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교육질문]질문(교육질문) 종류,성격,목표,조건, 질문(교육질문)과 질문생성전략,질문만들기,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질문(교육질문)의 종류

Ⅱ. 질문(교육질문)의 성격

Ⅲ. 질문(교육질문)의 목표

Ⅳ. 질문(교육질문)의 조건

Ⅴ. 질문(교육질문)과 질문생성전략
1. 질문생성 전략이란
2. 질문생성 전략의 목표
3. 질문생성 전략의 장점
1) ‘의역 전략’의 다음 단계가 질문생성의 전략이다
2) 내용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3) 생각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4) 독서후의 질문도 학습재료의 이해 여부 확인 및 보충에 필수적이다
5) 이해 없이 외우는 것은 기계적인 학습으로 거의 소용이 없다
4. 질문생성 전략 내용
1) 단순 내용의 질문 연습
2) 탐구적 내용의 질문 연습
3) 역할 교대를 통한 연습

Ⅵ. 질문(교육질문)과 질문만들기
1. 개념
2. 적용
1) 주격 조사가 붙은 단어를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2) 목적격 조사가 붙은 낱말을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3) 중요한 사실을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Ⅶ. 질문(교육질문)의 방법
1. 질문은 학생의 입장에서 이루어져 한다
2. 질문은 수업에서 이탈되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질문(교육질문)의 종류

질문은 다양한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는 기본적으로 정신작용과 언어적 정보에 관여하기 때문에 인지적 영역을 주 대상으로 한다. 인지적 질문은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기초하여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6개 단계로 세분하고 있는데 이들 6단계에 관해 개관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지식단계 질문은 학생이 이전에 학습한 사실이나 개념, 일반화된 것, 또는 이론들을 그의 기억으로부터 회상하도록 요구한다.
(2) 이해단계 질문은 학생이 어떤 정보나 개념을 자기 방식대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음을 과시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하위분류가 가능한데 그것은 번역과 해석이다. 번역은 어떤 정보나 개념에 대해 그 의미를 유지시키면서 바꾸어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며 따라서 그것을 설명하고 사용하는 것은 기대하지 않는다. 한편 해석은 어떤 개념 또는 사항을 다른 것들과 관련시키거나 비교하고, 그것을 남이 알도록 설명하거나 요약하는 것을 말한다.
(3) 적용단계 질문은 어떤 정보나 개념의 활용을 요구하며 학생들이 지닌 지식이나 이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4) 분석단계 질문은 학생에게 어떤 문제나 그 해결책, 혹은 개념이나 자료 등을 요소나 부분으로 나누도록 요구하며, 또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는가를 제시하도록 요구한다.
(5) 종합단계 질문은 학생에게 여러 개의 아이디어나 요소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도록 요구하는 사고이다.
(6) 평가단계 질문은 학생이 어떤 기준을 이용하여 사물에 관해 판단을 내리는데 요구되는 인지과정이다.
이들 단계를 학생의 사고 폭이 좁으냐, 넓으냐의 위계에 따라 수렴적 수준과 확산적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수렴적 질문은 학생들이 학습한 바를 응용하도록 대비하는 기초로서 그들에게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기능이 숙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지식, 이해단계의 질
참고문헌
권낙원 역(1994), 수업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성원사
김창호(2003), 창의성 수업 실제,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백용덕(1986), 교육·심리·사회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박성익 외(2003), 교육공학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윤대녕(1991), 읽기 지도를 위한 질문법 개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이경순(1998), 자기 질문 전략 훈련이 읽기 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육색사고모자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토론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육색사고모자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토론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도덕과 학습지도의 성격2. 도덕과 학습지도의 내용적 특성3. 도덕과 학습지도의 방법적 특성4. 도덕과 학습지도 일반적 절차5. 통합적 접근의 도덕과 학습지도의 일반적 절차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

  • [오류][오류분석]오류 분석의 4단계, 발음교정, 수학교육의 오류, 부진문항, 실학의 오류, 불어교육의 오류, 실험활동의 오류, 감정의 오류(Affective Fallacy), 진화론의 오류, 논리적 오류, 현행법령상의 인용오류
  • 과 문자 표기 사이의 오류가 심한 낱말 조사2) 발음카드 이용3) 녹음자료 이용2. 문자 해득력 신장을 위한 자료제작 및 활용1) 낱말 카드 만들기2) 골든 벨을 울려라Ⅲ. 수학교육의 오류Ⅳ. 부진문항의 오류1. 개인별 성취 수준의 확인 및 오류 원인 분석1) 진단 평가 실시2) 성취 수준 확인2. 자율 학습지 제작1) 열린 학습을 위한 자율 학습지의 구성 방향2) 자율 학습지 종류3) 자율 학습지 제작 유형Ⅴ. 실학의 오류1. 실학자들은 불우한 재야 지식

  • [국제마케팅] 제약업-영동제약 사례
  • 과 다른 경우 또는 영어로 스펠링을 바꾸어 달라는 경우 등 기술의 변화를 요구 하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를 들어줍니다. ② 의약 기계라서 상당한 기술이 필요하고, 기술 도용의 문제도 있을 것이라 보는데 제품은 주로 어디서 생산됩니까? 답변; 기술 도용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제품 생산은 지금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이루 어지고 있습니다. (2) 유통(place) ① 국제마케팅의 전략 중 다른 요소도 중요하지만 이해집단으로서의 소비자, 유통업자, 경

  • [교육공학] 상보적 교수
  • 질문을 던졌다. 이렇게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을 이끌어나가도록 수업의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곧 ‘발견의 원리’이며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성격과 지식 교육의 목표를 자신의 교육 방법 속에 반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소크라테스는 학습자가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하여 ‘반어법’(eironeia)을 사용 하였다. 반어법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함으로써 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또한 ‘산파법’(maieutike)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