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교육질문]질문(교육질문) 종류,성격,목표,조건, 질문(교육질문)과 질문생성전략,질문만들기,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질문(교육질문)의 종류
Ⅱ. 질문(교육질문)의 성격
Ⅲ. 질문(교육질문)의 목표
Ⅳ. 질문(교육질문)의 조건
Ⅴ. 질문(교육질문)과 질문생성전략
1. 질문생성 전략이란
2. 질문생성 전략의 목표
3. 질문생성 전략의 장점
1) ‘의역 전략’의 다음 단계가 질문생성의 전략이다
2) 내용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3) 생각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4) 독서후의 질문도 학습재료의 이해 여부 확인 및 보충에 필수적이다
5) 이해 없이 외우는 것은 기계적인 학습으로 거의 소용이 없다
4. 질문생성 전략 내용
1) 단순 내용의 질문 연습
2) 탐구적 내용의 질문 연습
3) 역할 교대를 통한 연습
Ⅵ. 질문(교육질문)과 질문만들기
1. 개념
2. 적용
1) 주격 조사가 붙은 단어를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2) 목적격 조사가 붙은 낱말을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3) 중요한 사실을 답으로 쓸 수 있는 질문 만들기 활동
Ⅶ. 질문(교육질문)의 방법
1. 질문은 학생의 입장에서 이루어져 한다
2. 질문은 수업에서 이탈되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질문(교육질문)의 종류
질문은 다양한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는 기본적으로 정신작용과 언어적 정보에 관여하기 때문에 인지적 영역을 주 대상으로 한다. 인지적 질문은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기초하여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6개 단계로 세분하고 있는데 이들 6단계에 관해 개관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지식단계 질문은 학생이 이전에 학습한 사실이나 개념, 일반화된 것, 또는 이론들을 그의 기억으로부터 회상하도록 요구한다.
(2) 이해단계 질문은 학생이 어떤 정보나 개념을 자기 방식대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음을 과시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하위분류가 가능한데 그것은 번역과 해석이다. 번역은 어떤 정보나 개념에 대해 그 의미를 유지시키면서 바꾸어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며 따라서 그것을 설명하고 사용하는 것은 기대하지 않는다. 한편 해석은 어떤 개념 또는 사항을 다른 것들과 관련시키거나 비교하고, 그것을 남이 알도록 설명하거나 요약하는 것을 말한다.
(3) 적용단계 질문은 어떤 정보나 개념의 활용을 요구하며 학생들이 지닌 지식이나 이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4) 분석단계 질문은 학생에게 어떤 문제나 그 해결책, 혹은 개념이나 자료 등을 요소나 부분으로 나누도록 요구하며, 또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는가를 제시하도록 요구한다.
(5) 종합단계 질문은 학생에게 여러 개의 아이디어나 요소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도록 요구하는 사고이다.
(6) 평가단계 질문은 학생이 어떤 기준을 이용하여 사물에 관해 판단을 내리는데 요구되는 인지과정이다.
이들 단계를 학생의 사고 폭이 좁으냐, 넓으냐의 위계에 따라 수렴적 수준과 확산적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수렴적 질문은 학생들이 학습한 바를 응용하도록 대비하는 기초로서 그들에게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기능이 숙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지식, 이해단계의 질
- 참고문헌
-
권낙원 역(1994), 수업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성원사
김창호(2003), 창의성 수업 실제,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백용덕(1986), 교육·심리·사회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박성익 외(2003), 교육공학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윤대녕(1991), 읽기 지도를 위한 질문법 개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이경순(1998), 자기 질문 전략 훈련이 읽기 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