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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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자아실현 가능성
2)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
3) 자아개념(self-concept)
4) 완전 기능인(fully-functioning person)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2)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3) 반두라의 사회학습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발달 개념

2. 로런스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란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
1) 전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의 특징
1) 단계의 보편성
2) 단계발달의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2) 토의식 수업의 활용
3) 도덕적 가치
4) 도덕에 대한 인지적 요소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2) 문화적 편향성
3) 퇴행현상
4) 성 편향성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로저스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신뢰하며 인간의 내면에는 적극적인 선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 자기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때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현실적이고, 긍정적이며, 수용적으로 본다. 즉 기본적으로 자기 조절적이고 사회적이며 진보적이고 합리적이며 실제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와 관심“이 주어져야만 하고 인간의 고결성과 가치와 중요성이 철저하게 존중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로저스의 신념이다. 그에게 있어서 인간은 인간의 생물학적 유기체의 잠재능력과 실현된 능력과 지혜에 대하여 거의 절대적으로 신임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사실상 자기구원 혹은 자기조력(self-help)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Ⅰ. 서론

콜버그에 있어서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도덕적 심사숙고와 도덕적 판단의 과정을 모두 하고 있으며, 그리고 이 세상에 정의라고 하는 원리를 실현하기 위하여 그 과정을 언제든지 조작할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콜버그에 의한 도덕 교육론의 접근은 도덕적 가치와 비도덕적 가치 사이의 명확한 구분, 그리고 도덕적 결정을 내림에 있어서의 갈등의 역할에 대한 세밀한 계열화 작업에 의거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론은 도덕 판단이라는 하나의 자연스러운 자발적 사고 과정을 나타낸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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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순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2007.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이성진,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2002.
이홍우, 지식의 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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