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적배경,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단계별특징,내용,유아교육적용,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이론적 배경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 개념
1.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2. 도식(schema)
1) 감각-운동 도식(sensorimotor scheme)
2) 상징적 도식
3) 조작적 도식
3. 평형화(equilibration)
1) 생득적 요소
2) 환경적 요인
3) 평형화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단계별 특징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단계별 내용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1) 가역성
2) 분류성
3) 보존성
4) 서열성
5)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1) 가설 연역적 사고
2) 명제적 사고
3) 조합적 사고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유아교육 적용
1. 어린이의 사고 발달은 단계를 거쳐서 진행하는 것으로서, 어른의 사고와 어린이들의 사고 간에는 질적인 상위점이 있다
2. 모든 사고는 감각 운동적 활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3. 어린이의 사고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자기중심성에서의 탈피가 불가결하므로 그러기 위해서 친구들과의 관계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어린이의 사고력은 바른 지식이 누적되어 발달해가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가 자기 생각의 잘못에 대하여 깨닫고, 스스로 수정해가는 활동을 통해서 발달한다
5. 어린의 발달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진행한다
6. 사고가 활동하는데는 항상 감정이나 의욕의 움직임이 불가결하다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평가
1. Piaget 이론의 비판점
2. Piaget 이론의 교육적 함의

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학문적 배경에서 불 수 있듯이 생물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사고 학습능력을 적응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지능은 처음부터 추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직후 최초의 생물학적인 단순한 움직임에서부터 이미 태동되고 있으며, 그러한 움직임에 심리적인 의도와 경험들이 결합됨으로서 여러 형태로 구성되어 감을 보여주고 있다. 어린이의 사고가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며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되기 때문이다. 사고방식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걸음마식의 아이도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의 많은 학자들은 어린이가 성인으로 성장할 때 질적인 차이가 아니라 양적인 발달만이 일어난다고 생각을 고수했었다.
인간의 발달과 환경 속에서의 기능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그 이유는 개인의 인지에 따라 환경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지이론은 사고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서, 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론적 기반이다.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논리성 발달을 설명하는데 매우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 주었다.
참고문헌
-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김청자·장선철(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 류희찬(1995),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 우리교육
- 마거릿 보든, 피아제, 시공사
- 박덕주,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 전윤식(1984), 피아제와 유아교육, 형설출판사
- P.G.Richmand, 강인언 역(1994), Piaget이론입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발달의 핵심적 요소는 인지(認知)이다. 그의 도덕발달 이론에서 인지는 도덕발달의 구조적 특징이고 핵심이다. 그래서 그는 도덕판단을 인지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p.54.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은 단지 6단계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6단계들의 각 단계는 특수한 사고의 유형이나 사고방식(“논리”)을 도덕적인 문제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1단계에서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 그 발달이 가장 급속히 이루어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아동의 언어발달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프로그램 제시목 차1. 주제 안내1)문제제기 및 필요성, 목적, 2)언어의 정의3) 언어발달 이론2. 문제영역 현황1) 언어장애의 출현율2) 언어발달지체 혹은 언어발달장애의 원인3) 아동언어치료 현황3. 현행 제도 및 프로그램1) 제도부분2) 프로그램부분3) 현행 제도 및 프로그램 분석4. 조별활동내용1) 예린유치원2) 한국상담심리센터5. 결론 및 제언1) 프로그램개발6. 참고문헌

  • [장애인복지] 장애와 생애주기
  • 발달단계가 인간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이론은 비장애인 발달에 맞추어져 있지만, 이를 장애인에게 적용한다면 장애를 비정상적 발달의 결과로 본다.한편 피아제의 이론은 인간발달을 인지적 영역에 초점을 두고 있다. 피아제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을 조직화하고 세계를 인식하도록 이끌어 주는 인지적 도식을 발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인지발달단계에서 감각운동기(출생-2세)는 영․유아의 감각이나 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