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학습정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기본개념,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중요성,실험절차, 조작적조건화이론 내용,적용방법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목차
-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중요성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절차
1. 준비 및 설계의 단계
2. 판단근거 수집의 단계
3. 판단 및 정리단계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제 관점
1. 수업의 분석 관점
2. 수업 목표의 분석 관점
3. 수업형태 적용 분석 관점
4. 교사의 발문 분석 관점
5. 판서의 분석 관점
6. 수업 매체 활용의 분석 관점
7. 수행 평가의 분석 관점
8. 학습 준비 상황의 분석 관점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
1. 교재재구성에 대한 분석
1) 수업목표의 진술
2)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2. 수업의 질 파악
1) 불룸의 수업의 질의 4가지 조건을 음미한다
2) 수업의 흐름에 맞추어 수업 매체 활용을 파악해야 한다
3) 수업매체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1. 수업과정의 분석 방법
1) Hough & Duncan의 목표중심 분석
2) Minnis & Shrable의 문답과정 분석
3) 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2. 수업기록 도구
1) 주관적 관찰법
2) 객관적 관찰법
Ⅷ.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업 분석은 누가, 어떤, 필요에 의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점에 초점을 두고 실시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나 상태 및 특성이 달라지게 된다. 즉 교사 자신이 수업 활동 자체를 연구하여 바람직한 수업모형을 탐색할 필요성에 입각하여 수업분석을 하였다면, 분석 준거와 교과간의 관계라든가 수업패턴의 탐색, 수업 모형의 효율적 적용, 교수 자료의 활용 효과 검증 등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고, 교사가 교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를 분석해 볼 목적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면 수업 목표 달성도 평가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수업 분석의 필요성은 그 분석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도되는가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 분석의 목적을 명료하고 구체화해야 하는데 대개 주된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교수ㆍ학습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
◎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
◎ 수업 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
◎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의 자료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
◎ 교원 인사행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
◎ 학생 지도를 위한 목적
◎ 교육 연구를 위한 목적
일반적으로 수업 분석은 단일 목적만을 추구하는 경우보다는 여러 목적을 복합적으로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체로 교수ㆍ학습 개선에 목적이 있으므로 기본적인 수업전개 능력, 학습활동의 관리 능력, 필수적인 수업 기술, 수업계획 및 수행능력, 자료의 선택 및 활용 능력, 수업 활동의 열성 정도, 수업목표의 달성도 등을 초점에 두어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호권 / 학교학습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80
김종서 /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1975
변영계·김경현 공저 /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2007
심덕보 /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6
주삼환 외 4인 /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1999
탁영진 / 교육한 한권으로 끝내기, 서울 : 희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초등학교 실과교과][초등학교 실과교육]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교육중점과 교육실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교양농업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주생활교육과 전기전자교육, 향후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제고 과제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전제,과정,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학습내용, 프로젝트기반학습 적용상주의점,내실화방향
- [인사관리] 모집과 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