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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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 관련 이론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 기업자원봉사의 내용과 효과
Ⅲ. 기업자원봉사의 준비과정
1. 목표의 설정
2. 전담조직 구성
3. 봉사팀 구성
4. 교 육
5. 자원봉사 코디네이터의 활용
6. 책자 및 영상물의 활용
7. 기금조성의 필요성과 방법
Ⅳ. 기업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전략
1. 지속적인 정보제공
2. 국내 외부 교육 참가
3. 국내외 자원봉사 관련 세미나 및 회의 참가
4. 활성화 이벤트의 종류와 진행방법
Ⅴ. 결론 및 제언
1. 연구내용의 요약 및 결론
2. 제 언
참고문헌
부 록
- 본문내용
-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기업자원봉사의 성공적인 정착과 성과 실현을 위해 기업자원봉사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론, 즉 전담조직의 구성에서부터 봉사팀 구성과 운영, 안정적인 활동정착, 그리고 활동성과의 가시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실무자가 알아야 할 이론과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의 기업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포함한 기업사회공헌활동의 도입은 시급한 과제임에 틀림없지만 막연하게 해외나 국내 선진기업의 활동을 모방할 수는 없다. 기업이 행하는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 보유한 특유의 자원을 적극 활용할 때 기업이나 지역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기업과 지역사회의 성과를 고려할 때 기업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선행이 아닌, 자신이 속한 기업과,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뒷받침된 상태에서 행해져야 하며, 기업이 보유한 자원의 가용 정도와 지역사회의 요구를 맞춤으로써 기업에 적합한 창의적인 활동영역을 찾는 것과 최적의 효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목표을 설정하는 것이나 전담 조직의 구성방법에서부터 최고 경영자, 간부, 사원을 구분한 조직 구성원에 대한 교육,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이의 전략적인 활용에 이르기 까지 국내외 각종 이론과 실증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조기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실천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자원봉사를 시작하고자 하는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실무담당자에게 성공적인 활동정착을 위한 마음자세 및 실무를 위한 기술방법을 찾는다.
둘째, 최소의 시행착오와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운영방안을 찾는다.
셋째,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의 과정과 활성화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직무가 무엇이고 이벤트 운영과 이벤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갖는다.
먼저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염두에 두고 이와 관련된 문헌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본다.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징 등 자원봉사의 일반적인 이론에 대해 알아 보고, 기업사회공헌활동, 그리고 기업사회공헌활동의 한 부분인 기업자원봉사 순으로 범위를 점차 좁혀 나가며 이론적 고찰을 실시한다.
다음으로 기업자원봉사활동 활성화라는 회사의 방침이 결정된 다음, 본격적인 실행을 앞둔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 본다. 즉, 회사의 자원봉사정책의 목적을 포함한 기획부터, 전담조직의 구성과 봉사팀 구성, 코디네이터의 채용과 활용,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주요한 활동 기반이 되는 기금조성 방법에 이르기 까지 사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준비 과정이 끝난 다음에 사내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세부적인 실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선진자료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기부협찬에의 대응, 각종 활성화 이벤트의 구체적 운영요령에 이르기까지 알아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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