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안내
1)문제제기 및 필요성, 목적,
2)언어의 정의
3) 언어발달 이론

2. 문제영역 현황
1) 언어장애의 출현율
2) 언어발달지체 혹은 언어발달장애의 원인
3) 아동언어치료 현황

3. 현행 제도 및 프로그램
1) 제도부분
2) 프로그램부분
3) 현행 제도 및 프로그램 분석

4. 활동내용
1) 예린유치원
2) 한국상담심리센터

5. 결론 및 제언
1) 프로그램개발

6. 개인소감 및 비평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아동언어치료 현황 조금희, 「아동언어장애와 언어치료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서울 : 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2007, P.28~29


현재 우리나라의 언어치료실은 한국언어청능치료전문가협회에 등록되어있거나 관련분야 또는 전문적인 언어치료사가 있는 치료실 수가 340여개 인 것으로 파악된다. 2005년 4월을 기준으로 한국언어청능치료전문가협회에서 대략적으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 시도별 언어치료실 현황은 <표-5>와 같다.

이보다 3년 전인 2002년도 한국언어청각임상협회의 조사자료(김영태, 2002)에 의하면, 우리나라 언어치료서비스 실시기관을 언어치료사의 취업실태와 비교하여 사설언어치료실(44%), 병원(23%), 복지관 및 재활시설(22%), 학교(2%)로 조사하였다. 또 안도현(2000)은 우리나라의 복지관, 병원, 사설언어치료실, 학교 등을 포함한 285개소의 언어치료실 현황을 파악하였는데, 사설언어치료실 130개(45.6%), 복지관 59개(20.75%), 병원 39개(13.7%), 기타 25개(8.8%), 학교 21개(7.4%), 재활원 11개(3.9%)로 조사하였다.
이러한 자료에 따르면 불과 몇 년 사이에 언어치료실의 수요는 두배로 증가하였는데 더욱이 협회에 미등록이거나 자격을 소지하지 않은 비전문가가 운영하는 언어치료실의 숫자는 파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언어치료실이 운영되고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언어치료실의 증가는 언어치료대상자의 수요와 사회적 인식의 확산 결과일 수 있는데 언어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측면의 언어적 결합은 어떤 유형의 장애를 가진 아동이건 공통적으로 문제가 되는 영역으로 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치료실을 이용하는 대상자에 대한 조사에서 안도현(2000)은 각 치료기관의 대상은 주로 12세 이하의 아동 및 유아를 중심으로 치료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임소연(2004)의 복지관 언어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2004년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아동의 숫자는 51,320명으로 알려져 있는데(김영태, 2004),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언어장애 아동들이 일반학급에 취학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고 또한 다른 중복장애를 가지지 않은 언어장애아동이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장애정도가 경미한 경계선급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에는 특수학교 또는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교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제로 배치된 아동의 숫자와는 매우 큰 차이를 가지게 되고 연령이 낮을수록, 그 정도가 경미할수록 언어장애의 위험 군에 속하는 유아들도 상당수에 다다를 것이다.


3. 현행 제도 및 프로그램

1) 제도부분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시행하는 장애인 복지사업 중 하나로써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부분 안에 “치
참고문헌

◎ 김청자, 정진선, 『아동상담심리』, 서울, 태영, 2006.

◎ 송현주, 「학령 전 아동의 문장 처리에 담화 정보가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6권, 2006.

◎ 이대균 외 3명, 『영유아언어교육』, 공동체, 2009.

◎ 이영자, 『유아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04.

◎ 조금희, 「아동언어장애와 언어치료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서울 : 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2007.

◎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서울: 교문사, 2006.


URL

http://www.child-center.com/(박경숙아동발달센터)
http://www.siminilbo.co.kr/(시민일보)
http://www.ylkids.co.kr/(예린유치원)
http://home.ewha.ac.kr/~disabled/(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아동센터)
http://www.mykpcc.com (한국심리상담센터)
http://www.koreamal.com/(한국언어치료임상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음성언어 발달과정, 문자언어 발달과정 분석0k
  •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언어는 배우지 않고서 저절로 학습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언어습관이 중요하다.부모가 말을 하지 아니하고는 제대로 아이에게 교육할 수 없다. 즉, 청각장애인은 옹아리를 하기는 하나, 자기 소리를 자신이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못한다. 부모가 옹아리에 반응할 때 언어가 발달한다. 다시 말해 부모가 언어적 모델로 학습을 요긴하게 해야 언어교육이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언어는 인지와의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제시되고 있다. 공격성은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로 물리적, 언어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다. 공격성은 사회부적응 문제와 폭력을 유발시키는 심리적 특성으로 본능이나 자질 등 개인적 요인과 가족 빈곤, 사회구조 등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이며 아동의 사회적응 및 사회기능에서의 어려움과 청소년 비행, 학업성취의 어려움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 공격성은 생의 초기에 습득되어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언어훈련, 인지훈련의 추구는 독특한 요구와 환경을 가진 우리 나라 아동에게는 큰 의의를 갖지 않는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으로써 을 통한 각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발달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1) 경영관 유치원 기관을 교육제도에 포함된 공교육으로 인식하고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도록 국가가 제시하는 유치원 교육의 방향과 서울특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발달은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인 설명을 시도해 보자.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도한다. 때문에 언어교육은 유아 개인에게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청각적인 소리나 시각적인 몸짓 등을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언어는 다른 사람에게 의미를 상징하여 나타내 보이고 전달하는 준언어적인 그리고 언어적인 두 가지를 다 포함한다. 준언어적인 상징은 얼굴

  • 조기교육,조기교육의미,조기교육역사적변천,조기교육변천과정,조기교육장점,조기교육단점,조기교육개선점,조기교육방향,지적조기교육,신체적조기교육,조기교육역기능
  • 언어가 절대적으로 발달한다는 사실은 우리나라에 영어 조기교육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2) 신체적 조기교육유, 아동기가 아니고서는 발달시킬 수 없는 여러 가지 발달적 특질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 아동 시기의 신체활동이 강조되어 왔다. 신체활동의 효과는 크게 발육발달적 측면과 사회, 심리적인 측면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스포츠, 게임, 율동 등의 경험은 자기만족, 긍정적 자아개념 등을 갖게 해준다는 것을 들 수 있고, 그리고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