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기본이해,의의,핵심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단계별 특징,내용,모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피아제의 약력
1. 국적
2. 출생지
3. 활동분야
4. 주요저서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이해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핵심요인
1. 또래간의 관계
2. 성인과의 관계
3. 학습영역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단계별 특징
1. 감각 운동기 - 0~2세
2. 전조작기 - 2~7세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내용
1. 감각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
1) 반사 활동기(출생~1개월)
2) 일차 순환 반응(1개월~4개월)
3) 이차 순환 반응(4개월~10개월)
4) 이차 도식들의 협응(10개월~12개월)
5) 삼차 순환 반응(12개월~18개월)
6) 상징적 표상 → 사고의 시작(18개월~2세)
2.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
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
3) 자기 중심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변환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
1) 가역성
2) 유목 포함
3) 서열 조작
4) 사회 지향적인 특성
4.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 성인까지)
1) 가설․연역적인 추리
2) 명제를 통한 사고
3) 조합적인 추리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모형

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관련 제언
1. 아동의 실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2.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활동이 필요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고발달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피아제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다른 어떤 인간발달 이론보다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결코 비판의 대상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프로이드는 지나치게 정서적인 발달에만 치우쳤기 때문에 인간의 지적인 발달이나 그 밖의 행동발달에 관한 이론적인 전개가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기능 즉, 인지발달에 대하여 중점적인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자연성격발달이나, 동작기능의 발달이나, 신체적 기능의 발달이 인지 발달과 상호 작용하는 면에 대한 이론적인 언급이 없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결점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피아제는 그의 독특하고 탁월한 실험적인 방법과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그 자료를 토대로 지적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였으나, 그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피아제의 방법을 요약해서 말하면, 대부분 자연적인 접근법을 사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방법에 의하여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하여 논리적인 분석방법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 변인에 대한 조작적인 접근법을 시도하지는 못하였다. 때라서 설명적인 해석이 적다는 점이 방법적인 면에서의 큰 결함으로 지적된다. 뿐만 아니라 피아제는 규범적인 발달을 떠나 개체 발달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자연 개인간의 차이를 지나치게 경시하였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ⅰ. 김언주(2002), 신 피아제론, 배영사
ⅱ. 박덕규(1992),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 민성사
ⅲ.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ⅳ. Barry J.Wordsworth,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1995),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중앙적성출판사
ⅴ.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ⅵ.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ⅶ. Mery Sime(1996),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내용 : 학습자에게 유용한 다양한 경험과 문제-교육방법 : 학습자 중심과 경험중심의 방법, 주제와 상황에 따른 토론과 상황학습2-3.구성주의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적 적용으로서의 교육철학)★★-구성주의 : 인간은 의식지향성을 가진 능동적 존재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인간 개인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생성과 의미부여 작용을 통해 지식이 개인에게 구성.-구성주의의 특징*인간관 : 능동적인 인간관*인식론 : 지식은 상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인지를 사고․판단하는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2, 인지발달적 접근우리는 보통 콜버그의 이론을 ‘도덕적 발달과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발달적인 접근’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일관성있게 강조하여 왔다. 콜버그가 생각하고 있는 도덕성 발달의 핵심적 요소는 인지(認知)이다. 그의 도덕발달 이론에서 인지는 도덕발달의 구조적 특징이고 핵심이다. 그래서 그는 도덕판단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의의 교육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교사의 활동으로 주도되는 타율적 학습이 아니고 아동의 경험이 중심이 되는 자율적인 학습이었다. 그것은 지식에만 편중하는 주입적인 외적 강요가 아니고 아동자신의 학습의 동기와 방법상의 흥미가 중심이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아동의 요구에 순응하는 교과의 이해나 기술의 습득으로 전인적인 인격도야라는 큰 목적 안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1930년대, 1940년대로 나아

  • [장애인복지] 장애와 생애주기
  • 발달단계로 설명하고 있다.앞에서 살펴본 두 발달단계이론가들은 비록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생애의 발달단계를 주장하였지만 이러한 이론을 통해 장애인의 발달과정과 단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틀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 있다는 것이다.5.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와 과업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개별성을 가진 인간으로써 생애발달단계에 따른 과업이 주어진다. 특히 장애인들이 겪는 생애단계별 경험은 장애유형과 연령,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