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이론
1. 사회과 수업의 방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3. 사회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기법

Ⅱ.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장학
1. 전통적인 사회과 수업의 문제 상황
2. 문제해결학습의 사회인식 논리
3. 탐구학습의 사회 인식 논리
4. 사회과 사고력 지도
5. 사회과 열린 교육의 장학

Ⅲ.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관찰
1. 사회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사회과 수업관찰팀의 역할
4. 보고서 작성 및 보고
1) 관찰 보고서 작성
2) 관찰 결과 보고

Ⅳ.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발문
1. 대비자료 활용을 통한 사고진의 발문
2. 조사 및 사례발표를 통한 발문
3. 자료, 해석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4. 사고와 심화, 확충을 위한 발문

Ⅴ. 사회과학습(수업, 교육)과 창의적 사고력
1. 창의적 사고기능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2. 창의적 사고 성향
1) 민감성
2) 자발성
3) 독자성
4) 호기심
3.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회과 수업의 방법
1) 개방적,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이다
2) 과정 지향적이어야 한다
3) 아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Ⅵ. 사회과학습(수업, 교육)과 고급사고력

Ⅶ.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방법
1.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3. 지역화 자료의 활용
4. 탐구 수업의 강조
5. 통합적인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이론

1. 사회과 수업의 방향

(1)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확충
(2) 인간 생활과 사회 현상의 원리를 발견
(3) 원리와 발견된 사실 정보를 실천해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조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1) 교사는 사회과학의 일반화 지식에서 출발 개념, 구체적 사실 사례 확인
(2) 학습자는 수업 과정에서 구체적 사실과 문제로부터 개념과 일반화를 획득하는 과정을 적용
(3) 교과서 단원을 그대로 학습하는 것을 지양
(4) 학습 내용에 적합한 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단원을 재구성(문제 해결 단원, 탐구 단원)하여 수업을 운영

3. 사회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기법

(1)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
(2) 핵심적 지식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3)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5) 열려 있는 교실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 육성
(6)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7) 사회과 교재의 지역화 방안
(8)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
(9) 국가 사회적 요구 사항 지도
(10) 영역별 지도의 고려하여 통합적 지도
참고문헌
◇ 구정화(1995), 사회과 고급 사고를 위한 메타 인지 전략, 사회와 교육, 제21집 한국사회교육학회
◇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곽형식 외 공저(1996), 수업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 교육부(1998),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연구자료 RM 98-20
◇ 정병기 외 4인(1994),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분석과 수업기법, 수업모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 충북 초등학습지도연구회(1996), 수업모형의 운영별 탐색, 충북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원리(교육원리)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교수원리(교육원리) 분석Ⅰ.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

  • 공통사회과에서의 가치 교육
  • 사회과 가치교육은 학생들에게 사회적 행위의 지침과 판단의 기준을 인식시켜주고 그러한 방향으로 행위 하려는 신념을 갖게 하는데 있다. 특히 사회과의 최종 목표가 민주 시대의 자질을 함양시키는데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가치(태도의 교육은 매우 핵심적이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민주 시민 교육은 곧 가치(태도 교육에 바탕을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가치 교육의 의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교의 안팎이나 사회과 학습

  • [사회과 탐구학습][사회과교육][탐구학습]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정의와 조건,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기본과정과 적용영역,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논리,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단계, 사회과 탐구학습의 올바른 적용 방안
  • 학습의 기본과정과 적용영역,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논리,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단계, 사회과 탐구학습의 올바른 적용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정의Ⅲ.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조건Ⅳ.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기본과정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적용영역Ⅵ.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논리1. 일반적인 특징2. 구체적인 특징1) 학습목표 및 내용2) 학습방법과 과정3)

  • [교양] 사회과 수업의 실제
  • FILE:SAQK.HWP社會科 授業의 實際 Ⅰ. 社會科 授業의 方向1. 통합적 수업과 실제 활용성고려현대 사회의 복합성과 변화의 급속성에 따라 사회과 교육도 이러한 사고 형태에 맞추어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여러 관점에서 통합하여 조직하였으므다. 따라서 각 요소를 전체로 통합해서 지도해야 한다.2. 다양한 탐구방법의 고려사회과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