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목표,만족도, 학교교육(공교육)사회현실,교실붕괴,이러닝,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활성화사례,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목표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현실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실붕괴
1.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교원 수급상의 차질
2.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개혁이 교권을 훼손
3. 교육 재정의 대폭적인 감축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E-learning(이러닝)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
1. 증평초등학교 학생정보 올림피아드 대회
1) 대회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5) 평가 문항 및 내용
2. 인터넷 정보사냥 대회
1) 대회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3. 한글 타자 대회
1) 일시
2) 장소
3) 참가대상
4) 시상
5) 대회 방법
4. 홈페이지 제작 대회
1) 작품 제출일
2) 참가대상
3) 시상
4) 제출 형태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교육 내실화’란 아직 실현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적으로 합의된 학교교육의 표준이나 목표가 있어서 그것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현재의 학교교육을 개선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되는 내실화의 요구는 좀더 포괄적이고 ‘맥락 요구적’인 것으로 보인다. 내실화의 문제는 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이 다양한 위기적 증상들을 노정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위기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극복 방향을 제시하는 것까지 그 의미 속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의 학교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는 단지 정책적 노력이나 자원 투입의 결여만이 아니라 문명사적 변화로 인한 종래 학교교육의 시대적 적합성 문제에서도 비롯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롭게 전개되는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어떤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내실화는 ‘정상화’와 같은 정태적 개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과 같은 동태적 개념으로도 이해될 필요가 있다.
‘좋은 학교’에 관한 논의는 학교교육 내실화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준다. 그런데 ‘좋은 학교’의 모습은 한 가지로 그려질 수 없고,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주관적일 수 있고, 가변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논의에서 추출된 효과적인 학교가 공통으로 보유한 요인들은 내실화 된 학교의 준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니고 싶은 학교’논의는 현 상황에서 우리학교와 유학 대상학교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수요자가 바라는 학교의 모습을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다각도의 논의를 배경으로 학교교육 내실화의 의미 역시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시가에서 최근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교교육 내실화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다양해진 우리 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이 좀더 다양한 선택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교육의 다양성은 학교의 종류나 수직적 진로 기회의 다양성, 다양한 선택과목의 개설, 그리고 학교와 학교 밖의 교육기회가 유연하고도 긴밀하게
- 참고문헌
-
김대유,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평가를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연구국
광성중학교(2007), 학교교육계획, 광성중학교
박도순(2000), 학교교육 평가의 방향과 사회과 평가에의 시사점, 주제논문1
유영만, e세상 e러닝, 한언출판사
조난심(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Ⅰ - 학교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심사본)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