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상보적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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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적 기원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3.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expert Scaffolding)
4. 초인지 (metacognition)
1) 초인지의 개념
2) 초인지의 구성요소
3) 초인지 전략 학습
4) 초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

Ⅱ. 상보적 교수 (Reciprocal Teaching)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
2.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3. 상보적 교수법의 4가지 전략
4. 상보적 교수의 교수-학습 절차
1) 예측하기 (Predicting)
2) 질문 생성하기 (Questioning)
3) 명료화하기 (Clarifying)
4) 요약하기 (Summarizing)
5.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6.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7.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와 한계점
8. 상보적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Ⅲ. 상보적 교수의 실제 적용

본문내용
Ⅰ. 이론적 기원

Painscar와 Brown(1984)은 읽기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질문을 하고, 그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그런 다음 글을 예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명료화하는 구성적인 과제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기본 가정에 기초를 두고, Painscar와 Brown은 협동 학습 상황에서 읽기와 관련된 전략을 내면화시킬 수 있는 안내적 교수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읽기와 관련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신의 읽기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초인지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기본 가정과 주장을 반영할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서 Painscar와 Brown은 상보적 교수방법(reciprocal teaching)을 제안하였다. 이는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과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을 이론적인 근거로 하여, 협동학습 환경에서 전문가 발판(scaffolding)을 구체화하는 교수 방법이다.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사고력, 즉 이성의 계발이라는 교육 목적을 위해 소크라테스는 자신은 철저히 ‘모르는 자’로 자처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만을 던졌을 뿐이다. 소크라테스의 질문은 학습자로 하여금 주체적인 탐구와 자발적인 능력을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만드는 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학습자 스스로 세운 가설들을 검토하고 수정하여 완전한 결론 지식에 도달할 수 있도록 사고를 촉진하는 적절한 질문을 던졌다. 이렇게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을 이끌어나가도록 수업의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곧 ‘발견의 원리’이며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성격과 지식 교육의 목표를 자신의 교육 방법 속에 반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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