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도덕과학습][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 교육) 성격,원칙,교과서,수행평가, 도덕과(학습, 교육) 열린교육,도덕적사고,교수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학습, 교육)의 성격

Ⅱ. 도덕과(학습, 교육)의 원칙
1. 생활 환경의 확대
2. 지행합일의 지향
3. 학년별 계열성 확립

Ⅲ. 도덕과(학습, 교육)의 교과서
1. 1차시(인지적 측면 중심)
2. 2차시(정의적 측면 중심)
3. 3차시(행동적 측면 중심)

Ⅳ. 도덕과(학습, 교육)의 수행평가
1. 도덕과 수행평가의 개념
2.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의 필요성
3.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의 유형
1)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방법
2)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 및 기법
4.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 활용시 유의점

Ⅴ. 도덕과(학습, 교육)의 열린교육

Ⅵ. 도덕과(학습, 교육)와 도덕적 사고

Ⅶ. 도덕과(학습, 교육)의 교수학습지도
1. 도덕과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1) 정합성의 원리
2) 인지화의 원리
3) 심정화의 원리
4) 행동화의 원리
5) 통합성의 원리
6) 감동 감화(feeling)의 원리
7) 능동적 참여와 토론 학습의 원리
8)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
9)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의 원리
2.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학습, 교육)의 성격

도덕과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한국의 민주 시민으로 자라나는데 필요한 건전한 도덕성 내지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자 진력하는 교과로서 첫째,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가장 중핵이 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자라나는데 필요한 기본생활습관과 예절, 그리고 기본적인 도덕규범을 통합적 인격교육 내지 덕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가르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셋째, 도덕과는 교육의 중간에서 양자를 연계하면서 건전하고 유덕한 인격의 토대 구축과 그 심화․발전을 도모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넷째, 교과통합적 기능과 가치통합적 기능을 통해 교과로서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생들의 유덕한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특성을 지닌다. 다섯째, 학교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가정 및 사회와의 연계된 지도를 필요로 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성격을 지닌 도덕과 교육과정을 개정하는데 그 중점은 첫째,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 둘째, 교과의 실효성과 교육적 및 사회적 적절성 제고, 셋째, 지도 내용의 축소로 내용의 적정화 도모, 넷째, 직접적인 실천과 활동,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의 강화, 다섯째, 종래의 인지적 접근을 포함하여 보다 통합적인 인격교육적 내지 덕교육적 접근의 기본 관점에 두고 있다.

Ⅱ. 도덕과(학습, 교육)의 원칙

1. 생활 환경의 확대

생활환경의 확대에 따라 4개의 생활 영역별 목표를 정하였다. 개인으로부터 가정‧이웃‧학교를 거쳐서 사회와 국가‧민족 생활 영역에 따라 목표를 달성케 하려는 것이다.
이 원칙은 도덕과를 개설한 초창기부터 사용해온 원칙이다. 그러나 엄밀히 따져 보면, 4개로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도덕 생활이 혼자 있을 때보다 두 사람 이상이 있어야 필요한 것이라는 점에서 ‘개인 생활’이라
참고문헌
서강식,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양서원
이영문, 도덕과교육, 형설출판사
이정훈 편저(2005), 메타 전공 도덕윤리, 신수서원
임상도(1989), Kohlberg의 아동교육도덕이론,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임,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교육 과정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 특징 ( 6차와 비교 ) . 104. ‘창의적 반응’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 10Ⅳ. ‘창의적 반응’의 지도방법 131. 사고구술 132. 문학 토의 방법 . 14Ⅴ.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교육의 동향Ⅲ. 사회과 교육에서의 경제교육Ⅳ. 사회과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Ⅴ. 외국의 경제교육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Ⅵ.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과 일반 목표1. 경제와 관련된 기본 지식의 이행2. 경제 현상과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3. 경제적 윤리관과 가치관의 형성4. 건전한 경제의식의 함양5. 합리적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Ⅶ. 경제교육의 변천과정1. 교수요목시기(1946-1955)2. 제1차 교육과정시기(1955-

  • [성태도][성][태도][성태도 필요성][성태도 발달][성태도와 성교육][성태도와 성태도 자료개발][성교육][교육]성태도의 필요성, 성태도의 발달, 성태도와 성교육, 성태도와 성태도 자료개발 분석(성태도, 성)
  • 교육이란 무엇인가?이성간의 정신적․육체적 관계를 건전하게 하도록 하는 지도. 성의 과학을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지도를 말한다. 따라서 성에 대한 과학적 사실, 성적인 현상이나 성과 관련된 문화적인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남녀상호간의 합리적이고 도덕적인 적응방법 및 태도 등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성교육이 단지 생식기의 해부학적 구조를 비롯하여 생리학적 변화, 가족계획, 피임, 임

  • 초등도덕과 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정직한 행동
  •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1) 순차적 발달 : 도덕적 추론 능력은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위계가 있는 순차적 발달 모 습을 보인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로 예를 들면, 아동은 전조작적 단계를 통과하지 않고는 구체적 조작 단계에 도달 할 수 없다. 2) 구조적 전체 : 발달의 단계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태도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딜레마 상황에서의 총체적인 사고방식을 표현하고 있다. 즉, 도덕영역에서 단계가 변화하면 도덕적 이슈의 전체 계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