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상보적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기원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3.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expert Scaffolding)
4. 초인지 (metacognition)
1) 초인지의 개념
2) 초인지의 구성요소
3) 초인지 전략 학습
4) 초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
Ⅱ. 상보적 교수 (Reciprocal Teaching)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
2.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3. 상보적 교수법의 4가지 전략
4. 상보적 교수의 교수-학습 절차
1) 예측하기 (Predicting)
2) 질문 생성하기 (Questioning)
3) 명료화하기 (Clarifying)
4) 요약하기 (Summarizing)
5.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6.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7.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와 한계점
8. 상보적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Ⅲ. 상보적 교수의 실제 적용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기원
Painscar와 Brown(1984)은 읽기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질문을 하고, 그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그런 다음 글을 예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명료화하는 구성적인 과제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기본 가정에 기초를 두고, Painscar와 Brown은 협동 학습 상황에서 읽기와 관련된 전략을 내면화시킬 수 있는 안내적 교수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읽기와 관련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신의 읽기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초인지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기본 가정과 주장을 반영할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서 Painscar와 Brown은 상보적 교수방법(reciprocal teaching)을 제안하였다. 이는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과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을 이론적인 근거로 하여, 협동학습 환경에서 전문가 발판(scaffolding)을 구체화하는 교수 방법이다.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사고력, 즉 이성의 계발이라는 교육 목적을 위해 소크라테스는 자신은 철저히 ‘모르는 자’로 자처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만을 던졌을 뿐이다. 소크라테스의 질문은 학습자로 하여금 주체적인 탐구와 자발적인 능력을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만드는 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학습자 스스로 세운 가설들을 검토하고 수정하여 완전한 결론 지식에 도달할 수 있도록 사고를 촉진하는 적절한 질문을 던졌다. 이렇게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을 이끌어나가도록 수업의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곧 ‘발견의 원리’이며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성격과 지식 교육의 목표를 자신의 교육 방법 속에 반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