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6 / 2019.12.24
  • 7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기업사회공헌 특히 기업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기업 내부의 변화는 물론 사회 전반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기업 자원봉사는 일반적인 자원봉사와 달리 전략적이고 조직적이며 효과와 홍보를 중시하고 마케팅 등 회사 전체의 성과와도 연관되어 있다. 이 연구보고서는 이러한 기업사회자원봉사활동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가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기업 뿐만 아니라 기업자원봉사와 접점에 있는 사회복지 단체, 시설 종사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뒤늦게 내용을 올린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 관련 이론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 기업자원봉사의 내용과 효과

Ⅲ. 기업자원봉사의 준비과정
1. 목표의 설정
2. 전담조직 구성
3. 봉사팀 구성
4. 교 육
5. 자원봉사 코디네이터의 활용
6. 책자 및 영상물의 활용
7. 기금조성의 필요성과 방법

Ⅳ. 기업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전략
1. 지속적인 정보제공
2. 국내 외부 교육 참가
3. 국내외 자원봉사 관련 세미나 및 회의 참가
4. 활성화 이벤트의 종류와 진행방법

Ⅴ. 결론 및 제언
1. 연구내용의 요약 및 결론
2. 제 언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기업자원봉사의 성공적인 정착과 성과 실현을 위해 기업자원봉사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론, 즉 전담조직의 구성에서부터 봉사팀 구성과 운영, 안정적인 활동정착, 그리고 활동성과의 가시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실무자가 알아야 할 이론과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의 기업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포함한 기업사회공헌활동의 도입은 시급한 과제임에 틀림없지만 막연하게 해외나 국내 선진기업의 활동을 모방할 수는 없다. 기업이 행하는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 보유한 특유의 자원을 적극 활용할 때 기업이나 지역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기업과 지역사회의 성과를 고려할 때 기업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선행이 아닌, 자신이 속한 기업과,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뒷받침된 상태에서 행해져야 하며, 기업이 보유한 자원의 가용 정도와 지역사회의 요구를 맞춤으로써 기업에 적합한 창의적인 활동영역을 찾는 것과 최적의 효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목표을 설정하는 것이나 전담 조직의 구성방법에서부터 최고 경영자, 간부, 사원을 구분한 조직 구성원에 대한 교육,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이의 전략적인 활용에 이르기 까지 국내외 각종 이론과 실증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조기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실천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자원봉사를 시작하고자 하는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실무담당자에게 성공적인 활동정착을 위한 마음자세 및 실무를 위한 기술방법을 찾는다.
둘째, 최소의 시행착오와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운영방안을 찾는다.
셋째,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의 과정과 활성화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직무가 무엇이고 이벤트 운영과 이벤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갖는다.
먼저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염두에 두고 이와 관련된 문헌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본다.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징 등 자원봉사의 일반적인 이론에 대해 알아 보고, 기업사회공헌활동, 그리고 기업사회공헌활동의 한 부분인 기업자원봉사 순으로 범위를 점차 좁혀 나가며 이론적 고찰을 실시한다.
다음으로 기업자원봉사활동 활성화라는 회사의 방침이 결정된 다음, 본격적인 실행을 앞둔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 본다. 즉, 회사의 자원봉사정책의 목적을 포함한 기획부터, 전담조직의 구성과 봉사팀 구성, 코디네이터의 채용과 활용,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주요한 활동 기반이 되는 기금조성 방법에 이르기 까지 사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준비 과정이 끝난 다음에 사내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세부적인 실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선진자료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기부협찬에의 대응, 각종 활성화 이벤트의 구체적 운영요령에 이르기까지 알아 본다.
참고문헌
경기도종합자원봉사센터,『함께하는 사랑의 길』제7호, 동센터, 2001
김영호 외 10인,『복지사회와 자원복지활동』, 강남대학교 부설 자원복지센터, 1996
류기형 외, 『자원봉사론』, 양서원, 1999
볼런티어21, “삼성 자원봉사활동의 평가와 향후 발전방안 연구”, 볼런티어21, 1998
__________, “기업자원봉사의 시작과 성공”, 1999
삼성사회봉사단, 『기업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업무 매뉴얼』, 삼성사회봉사단, 1997
삼성사회봉사단, 『자원봉사담당자 직무능력향상교육』, 삼성사회봉사단, 1997
삼성사회봉사단,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삼성사회봉사단, 2000
신유근·한정화,『한국기업의 사회참여활동』,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사회개발원, 1990
원미순,“기업자원봉사활동의 동기와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S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이성록,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 1995
______, 『새로운공동체영역 제4섹터』, 금영에드컴·한국사회복지협의회, 2000
자원봉사정보안내센터, 『기업의 자원봉사』, 동센터, 1998
장기신용은행 부설연구원,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봉사”, 산학협동연구시리즈
제9호. 1991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2001』, 전국경제인연합회, 2002
조상미, “기업 임직원의 자원봉사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조휘일, “기업자원봉사활동의 배경과 방향”, 『서울사회복지연구』, 서울시사회복지연
구회편, 1995a
______, “자원봉사자의 관리 및 운영방안”-가정봉사원을 중심으로-, 『지역복지의
이론과실제』, 1995b
최일섭외, 『미국의 자원봉사 유래와 현황』 -정부·기업·학교·민간단체별 총체적
접근-, 동인, 1997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일본의 교육개혁과 볼런티어 교육의 동향에 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시오
  •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직접 문제해결을 하여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각각의 역할에 대

  • [방통대 과제]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사회구성원으로써 존립할 수 없게 변해가고 있다. 기업이 경제사회에서 생산을 전담하는 기본단위로서 성립되었지만 단순히 소비자의 경제적 욕구만을 충족시켜 주는 역할만으로는 부족하게 되었다. 기업 자원봉사는 오늘날 우리사회에 있어 더불어 잘사는 사회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사회공헌노력 가운데 기업인적자원을 사회 기여 적 측면에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한 방법으로 물질적인 측면보다는 비물질적 서비

  • 교회와 지역선교 및 문화교실
  • 실천방안7. 교회 지역선교의 활성화 방안 Ⅲ. 교회와 지역선교 - 문화교실1. 사회적 필요성 및 이론적 근거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4. 시설, 인력, 재정5. 파급효과 및 평가방법Ⅳ. 결 론 Ⅴ. 부 록1. 교회지역선교에 대한 매스컴 보도 자료2. 사랑의 교회 지역선교현황 보고Ⅵ. 참고 문헌Ⅰ. 서 론지역사회는 일정 지역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이해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상호간의 안전과 행복을 위

  • [광고전략] `서울 메트로` PR 활동 조사
  • 실천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사회주민과의 이벤트, 그리고 현재 가장주력하고 있는 시민 문화생활 후원활동이 바로 그것들이다.서울 메트로는 꾸준히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PR활동을 펼쳐왔다. 그들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랑의 바자회를 열거나 이웃사랑 돕기 성금을 마련한다. 이들은 서울 메트로의 이름으로 저소득 주민들을 위한 상품권, 쌀 포대 등 후원처를 통해 적극 후원해오는 활동은 물론 희망마라톤 대회, 1사 1촌 자원봉사, 사랑의 연

  • [인적자원관리] KOMSCO, KT 기업 HRD 분석
  • 자원은 기업의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원동력이며 조직의 지속적 생존과 발전을 위한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기업에서는 인적자원 능력개발을 경영 전략의 핵심요소로 인식하여 투자를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조직성과와 경쟁력 제고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발전방향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내용의 균형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훈련의 성과를 이루기 위한 실천이 필요하다. 또한, 시행 후에는 반드시 프로그램의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