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2 / 2021.02.12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기관과 접촉 및 프로그램 참여과정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의 기초적 이해
2. 학자별 아동발달이론과 주의 사항
3. 방과후 프로그램

Ⅲ. 집단프로그램 지침서
1. 집단과정의 기초
2. 집단과정(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

Ⅳ. 집단프로그램의 현황

Ⅴ.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가정에서 자녀의 출생은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알리는 기쁘고 신비한 경험이다. 부모들은 자녀 양육을 통해 자녀의 발달과 성장의 기대감에 희망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녀가 장애가 있을 경우에 어머니들은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특히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대표되는 발달장애는 어머니의 양육 부담이 큰 장애 유형으로 그 어려움이 더 크다.
발달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적응행동의 한계,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의사소통의 어려움, 다양한 문제행동 등 다른 사람들과 다른 심리, 행동적 특성을 보인다(신송이, 2020). 발달장애는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자기주장 능력, 인지력, 사회성이 부족하여 스스로 자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에게는 일반적인 도전과 책임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어려움이 동반된다(김삼섭 외, 2016). 따라서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다른 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 결이 다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장애인은 아직까지도 많은 차별을 받으며 관심의 대상이 아닌 소외되고 있는 모습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 교육이나 보호가 필요한데 본 연구자는 이번 방과후 교실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그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은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며, 집단의 종류는 교육집단, 성장 집단, 사회화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나가고 있었다. 주 초점으로는 교육과 사회화에 초점을 높이여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과연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왜 필요한 것일까?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장애의 기초적 이해, 학자별 이론, 방과 후 교실 집단프로그램 등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아볼 것이고, 집단프로그램 지침서과 프로그램의 현황을 통하여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관방문과 설문지를 통하여 알게 된 내용들을 종합하여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삼섭 외, 발달장애 이해. 서울: 학지사, 2016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학문사, 2001
도미향 외, 아동복지론, 서울: 공동체, 2006
박옥희, 장애인복지론, 서울: 학문사, 2001
손광훈, 장애인복지론, 서울: 학현사 2004
서영숙. 방과후 아동지도론, 서울: 양서원, 2003
신송이,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이재연. 방과후 아동보육론, 서울: 창지사, 1991
울프 울펜스버거, 김용득 역, 사회복지서비스와 정상화이론, 서울: 나눔의집, 2004
말콤 페인, 서진환 역,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서울: 나남출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 사회서비스 바우처
  • Ⅰ. 서론①문제 제기②외국의 사례Ⅱ. 본론①정책내용 분석1.급여대상 2.급여형태 3.전달체계 4.재원조달 ②정책결정 과정분석1.문제 이슈화 및 아젠다 형성2.대안형성 과정3.정책 결정4.정책 집행5.정책 평가②사회서비스 향후 추진 계획③문제점 및 정책적 제언Ⅲ. 결론Ⅰ. 서론① 문제제기• 최근 시민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바우처가 정책수단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아동3) 보육전달체계와 보육인력4) 보육재정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보육의 공공성2) 보육프로그램3) 보육재정과 보육시설4) 보육교사의 전문성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1) 보육과정 측면① 보육과정과 네트워크 구축② 보육과정의 구성과 계획③ 표준보육과정의 확대적용2) 서비스 운영 측면① 직장 보육서비스② 시간연장형 보육서비스③ 영아전담 보육서비스④ 장애아전담 보육서비스⑤ 방과

  • [특수교육] 특수한 학습자에 관한 교육현황
  • 과정교수적 자극-애매한 구두자극-구체적 구두자극-시범 보이기-몸짓-준비시키기-신체적 지원4)통합교육 고려사항(1)통합경험이 실패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전에 아동에게 적응할 만한 충분한 시간 주기(2)아동의 교육 요구가 학급 내 다른 특정 학생들의 요구와 어떻게 충동하는지 고려(3)학급 담임 교사를 포함한 학급이 해당 아동의 특이한 요구를 융통성 있게 수용하는가1.행동장애 정의개인의 행동으로 표현되는 정서적, 언어

  • 지역 사회 복지관 현장사례, 현안 문제 및 해결방안
  • 현황- 규모, 법인, 종사자 수, 연혁, 기관장, 비전, 미션, 예산규모, 주요사업 2. 사회복지 사업 운영(시설 운영, 프로그램 운영, 후원금 관리 등) 3. 주요사업- 주력사업 4. 사업운영의 문제점, 한계점 및 대안 등Ⅲ. 사회복지관의 현안 문제 및 해결방안 1) 지역별 편차(지방분권으로 인한 사회복지예산 책정 지방이양)2)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 전문성 강화Ⅰ. 지역사회복지관1. 지역사회복지관의 개념 및 역할a. 지역사회 복지관의 개념 현대 사회의

  • 시설보호 가정위탁사업
  • 아동서비스3) 친부모서비스5. 외국의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시설보호 서비스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가장 마지막에 선택되어야 서비스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의 중심기능을 담당하고 있다.대안으로 소규모 가정방식의 보호서비스가 등장하고 정부정책 변화로 시설보호 서비스의 방향은 변화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