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목표,만족도, 학교교육(공교육)사회현실,교실붕괴,이러닝,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활성화사례,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목표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현실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실붕괴
1.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교원 수급상의 차질
2.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개혁이 교권을 훼손
3. 교육 재정의 대폭적인 감축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E-learning(이러닝)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
1. 증평초등학교 학생정보 올림피아드 대회
1) 대회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5) 평가 문항 및 내용
2. 인터넷 정보사냥 대회
1) 대회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3. 한글 타자 대회
1) 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5) 대회 방법
4. 홈페이지 제작 대회
1) 작품 제출일
2) 참가대상
3) 시상
4) 제출 형태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 내실화’란 아직 실현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적으로 합의된 학교교육의 표준이나 목표가 있어서 그것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현재의 학교교육을 개선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되는 내실화의 요구는 좀더 포괄적이고 ‘맥락 요구적’인 것으로 보인다. 내실화의 문제는 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이 다양한 위기적 증상들을 노정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위기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극복 방향을 제시하는 것까지 그 의미 속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의 학교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는 단지 정책적 노력이나 자원 투입의 결여만이 아니라 문명사적 변화로 인한 종래 학교교육의 시대적 적합성 문제에서도 비롯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롭게 전개되는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어떤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내실화는 ‘정상화’와 같은 정태적 개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과 같은 동태적 개념으로도 이해될 필요가 있다.
‘좋은 학교’에 관한 논의는 학교교육 내실화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준다. 그런데 ‘좋은 학교’의 모습은 한 가지로 그려질 수 없고,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주관적일 수 있고, 가변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논의에서 추출된 효과적인 학교가 공통으로 보유한 요인들은 내실화 된 학교의 준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니고 싶은 학교’논의는 현 상황에서 우리학교와 유학 대상학교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수요자가 바라는 학교의 모습을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다각도의 논의를 배경으로 학교교육 내실화의 의미 역시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시가에서 최근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교교육 내실화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다양해진 우리 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이 좀더 다양한 선택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교육의 다양성은 학교의 종류나 수직적 진로 기회의 다양성, 다양한 선택과목의 개설, 그리고 학교와 학교 밖의 교육기회가 유연하고도 긴밀하게
참고문헌
김대유,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평가를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연구국
광성중학교(2007), 학교교육계획, 광성중학교
박도순(2000), 학교교육 평가의 방향과 사회과 평가에의 시사점, 주제논문1
유영만, e세상 e러닝, 한언출판사
조난심(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Ⅰ - 학교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심사본)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선의 여지가 많다. 미래의 정보화사회에 필요한 높은 사고력(思考力)과 가치관의 함양, 교육시설의 확대, 공교육의 충실화에 의한 과열과외의 방지, 사학의 자율성과 공공성 향상 등이 한국 교육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2. 사교육의 현황1) 사교육 규모과외와 관련된 통계치를 살펴보면, 1994년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학교의 각급에 따라 10~23만원이었고, 유치원은 10.3만원, 초등학교 11.3만원, 중학교 12.8만원, 일반고 14.7만원, 전문대 23.1만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은 국가 교육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공교육의 현실은 사교육에 밀린 채 제 구실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2004학년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결과를 보면, 한국 학생들의 학습흥미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최하위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와 공교육정상화
  • 교육에 대한 욕구증대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평가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학부모들은 현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사교육의 팽창문제가 공교육의 부실 때문이라는 원망을 하고 있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권이라는 조사보고가 발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당국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세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교육 활성화 방안, 네 번째 탁아 수요를 흡수 할 수 있도록 초등 저학년 ‘방과 후 교실’ 운영 정책을 발표했다.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사교육 수요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중기대책으로 첫 번째 질 높은 공교육은 우수한 교사가 확보될 때 가능하다고 보아,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원 평가 제도를 개선하여 우수 교사를 확보하는 정책, 두 번째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생 선택권 확대 등 고교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보완을 통하여 사교육비를 줄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공교육 현실 문제제기 공교육 문제 원인분석
  • 학교생활 만족도에 있어서는 고교생의 16.8%, 대학생의 30.8%만이 만족하고 있다. 우리 공교육이 이렇게 낮게 평가받고 불만족스러운 요인이 무엇이며 공교육의 문제점을 크게 몇가지로 나누어 그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2. 원인분석가. 학생들의 요구와 개인의 적성과 수준, 소질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교육현실. 19세기 교사가 20세기 교실에서 21세기 학생을 가르치는 현실.요즘의 청소년들은 무시무시할 정도로 빠르게 달라지는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