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기본이해,의의,핵심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단계별 특징,내용,모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피아제의 약력
1. 국적
2. 출생지
3. 활동분야
4. 주요저서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이해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핵심요인
1. 또래간의 관계
2. 성인과의 관계
3. 학습영역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단계별 특징
1. 감각 운동기 - 0~2세
2. 전조작기 - 2~7세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내용
1. 감각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
1) 반사 활동기(출생~1개월)
2) 일차 순환 반응(1개월~4개월)
3) 이차 순환 반응(4개월~10개월)
4) 이차 도식들의 협응(10개월~12개월)
5) 삼차 순환 반응(12개월~18개월)
6) 상징적 표상 → 사고의 시작(18개월~2세)
2.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
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
3) 자기 중심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변환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
1) 가역성
2) 유목 포함
3) 서열 조작
4) 사회 지향적인 특성
4.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 성인까지)
1) 가설․연역적인 추리
2) 명제를 통한 사고
3) 조합적인 추리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모형
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관련 제언
1. 아동의 실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2.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활동이 필요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고발달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피아제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다른 어떤 인간발달 이론보다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결코 비판의 대상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프로이드는 지나치게 정서적인 발달에만 치우쳤기 때문에 인간의 지적인 발달이나 그 밖의 행동발달에 관한 이론적인 전개가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기능 즉, 인지발달에 대하여 중점적인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자연성격발달이나, 동작기능의 발달이나, 신체적 기능의 발달이 인지 발달과 상호 작용하는 면에 대한 이론적인 언급이 없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결점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피아제는 그의 독특하고 탁월한 실험적인 방법과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그 자료를 토대로 지적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였으나, 그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피아제의 방법을 요약해서 말하면, 대부분 자연적인 접근법을 사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방법에 의하여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하여 논리적인 분석방법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 변인에 대한 조작적인 접근법을 시도하지는 못하였다. 때라서 설명적인 해석이 적다는 점이 방법적인 면에서의 큰 결함으로 지적된다. 뿐만 아니라 피아제는 규범적인 발달을 떠나 개체 발달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자연 개인간의 차이를 지나치게 경시하였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 참고문헌
-
ⅰ. 김언주(2002), 신 피아제론, 배영사
ⅱ. 박덕규(1992),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 민성사
ⅲ.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ⅳ. Barry J.Wordsworth,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1995),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중앙적성출판사
ⅴ.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ⅵ.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ⅶ. Mery Sime(1996),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