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구성요소,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내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가치,목적,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요내용,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략,시사점 분석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특성, 내용선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상호작용과 분위기 분석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평가
- [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의의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종류
1. 수업관련 자료 분석법
2. 평정법
3. 서면 기술
4. 면담
5. 관찰법
6. 학업성취도 검사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표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관점
1. 수업안 구성의 분석관점
2. 수업목표의 분석
3. 수업 모형 적용의 분석 관점
4. 교사의 발문의 분석관점
5. 판서의 분석관점
6. 수업매체 활용의 분석관점
7. 형성평가의 분석관점
8. 학습준비 상황의 분석관점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구성요소
1. 수업목표
2. 학생의 성장 및 발달
3. 교사의 자질 및 능력
4. 수업과정 행동
5. 수업효과 및 영향
6. 복합적인 준거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단계
1. 수업 분석의 설계 단계
1) 수업 분석의 목적 및 근거 확인
2) 수업 분석 활동의 기획 및 설계
2. 판단 근거 수집 단계
1) 수업 분석 준거의 설정
2) 수업 분석 자료의 수집
3. 수업 분석 기준의 결정
4. 판단 및 정리 단계
1) 분석적 판단의 실시
2) 분석적 결과의 보고 및 활용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
Ⅸ.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1. 언어상호작용 분석법
1) 활용 목적
2) 분석도구의 조직
3) 언어상호작용 관찰 기록 방법
4) 관찰결과의 해석
5) 활용의 유의점
2. 수업분위기 분석법
1) 활용 목적
2) 분석도구의 조직
3) 수업분위기 관찰 기록방법
4) 수업분위기 관찰결과의 점수환산
5) 수업 개선 계획 수립
3. 필터식 수업관찰분석법
1) 교사 발문 분석
2) 아동발언 분석표
3) 학습자료 분석표
Ⅹ.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업 분석자의 주된 목적은 교사로 하여금 그의 교실 수업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관찰자는 교사가 개선하고자 하는 영역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교사로 하여금 부담 없이 또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도록 친밀감을 주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다.
수업 관찰에 임하기 전에 교사와 수업을 분석하는 방법, 분석도구, 분석절차, 시간, 장소 등을 협의하며, 학습환경, 학생 수준 등의 특성도 파악해 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수업 관찰자가 가져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자세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에게 수업과정에 관한 피드백(Feed back)을 제공하기 위함이라는 자세이다.
둘째, 수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해 준다는 생각이다.
셋째, 교사로 하여금 수업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일이다.
넷째, 수업관찰 결과로 입각하여, 수업과정의 합리적인 분석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의의
교사의 교육활동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업무는 수업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수업에 대한 책무성도 지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의 계획-실행-평가과정을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 참고문헌
-
◎ 김종서·김영찬,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1983
◎ 김충회 외 2명,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정민사, 1994
◎ 남명옥·윤기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나남, 1988
◎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4
◎ 주삼환 외 4인,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