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2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Ⅱ학교 사회복지의 발달
Ⅲ-1.사회구성주의 관점 & 강점 관점
Ⅲ-2.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
Ⅳ- 1.실천모델
Ⅳ- 2.실천모델
Ⅴ.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
Ⅵ.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
Ⅶ. 학교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
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
본문내용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2)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3)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복지를 실천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결론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 학자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1) 존슨(Johnson)
-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2) 코노프카(Konopka)
- 학생이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
3) 앨더슨(Alderson)
-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을 돕기 위해 손상된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

5.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헌법 제31조, 교육기본법 제3, 4, 8조, 초중등 교육법 제 12조
-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되어있다.
- 모든 국민 권리 :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 국가 책임 : 총평한 교육기회 제공,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할 책임이 있다.

교육기본법 제1장 총칙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교원 수급 등 교육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전재일 공저(2006).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6)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

-http://blog.daum.net/hfde3teth/33
-http://cafe.naver.com/85seum/436
-http://blog.naver.com/rundmc11?Redirect=Log&logNo=20103136253

-강점관점 사례관리 워크샵 토론자료|작성자 날도깨비

-박성익 외 (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교육과학사
-문선모 (2007) 학습이론 : 양서원
-김병오 (2003) 구성주의에 기초한 어린이의 제2언어 습득 책략에 관한 연구 논문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명 (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009) 성민선/ (주)학지사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2004) 한인영/나남출판
-학교교육과 복지(2007)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양서원
-학교와 사회복지(2005) 문영희/ 유풍
-http://cafe.daum.net/haksaok4u 사회복지스토리
-blog.naver.com/jewelry745/60038901239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명 (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성민선(2002). 학교사업의 세계적 동향과 함의 pp.53-75
-Yeung.K.(1998). School in Crisis and Tasks of School social work in Hong Kong
-(위기의 학교와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4회 국제공동학술대회 자료집.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009) 성민선/(주)학지사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2004) 한인영/나남출판
-동영상 자료 EBS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http://www.schoolsocialwork.org/)
-네이버 블로그, 카페
-Daum 카페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http://www.kassw.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