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평가]수행평가의 정의와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및 국어과(국어교과) 수행평가,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 도덕과(도덕교과) 수행평가,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 체육과(체육교과)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Ⅳ. 국어과(국어교과) 수행평가
1.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평가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2. 영역별 수행평가 내용 및 방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3.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

Ⅴ.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교육적 가치
2. 관찰을 통한 수행 평가
1) 관찰 평가의 특성
2) 관찰평가에서 고려할 사항
3. 관찰평가의 내용
1) 수학적 개념 및 지식에 관한 관찰
2) 수학적 절차에 관한 관찰
3) 학생들의 학습 성향에 관한 관찰

Ⅵ. 도덕과(도덕교과) 수행평가
1. 도덕과 수행평가의 개념
2.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의 필요성
3.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의 유형
1)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방법
2)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 및 기법
4.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 활용시 유의점
5. 도덕과 수행평가와 관련된 오해
6.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의 일반적 절차

Ⅶ.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

Ⅷ. 체육과(체육교과) 수행평가
1. 실기시험법
2. 관찰법
3. 서술형검사
4. 학습일지 쓰기
5. 체육에서의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지식이나 정보가 있다는 믿음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전을 받고 있다. 오히려 각 개인에게는 나름대로의 특성과 소질이 있고 그에 따라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가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강의식이나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식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개별화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교수-학습 평가도 그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여 다양하고 종합적인 정보나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이 상호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입시위주, 암기 위주의 교수-학습 활동 및 양적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최근의 교수-학습 이론 및 평가 이론에 근거하여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질적 평가 방법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평가는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적 행위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수-학습 평가의 시행이 학생이나 교사로 하여금 귀찮은 일로 생각되지 않도록 그 자체가 하나의 재미있는 교육적 활동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교사들로 하여금 인간 교육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평가를 할 수 있는 여건들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Ⅱ.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함에 있어서 선택형 검사나 단답형 검사와 같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나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하고,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초등학교의 새로운 평가제도에 따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대현․김석우(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주환(1999), 목표중심의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 열린교육연구
백순근(2002), 수행평가 : 이론적 측면, 교육과학사
조한무(2002), 체육과 수행평가, 서울 학문출판
천경록(1998), 국어과 수행평가
차우규(1999), 도덕과 수행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
  • 교과서와 점자 영어교과서의 시각자료 비교 분석 2008시각장애학교 영어 교과의 학습 전략 및 교수 방법 분석 2009체육시각장애 학생의 체육교과 활동 만족도 연구 2008시각장애 학교의 체육 수업 실태 및 인식 2007시각장애 특수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2008시각장애 중학생들의 체육 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2004국어중학교 시각장애 학생의 국어 교과 통합 수업 연수 2005맹학생의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구안 적용 1989초등학교 1,2학년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도덕국어한문사회수학과학체육음악미술영어기가양호특수계남111133110516여1261454122631239747계1127156742264124912635) 시설 현황학교의 역사가 오래 된 만큼, 중앙건물은 상당히 낡은 상태였으며 화장실도 매우 낡아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 교실 내부를 리모델링 하여서 학급의 학습환경은 괜찮은 편이었다. 또한 중앙 건물에는 2학년과 교무실이 집중되어 있었고 신관에는 1학년과 3학년

  • [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
  • 수학과합리적 문제 해결력 신장책임있는 사고와 행동협동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학과도덕적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와 탐구 활동환경보존, 생명존중, 인간 중심의 과학적 태도 함양에너지 학습을 통한 절약의식 강조체육과놀이 게임을 통한 협동, 공정, 스포츠맨 쉽, 책임감, 희생정신의 육성명랑한 성격을 통한 자신감 고취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음악과인간적인 감성, 정서 함양, 아름다운 심성의 계발바람직한 가치관 형성미술과예술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교육과정변천 우리나라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
  •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 교수요목을 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한 시기임.(당시의 교육과정은 각급 학교의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말함)예 : 초중등에서 ‘공민’, ‘역사’, ‘지리’를 통합하여 ‘사회생활’과 라는 교과 신설-통합교육과정의 초보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음. 초등학교 8개 교과(국어, 사회생활, 이과, 산수, 보건, 음악, 미술, 가사 등)- 특색 :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능력

  • 교육과정 변천사
  • 교과 수는 10개로 제한되어 있다. 그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이다. 교과목 수를 이와 같이 10개로 제한하는 것은 적어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최소한의 공통 필수 교과만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교과목 수를 축소하기 위함이다.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편제표에서의 변화는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선임 교과가 국어로 바뀌었다. 제6차 교육과정의 도덕, 국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