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행동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관찰을 통한 영유아 행동 이해
1) 관찰의 의의
2) 관찰의 목적
3) 관찰할 때의 유의점
2.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
3. 관찰의 종류와 특성
1) 시간표집법
(1) 사회적 놀이수준
(2) 인지적 놀이수준
(3) 루빈의 놀이관찰 척도
(4) 사회적놀이 척도
(5) 또래놀이 척도
2) 사건표집법
(1) 서술식 사건표집법
(2) 빈도 사건표집법
3) 체크리스트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행동목록법을 작성할 때의 유의점
(4) 행동목록법을 사용할 때의 주의점
4) 일화기록법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일화기록법을 작성할 때의 유의점
4. 관찰에서의 오류
Ⅲ. 나오는 말
<토론주제>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놀이는 영유아에게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제공하며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교육 매체이다.
영유아에게 놀이는 곧 생활이고 배움의 수단이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신체를 발달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며, 주변 환경에 대해 알게 된다. 놀이에 참여하는 영유아를 관찰하므로 우리는 영유아의 놀이행동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교실에서 교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살피고자 한다.
교사는 관찰을 통하여 영유아가 나타내는 놀이유형, 영유아의 발달 정도, 함께 놀이하는 또래, 선호하는 놀이 시설이나 놀잇감과 놀이영역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유아가 역할놀이에서 즐겨 맡는 역할이나 주제 등을 알 수 있고, 영유아의 놀이 발달 수준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개입해야 할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게 되므로 영유아의 놀이를 보다 촉진시킬 수 있다. 관찰은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부모와 교사에게 영유아의 놀이지도방법에 대해 알려 준다.

Ⅱ. 본론

1. 관찰을 통한 영유아 행동 이해
관찰은 관찰자의 관찰에 의해 영유아의 놀이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며 그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영유아의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방법이다.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교수방법을 개선하는 기초 자료로 사용가능하다.

1) 관찰의 의의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놀이 활동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놀이 행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놀이 활동을 평가 연구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이며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방법이 관찰이다.
관찰은 교사가 영유아에 대해 많이 알고 이해하며 상황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 앞으로 가능한 활동을 제시해주며 더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게 돕는다.

2) 관찰의 목적
그 아이의 발달 상태, 혹은 환경에 따른 유아의 상태, 환경(사람포함)과의 유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분석해봄으로써 유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것이다.
➀ 관찰 대상의 발달을 이해하도록 도움.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여러 번에 걸쳐 행해지는 관찰은 관찰 대상의 독특한 개성을 발견하고 성장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찰자는 관찰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각 대상의 장ㆍ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장점을 계속 키워주고 단점은 보완하여 각자의 능력에 맞는 기대를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관찰자는 관찰을 통하여 관찰 대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다.
➁ 관찰자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관찰 기술을 잘 발전시킨 사람은 인간의 행동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작지만 아주 중요한 인간의 속성도 보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이에 따라 관찰자는 관찰 대상의 행동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도 주의 깊게 살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➂ 관찰에서 얻어진 자료는 다음 활동을 계획하는 데 기초.
예를 들어 교사는 유아 관찰을 통하여 개별 유아뿐만 아니라 학급 전체의 발달 수준, 흥미 수준, 경험 수준 등을 이해하게 되고 이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교사는 관찰을 통하여 자신의 수업을 평가해 보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참고문헌
김나영 외4(2008). 놀이지도. 서울: 양서원.
김희진·박은혜·이지현(2000).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김정원·강숙현·전선옥(2000).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
최석란(2006). 놀이지도. 공동체.
최성제(2008).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 나남출판.
현정환(2006).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창지사.
황해익·송연숙·정혜영(2004).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행동 관찰법. 서울: 정민사.
http://cafe.daum.net/childchildren/9ePX/3
http://kids.ansan.ac.kr/Board/bbsUpFil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