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2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론 2023]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학교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학교사회복지 필요 대상과 지원 내용,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2021년 방송대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에 관하여
- 사회복지개론 - 학교사회복지에 관하여
- 목차
-
Ⅰ.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Ⅱ학교 사회복지의 발달
Ⅲ-1.사회구성주의 관점 & 강점 관점
Ⅲ-2.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
Ⅳ- 1.실천모델
Ⅳ- 2.실천모델
Ⅴ.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
Ⅵ.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
Ⅶ. 학교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
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
- 본문내용
-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2)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3)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복지를 실천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결론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 학자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1) 존슨(Johnson)
-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2) 코노프카(Konopka)
- 학생이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
3) 앨더슨(Alderson)
-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을 돕기 위해 손상된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
5.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헌법 제31조, 교육기본법 제3, 4, 8조, 초중등 교육법 제 12조
-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되어있다.
- 모든 국민 권리 :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 국가 책임 : 총평한 교육기회 제공,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할 책임이 있다.
교육기본법 제1장 총칙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교원 수급 등 교육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전재일 공저(2006).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6)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
-http://blog.daum.net/hfde3teth/33
-http://cafe.naver.com/85seum/436
-http://blog.naver.com/rundmc11?Redirect=Log&logNo=20103136253
-강점관점 사례관리 워크샵 토론자료|작성자 날도깨비
-박성익 외 (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교육과학사
-문선모 (2007) 학습이론 : 양서원
-김병오 (2003) 구성주의에 기초한 어린이의 제2언어 습득 책략에 관한 연구 논문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명 (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009) 성민선/ (주)학지사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2004) 한인영/나남출판
-학교교육과 복지(2007)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양서원
-학교와 사회복지(2005) 문영희/ 유풍
-http://cafe.daum.net/haksaok4u 사회복지스토리
-blog.naver.com/jewelry745/60038901239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명 (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성민선(2002). 학교사업의 세계적 동향과 함의 pp.53-75
-Yeung.K.(1998). School in Crisis and Tasks of School social work in Hong Kong
-(위기의 학교와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4회 국제공동학술대회 자료집.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009) 성민선/(주)학지사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2004) 한인영/나남출판
-동영상 자료 EBS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http://www.schoolsocialwork.org/)
-네이버 블로그, 카페
-Daum 카페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http://www.kassw.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2023년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학교사회복지론 1학기 과제
- 학교사회복지론 202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학교사회복지론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
-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을 기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
- (학교사회복지론 3학년)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