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오류분석]오류 분석의 4단계, 발음교정, 수학교육의 오류, 부진문항, 실학의 오류, 불어교육의 오류, 실험활동의 오류, 감정의 오류(Affective Fallacy), 진화론의 오류, 논리적 오류, 현행법령상의 인용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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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오류 분석의 4단계
1. 제 1 단계 : 논증의 구조 확인
2. 제 2 단계 : 논증의 건전성 조사
3. 제 3 단계 : 오류 여부 진단
4. 제 4 단계 : 오류의 평가

Ⅱ. 발음교정의 오류
1. 오류가 많은 낱말 조사
1) 발음과 문자 표기 사이의 오류가 심한 낱말 조사
2) 발음카드 이용
3) 녹음자료 이용
2. 문자 해득력 신장을 위한 자료제작 및 활용
1) 낱말 카드 만들기
2) 골든 벨을 울려라

Ⅲ. 수학교육의 오류

Ⅳ. 부진문항의 오류
1. 개인별 성취 수준의 확인 및 오류 원인 분석
1) 진단 평가 실시
2) 성취 수준 확인
2. 자율 학습지 제작
1) 열린 학습을 위한 자율 학습지의 구성 방향
2) 자율 학습지 종류
3) 자율 학습지 제작 유형

Ⅴ. 실학의 오류
1. 실학자들은 불우한 재야 지식인인가
1)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이덕무
2) 이서구, 유구, 이가환
3) 정약용
2. 실학자들의 구상은 정책에 반영되지 못했는가
1) 정약용
2) 박지원, 박제가
3. 같은 시기, 다른 성리학
4. 실학자들은 성리학자들이 아니다
1) 이익, 정약용
2) 박지원, 홍대용
5. 중농학파, 중상학파
1) 중농학파
2) 중상학파

Ⅵ. 불어교육의 오류
1. 오류의 수집과 확인
2. 오류의 기술
3. 오류의 원인 설명
1) 언어간의 간섭에 의한 오류(erreurs interlinguales)
2) 목표어 내부에서의 부정 전이에 의한 오류(erreurs intralinguales)
3) 교육 방법에 의한 오류

Ⅶ. 실험활동의 오류

Ⅷ. 감정의 오류(Affective Fallacy)

Ⅸ. 진화론의 오류
1. 돌연변이는 언제나 해로운 쪽으로 나타난다
2. 천체비래설(天體飛來設)은 부정되었다
3. 열역학 제 2법칙은 진화를 전적으로 부정한다
4. 우리 몸에는 흔적기관이란 없다
5. 연대 측정법에는 함정이 있다
6. 후천적 획득형질은 유전되지 않다
7.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도 원초생물은 아닙니다
8. 다지층 화석,수직나무 화석은 진화론자들의 지층연대 측정법을 부정한다

Ⅹ. 논리적 오류
1. 흑백 사고의 오류
2. 의도 확대의 오류
3. 논점 일탈의 오류(무관한 결론의 오류)
4. 거짓 원인의 오류(원인 오판의 오류, 선후 인과의 오류)
5. 인과 혼동의 오류
6. 아전 인수의 오류(논증 부족의 오류)
7. 부적절한 결론의 오류
8. 잘못된 유비 추론(잘못된 유추의 오류)
9. 애매한 어휘나 문장의 오류
10. 합성(결합)의 오류
11. 분할(분해)의 오류
12.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13. 발생학적 오류 cf)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
14. 동정심에 호소하는 오류
15.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
16. 복합 질문의 오류
17. '이다'의 의미를 혼동하는 오류

Ⅺ. 현행법령상의 인용오류
1. 모법 인용의 오류
1) <사례1> 법인세법 시행령
2) <사례2> 원자력법시행령
3) <사례3> 지방재정법시행령
4) <사례4>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5) <사례5> 지방양여금법 시행령
6) <사례6> 산업교육법시행령
7) <사례7> 해운법 시행령
8) <사례8> 해운법 시행규칙
2. 하위 법령간의 인용 오류
1) <사례9>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2) <사례10> 산업교육진흥법 시행규칙
3) <사례11> 송유관사업법시행규칙
4) <사례12> 식물방역법 시행규칙
3. 사문화된 법령에서의 오류
1) <사례13> 일반 사면령
2) <사례14> 재무제표감사증명에관한규정
3) <사례15> 징발보상증권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류 분석의 4단계

1. 제 1 단계 : 논증의 구조 확인

제시된 논증의 결론(논지, 요지, 핵심)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한 후, 그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떤 전제(이유, 근거)가 제시되었는지 확인하여 논증을 재구성한다.

2. 제 2 단계 : 논증의 건전성 조사

재구성된 논증의 건전성을 조사한다. 건전성 조사 결과 문제의 논증이 건전한 것으로 드러나면 오류 분석이 이 단계에서 끝나고, 그 논증은 오류가 아닌 것으로 판정될 수 있다. 만일 논증이 부당한 것으로 드러나면,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3. 제 3 단계 : 오류 여부 진단

만일 논증이 부당한 것으로 드러나면, 그 형식이 앞으로 소개되는 여러 오류들 중 어떤 유형과 같은가를 확인한다. 만일 문제의 논증이 어떤 오류의 유형과도 일치하지 않으면, 그 논증은 오류가 아니라 단순히 부당한 논증으로서 일반적인 논증평가의 방식대로 평가한다.(형식논리학 부분)

4. 제 4 단계 : 오류의 평가

어떤 논증을 오류라고 평가하는 것은 그 자체가 논증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야 한다. 그 증명은 대략 다음 형식으로 진행된다.
→ 당신은 지금 'X'라는 이름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당신이 주장하는 요점은 'p이기 때문에 s'라는 것인데, 이는 받아들일 수 없다. 이를 받아들인다면, 'r이기 때문에 s'라는 어리석은 경우도 받아들여야 한다.('r이기 때문에 s'라는 것은 여러유형의 오류중 하나로서, 상대의 논증에 대한 반증례로 제시되는 것이다.)

Ⅱ. 발음교정의 오류

1. 오류가 많은 낱말 조사

1) 발음과 문자 표기 사이의 오류가 심한 낱말 조사

1-1 읽기 교과서의 낱말 중 받아 쓰기 오류가 많은 낱말을 찾아 교정지도방안과 유사오류 낱말을 조사하였다.

2) 발음카드 이용

ㅏ+ㅣ와 ㅓ+ㅣ는 혼돈을 자주 일으키는 낱말 가운데 하나인데 입 모양을 중심으로 자․모음의 기초 발음을 익히게 하고, 발음의 분별력을 기르기 위하여 발음 카드를 제시하였고 발음카드는 모음을 중심으로 입 모양을 그린 그림과 함께 음절을 제시하여 정확한 표준 발음의 방법을 익히게 하였다.
발음 카드의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천일 - 수학교육에서 오류 및 오개념의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1
김용직 - 감정의 오류와 그 비평이론으로서의 한계, 단국대학교, 1975
심경호 - 실학 개념의 재정립 : 탐구의 학으로서의 실학, 인제대학교, 2008
이준호 - 논술문의 논리적 오류 지도 방법, 아주대학교, 1999
이주현 - 한국 성인의 불어 발음에서의 오류와 그에 대한 발음 교정, 홍익대학교불어불문학회, 1998
정준현 - 법령해석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소고, 법제처,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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