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도][성][태도][성태도 필요성][성태도 발달][성태도와 성교육][성태도와 성태도 자료개발][성교육][교육]성태도의 필요성, 성태도의 발달, 성태도와 성교육, 성태도와 성태도 자료개발 분석(성태도, 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성태도의 필요성

Ⅲ. 성태도의 발달

Ⅳ. 성태도와 성교육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신체발달 영역
2) 심리적 변화
3) 인간관계 영역
4) 성윤리 영역
5) 가정생활 영역
2. 학교 성교육

Ⅴ. 성태도와 성태도 자료개발
1. 자료개발의 특성
1) 학습자의 올바른 성의식 형성자료이다
2) 학습자 체험자료이다
3) 활용하기 편리한 자료이다
4) 경제적이며 일반화가 용이한 자료이다
2. 자료제작의 방법
1) 함께 이야기하는 성교육이 좋아요
2) 모형물 제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신체적 변화에 대처하며 정신적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하고, 올바른 성 가치관 수립, 충동적이거나 우발적인 성행동을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먼저 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면 성이라는 단어는 매우 여러 가지의 뜻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성교육의 <성>은 성에 관한 해부․생리․병리, 성의 발생․생식․성교법․성병․성심리․성의 역할 등 성과 관계 된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처럼 성이란 생물학적 성별뿐 아니라 사회가 각각의 남녀에게 기대하는 성의 역할, 성적 매력, 성적 충동(성욕), 성애대상의 방향성(이성이냐 동성이냐), 생식행동, 성교 등을 뜻한다.
그렇다면 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이성간의 정신적․육체적 관계를 건전하게 하도록 하는 지도. 성의 과학을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지도를 말한다. 따라서 성에 대한 과학적 사실, 성적인 현상이나 성과 관련된 문화적인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남녀상호간의 합리적이고 도덕적인 적응방법 및 태도 등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성교육이 단지 생식기의 해부학적 구조를 비롯하여 생리학적 변화, 가족계획, 피임, 임신과정, 등을 성교육내용의 핵심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에 더해 아이들의 심리적 욕구, 성행동에 대한 책임감,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까지도 포함한다.
성교육을 하면서 생기는 어려움은 지금 성교육의 어려움 중의 하나는 성과 관련한 가치 기준, 잣대가 매우 개인적일 뿐 이고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되는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성교육의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방법론의 부재도 교사들을 어렵게 한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다 하더라도 가르칠 시간이 부족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도 문제로 지적된다.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
그 하나는 부모나 교사, 특히 부모가 성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건전한 태도를 먼저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과연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성교육을 할 만큼 준비가 되어 있는가하는 점이다. 그렇지 못하니까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거의 안 되는 것이다. 옛말에는 친정어머니가 딸이 시집가기 전에 은밀하게 여러 가지 사실과 몸가짐에 대해서 교육을 시켰다. 그러나 신교육이 시작되면서 그 가정교육은 단절되고 본인이 알아서 배우도록 방치되어 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고명숙 외 1명, 성관련 특성에 따른 여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성가치관의 차이, 아동간호학회, 2011
배성미, 청소년의 성지식 성태도가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2002
신동열, 성소수자의 성인식·성태도·성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에니어그램학회, 2010
양야기, 고등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성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 2012
유선경,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성평등의식과 성지식·성태도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2010
조혜영, 성인애착에 따른 대학생의 성태도와 성행동 연구, 영남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목 차Ⅰ. 서론1. 연구조사의 필요성2. 연구 목적 및 내용3. 용어의 정의Ⅱ. 조사 방법1. 조사 대상 2. 조사 방법3. 조사 도구 4. 연구 조사의 제한점 Ⅲ. 십대 청소년들의 성경험 실태조사 결과 분석1. 성발달 경험2. 성충동 경험3. 음란매체 접촉 경험4. 자위행위 경험5. 동성과의 성관련 경험6. 이성교제 경험7. 성관계 경험8. 피임 경험9. 임신, 낙태, 성병 경험10. 성매매 경험11. 성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12. 성교육 경험

  • [자료분석론] 청소년기의 성교육이 남녀 대학생의 성태도 및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 - 목차 -Ⅰ. 서론1. 문제제기(연구의 필요성)2. 연구문제3. 연구모형Ⅱ. 이론적 배경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와 문제점대학생의 성(性)과 특징대학생의 성지식대학생의 성태도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 및 절차2. 측정변수3, 분석방법Ⅳ. 연구결과 1. 청소년기에 받은 성교육 횟수와 도움여부에 관한 상관관계2. 성교육 방법에 따른 도움여부3. 청소년기의 성교육 만족도와 대학에서의 성교육 필요성4. 성지식 수준이 성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5. 성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이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4. 관찰기록 결과 분석 5. 프로그램 실시 후 소감문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청소년은 사춘기를 경험하면서 신체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자아정체감의 형성, 자율성과 독립에 대한 기대, 개인과 집단, 사회에 대한 다양한 가치관의 형성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이 시기의 전문적 도움 또는 부모의 지지는 이후의 발달과 적응에

  • 청소년 성교육을 위한 성의식조사
  • 필요성-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자연배란법,생명,환경교육과 생식기와의 상관관계를 포함한 “로하스 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기의 성 정체감의 혼란을 막고 이를 통해 올바른 성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고자 한다. - 또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토론 역할극 등의 강의기법을 활용한 성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전 지식의 증가와 성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로하스

  •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적 자기결정권 함양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발달과정으로 성고민과 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이의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과정이 건전하지 못하여 왜곡된 성지식과 성태도를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해 각종 청소년 성문제와 성범죄가 사회문제화가 되고 있다.이러한 현상을 볼 때 대부분의 청소년은 성에 관한 과학적 지식이나 인간이해의 바람직한 가치관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정확한 지식은 개인의 인식, 태도,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 며 지식과 태도는 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