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교육과정 신설배경,성격, 재량활동 교육과정 기본편성방침, 재량활동 교육과정 절차,지도내용,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방법,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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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신설배경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기본편성방침

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절차

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지도내용
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
1) 인성 교육
2) 안전∙보건∙성 교육
3) 민주 시민 교육
4) 환경 교육
5) 경제 및 소비자 교육
6) 진로 및 근로 정신 함양 교육
7) 해양 교육
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
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10) 통일 교육
11) 세계화 교육

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2.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적용시 주의사항
1. 계획 단계
2. 편성․운영 단계
3. 평가 단계

Ⅸ. 향후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방안
1. 교육부 ․ 교육청 차원에서
2. 학교 ․ 교사 차원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1세기의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지배하는 무한 경쟁 시대로 예견할 수 있으며, 이 시대에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 교육은 획일화된 ‘한 줄 세우기’ 교육 체제에서 다양한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여러 줄 세우기’ 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개인의 개성과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가장 적절한 것이 재량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재량 활동은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 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 교육을 실현하고자 제7차 교육과정에서 재량 활동 시간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에서는 재량 활동 시간을 크게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하고 있다.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서 밝히고 있는 진로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교육인적자원부(2001)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중학교용
이경환(1995) / 학교 재량 시간,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용 실험 연구 학교운영 자료(Ⅲ), 서울 : 교육부
인천선화여중(1998) /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한국교육개발원(1997) /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연구보고 CR97-32,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함수곤(1998) /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모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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