사회화와 정치교육 의미 .................... 7

3.고등학교 정치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정치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0
(1)논의의 범주 ....................................10
(2)6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정치교육의 내용 ...............10
(3)고등학교 정치 교과서 내용 구성의 문제점 ..........11
(4)국가의 교과서 제작권 독점의 문제 ..............13

4.한국 정치교육의 기원과 남북분단으로 인한 정치교육의 왜곡 ...14
(1)미군정의 등장과 미국 사회과 교육의 이식과정 .......14
(2)미국 사회과 교육의 기원과 그 성격 .............16
(3)분단으로 인한 정치교육의 선전도구화 .............17

5.결론 ................................................17

<보론>기능이론에 기반한 미국의 정치교육과 갈등이론을 수용한 독일의 정치교육 ..........................................19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1.서론

'정치'라는 개념은 한국사회에서 가장 부정적인 상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되어 있다. 정치라는 단어는 당파적 이익에만 충실한 국회의원들, 권위주의적인 정부, 무능하고 부패한 관료를 상징하는 것이 되어버렸다. 이것은 단지 일반 시민들의 잘못된 상투개념만은 아니다. 실제 한국에서 정치의 역사는 시작부터 온전한 정치사회를 구축하는 데 실패했다. 남북분단과 뒤이은 한국전쟁은 정치사회의 다양성을 완전히 파괴했다. 남과 북의 정치체제가 각각 좌우의 이데올로기로 양분되어 물리적 수단을 동원해 내부의 이질적 정치세력을 숙청하는 과정에서 정치는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런 분단구조의 영향력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남아있다. 비록 1997년 대통령 선거에서 최초로 평화적인 여야간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졌지만 사무엘 헌팅턴이 지적했듯이 이것은 민주주의의 시작했다는 지표일 뿐 민주주의의 완성으로 평가할 수 없다. 이것을 가지고 한국의 민주주의가 완성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마치 프랜시스 후쿠야마가 인류의 역사가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에서 완성되었다고 말했던 것처럼 역사주의의 오류를 되풀이하는 것이다. 반공법에서 시작한 국가보안법과 같이 정치적 자유를 제약하고 있는 법이 남아있는 한국사회에서 이상적인 정치, 즉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길은 아직도 아득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의 문제점 p.37▪ 임용정책․교육개혁동향 p.38Ⅲ. 프랑스▪ 유치원, 초등교육, 성교육 p.42▪ 프랑스의 중등교육 p.47▪ 프랑스의 고등교육 p.48▪ 프랑스의 대학교육 p.51✔ 결 론 p.74 ✔「참고 문헌」 p.75✔ 서 론21세기는 교육의 영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시되는 시대이다.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

  • 한국교육사정리
  • 한국교육사 정리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1) 무교사상(巫敎思想)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2) 단군신화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④ 우리 민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려국자감5부학당 : 향교12공도 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 향교 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 한성사범  원산학사 * 중등교육 - 관리양성 목적* 초등교육 - 기초지식획득(읽기, 쓰기, 산수)* 지방에만 있던 학교 - 경당, 서원, 항교* 唐의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의 교과교육내용 조직 방식(1)미국 사회과 교육에서 “캘리포니아주”의 의미(2)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3)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7. 분석 및 문제점 8. 참고 문헌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1)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child-centered curriculum)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 미국 교육은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미국 교육에서 진보와 실험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교육은 우리가 흔히 들었던 열린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