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수업,교육)창의성,목표,과정,실태, 도덕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방법,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창의성

Ⅲ.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과정

Ⅴ.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실태

Ⅵ.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
1. 교육 과정
2. 교사
3. 학생

Ⅶ.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방법

Ⅷ. 향후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교육실상에 비추어 보면 일곱 번째를 맞이하는 새 교육과정의 작동과정도 교육부에서는 그렇게 홍보하고 있지만, 그것은 또 다시 유리상자 속의 剝製로만 모셔 놓고 상대를 넘어뜨리기 위한 과거급제의 왜곡된 이데올로기에 철저히 통제되는 모순을 낳을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의 교육은 국가주의 교육과정 이념이 전혀 작동되지 않는 교육문화 구조에 던져져 있다. 다시 말해 우리 교육의 현실이 7차 교육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입시 이념에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오늘의 교육 이념, 교육과정과 교육현실 양태의 부조화로 파괴된, 인간의 도덕정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구체적 이념을 함의한 실천 논리가 궁리되고 자생적으로 잉태되지 않는다면, 그 해결의 실마리는 요원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사회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이러한 주류의식은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오히려 인간을 소외시킬 개연성이 높다. 교육을 통해 자본 계급의 낙인효과를 노리고, 권력과 부, 명예를 동시에 무임승차시키려는 맹목적 계급 상향의 무의식이 사라지지 않은 한, 어떠한 교육의 제도적 개혁 인간이 본성회복과는 소원한, 잇속 챙기기로 그리고 약육강식의 금수적 구조로 전락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 문화적 상황 아래서 <도덕>교육의 설자리는 참으로 허망한 것이다. 여기서 어떤 도덕적 창의성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창의성 실종신고를 내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이러한 교육난수표를 푸는 단초를 우리는 교육의 밖에서 장기적으로 학벌주의 이념을 우선 극복해야 한다. 우리의 삶의 목적과 유리된, 그것도 타당성이 낮은, 지필 시험 점수 따라 전공과 직업을 선택하는 준거와, 금력과 권력 잡기 식의 이데올로기가 극복되지 않은 채, 언론들의 교육에 대한 이중적 코드화를 깨지 않는 한, 이 같은 인간의 ‘자유정신의 본성회복’과 ‘창의성의 실현’이라는 제대로 된 교육이상의 실현은 영원히 잡히지 않는 그림의 떡이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종욱, 도덕 교육론에 대한 루소와 듀이의 견해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 유병열(2004), 도덕교육론, 양서원
▷ 정창우(2004),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 차우규·윤현진·이명준·정세규 외(2004), 도덕과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연구보고 CR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습자료 및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2)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3) 인터넷 활용 학습의 효과Ⅲ.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Ⅳ. 중학교 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목적3. 특징1) CD-ROM 1(수업자료, 참고자료)2) 사진자료3) 인쇄자료4. 효과Ⅴ.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홀리스틱 학습활

  •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적,중요성,실태, 발명교육의 내용,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
  • 교육의 중요성, 발명교육의 실태, 발명교육의 내용, 발명교육의 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 발명교육과 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발명교육의 목적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1)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고 터득하게 하여 과학적 사고력을 배양한다2) 진보와 발전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키우고 창조의욕을 고취한다3)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창조적인 고급 사고력을 신장한다4) 생활과 학습을 통

  • [특수교육] 영재교육
  • 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것이

  • [교육사회학]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에 대한 평가
  •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기 때문에 이상적인 교육방법이 아니고, 학교가 수능강좌에 얽매여, 오히려 공교육을 붕괴시킬 수 있다는 사회 일각의 우려는, EBS 수능방송 추진 과정에서 많은 사회적 갈등을 낳고 있다.Ⅱ.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의 추진배경1. 늘어만 가는 사교육의 실태- 우리나라의 사교육 성행은 역사적으로 오래된 문제이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가 취학한 1960년대 말부터 나타난 것으로, 현재 우리 사회의 습관적 과외교육의 병폐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교육과정에서는 수업 모형 적용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직접 교수 모형이나 문제 해결 모형을 제외한 다른 모형을 어떻게 교재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또한 직접 교수 모형이나 문제 해결 모형을 적용해서 지도해야 할 교재 내용은 어떠한 내용들인가에 대한 제시가 없다. 이에 실제로 아이들의 실태와 교사들의 말하기․듣기 수업 실태와 실제로 수업에 사용되는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몇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